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LG V30로 찍다. V30로 찍어본 사진의 맛은?


사진은 스마트폰의 미래와 같다. 현재까지 발전된 부분도 너무나 많지만, 앞으로가 더 창창하기도 하며 또 동시에 과제로 남은 영역도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사진은 어쩔 수 없이 센서가 ‘깡패’다. 그래서 센서가 큰 DSLR이나 미러리스를 뛰어넘는 것은 어지간한 하이엔드 카메라로도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은 그 특유의 접근성과 확장성, 호환성으로 인해서 하이엔드 시장을 잠식하며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분리된 시장이라면, 단연 DSLR 시장이다. DSLR을 언젠가 스마트폰이 대체할 수 있느냐고 물어본다면 쉽게 대답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 아마 10년이 지나더라도 지금의 스마트폰과 DSLR의 간극은 그만큼이나 벌어져 있을지도 모른다.

이러한 스마트폰 시장 속에서 LG V30는 어떠한 이름값을 하고 있을까? 펜을 똑 부러뜨린 광고에서처럼, 똑 부러지는 결과물을 보여줬을지, 아니면 아쉬움만 가득한 폰카의 한계를 담아줬을지, 실제 LG V30로 찍어보면서 LG V30 카메라의 맛을 느껴보기로 했다.




여기서 말하는 퍼포먼스란 사진의 ‘질’이 아닌, ‘경험’에 있다. 즉, 사진을 찍는 경험이 어떤가 하는 것이다. 결론부터 이야기를 하자면 비약적인 발전은 있었지만 여전히 완벽하게 매끄럽지는 않다는 것이다.

전체적으로는 부드러워졌고, 이전과 비교해서 매우 편리해진 부면들도 없지 않아 발견되고는 있지만, 거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는 모습은 보여주지 못했다. 직관적인 버튼 디자인은 여전히 아쉬움이 묻어나며 더 개선될 필요가 있었고, 간헐적인 버벅거림은 전체적인 카메라에 대한 만족도를 낮추고 말았다.


   


빠를 때는 한없이 빠른 연사가 때로는 버벅거리면서 딜레이를 보여줬기 때문에 그러한 순간 순간들이 아쉬움에 무게를 실어준 탓이다.

하지만 이전까지 아쉬웠던 전체적인 퍼포먼스에 있어서는 비약적인 발전이 있었음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사진을 불러오는 일이나 확대하는 일, 사진 앨범을 펼쳐서 바로바로 눌러보고 실행하고 공유하는 일도 제법 빠르고 쾌적하게 수행할 수 있었다.



아쉽게도, LG V30를 가지고 촬영할 때마다 날이 흐리거나 우중충하거나 밤이었던 경우가 많아서 원하는 사진을 그리 많이 담지는 못했지만, 이러한 조건이 오히려 LG V30에 있어서는 성능을 시험을 좋은 시험대가 되기도 했다.

우중충한 날씨는 곧 저조도를 뜻하고, 이 말은 스마트폰 카메라에게 있어서는 사형 선고와도 같았다. 스마트폰 카메라를 집어넣고는 DSLR에 자리를 양보해야 하는 순간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LG V30는 달랐는데, 바로 F1.6의 밝은 조리개 값으로 인해서 어두운 저녁 시간도 쨍쨍한 낮처럼 담아냈기 때문이다.


✎ 푸른 하늘과 초원이 제대로 담긴 광각 사진

   

하늘의 색감은 있는 그대로 푸르게, 그리고 가까이 다가가서 찍어본 접사도 더 디테일하게 담아내면서 사진 찍는 맛을 제대로 경험하게 해줬다.

2%의 아쉬움이라면 F1.6의 밝은 조리개 값과 크리스탈 클리어 렌즈는 일반각에서만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각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려면 다음 세대까지 기다려야 했다는 점이다.


✎ 일반각과 달리 다소 아쉬운 광각 사진


광각은 더 넓고 시원하게 찍히는 맛이 있지만, 갑자기 어두워진 밝기와 디테일은 그 자체로 아쉬움이 된 것이다.

이전 세대의 광각과 비교하자면 물론 비약적인 발전이지만, 오히려 같은 제품 안에서 성능 차이가 발생되면서 여전히 광각은 주광에서만 강하다는 강한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 플랫하면서도 심플해진 V30의 카메라 디자인

✎ 주광은 화사하고 톡톡 튀는 색감으로 담긴 반면, 광각은 2% 아쉬운 모습이 발견되었다.


✎ 전체적으로 하늘의 색감과 전깃줄이 모두 선명하고 생생하게 담겼다.


✎ 강한 주광 아래서 빛을 발했던 V30의 카메라

✎ 순간 포착 역시 흔들림 없이 깨끗하게 담아줬다.

✎ 전체적으로 화사하게 담긴 일반각 카메라

✎ 조금은 어두워지는 광각 카메라 촬영샷 (아래)

✎ 화사하게 노란색이 담긴 사진


✎ 해가 지는 저녁 시간대에 담긴 화사한 사진


✎ 강한 바람에 흔들리는 꽃도 밝고 화사하게 담겼다.


✎ 때로는 다소 과해 보이는 컬러감을 보여준 사진

✎ 비가 내린 흐린 날에도 생생함이 살아났다.


✎ 음식도 제대로 담아낸 V30의 카메라



LG V30의 카메라는 여행을 즐겨 떠나는 분들이나, 많은 분들과 함께 사진을 찍으려는 분들에게 적합하다. 경치와 함께 사람들까지 더 많이 담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무조건 뒤로, 더 뒤로 걸어가야만 담겼던 풍경이 이제는 내게 더 가까이 다가온다.


 
하지만 전면 카메라로 셀카를 찍으려는 분들이라면 아직까지 LG V30는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 더 넓게 찍히는 것은 맞지만, 여전히 수채화처럼 뭉개지는 이미지는 비록 1미터 밖에서는 선명해 보이고 화사해 보일지는 몰라도 가까이에서는 마치 수채화 필터를 쓴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LG V30의 ‘후면 카메라’를 기대하고 선택한다면, 어느 정도는 합격점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같은 조도에서는 더 밝게, 같은 곳에서는 더 넓게 찍히기 때문이기도 하고 OLED 풀비전 디스플레이로 만나보는 화사하고 생생한 색감은 사진을 더욱 맛깔나게 느끼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다른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비교해서 벤치 점수도 더 높고, 더 얇고, 더 가벼운 LG V30는 장점이 정말 많은 폰이다. 어쩌면 인터넷으로만 보고 평가하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들로 인해서 선입견이 생겼을지는 몰라도, 직접 보고 만져보고 체험해본다면 조금은 다른 결정을 내리게 될지도 모르겠다. - MACGUYVER.













소리 없는 매진, 아이폰X 1분 완판의 다섯 가지 이유


분명한 사실 한 가지는, 아이폰은 비싸다는 것이다. 아이폰이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단일 스마트폰인 것도 맞고, 완성도가 뛰어날 뿐 아니라 독자적인 OS 및 다른 애플 기기와의 연동성까지 더하며 높은 만족도를 제공해주는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애플이 그렇게 친절한 가격 정책을 내세운 것은 분명 아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했음에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들이 많다. 이번 아이폰X(텐)만 보더라도 그 점을 알 수 있는데, 국가별로 조금씩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체적으로 1분에서 1시간 정도의 시간만에 아이폰X은 완판되었고 12월이나 내년까지 출고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연출되고 말았다.



   

즉, 없어서 못 사는 폰이 된 것인데, 이러한 현상은 여전히 미스테리로 남아있는 부분도 없지않아 있다. 특히나 스마트폰이 스펙적으로 보자면 사실상 차별점을 찾기 힘든 상황이 되었다는 점에서 보자면 더욱 그렇다.

아이폰X이라고 해서 아이폰8에서는 할 수 없는 일을 하게 해준다거나 비약적인 발전, 혹은 세대를 뛰어넘은 차별점이 있는 것도 아님에도 소비자들은 아이폰8이 아닌, 아이폰X으로 시선을 돌렸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서 아이폰X은 1분 만에, 혹은 1시간 만에 완판된 것일까?



희소성에 대한 가치. 소비자들은 희소한 것에 큰 가치를 두고 있다. 마치 올림픽 주화가 무한정 판매되는 것이 아니라 한정판으로 발매되어서 불과 몇 시간만에 완판이 되는 것처럼, 연일 들려왔던 아이폰X에 대한 부정적인 이슈들, 이를테면 생산 부족이나 물량 부족 소식들이 오히려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한 것이다.

기존에도 아이폰은 출시 이후 첫 3개월간 최대의 판매량을 보여왔지만, 이번 아이폰은 이례적으로 공개 이후 한 달이 넘어서야 예약 판매를 시작했고, 판매량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소식이 들려오자 소비자들은 지금이 아니면 구입하지 못하거나 한참이나 더 기다려야 한다는 마음이 생겨났고, 이러한 심리가 초기 구매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높은 브랜드 신뢰도. 무엇보다, 높은 브랜드 신뢰도와 가치가 없다면 소비자들은 움직이지 않는다. 특정 제품이 엄청나게 저렴하다거나 평소에는 하지 않던 세일을 한다거나 하는 것처럼 가격이 구매를 결정짓는 제품들과 달리, 아이폰은 가격이 아닌 브랜드 신뢰도에 기인한 소비가 더 많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실제 아이폰X의 가격은 역대 아이폰 가운데 최고점을 찍는 상황이다. 최대 150만원을 넘어서는 아이폰X의 가격표 앞에서도 소비자들은 지갑을 닫는 대신 열기에 바빴고, 이러한 상황을 불러온 가장 큰 요인은 어쩌면 애플이 지금까지 보여준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와 가치 때문일지 모른다.



완전히 달라진 아이폰. 누군가는 이번 아이폰이 기존 아이폰과, 심지어 안드로이드폰과도 별반 다르지 않다고 이야기를 할지 몰라도, 아이폰의 디자인 역사에 있어서 한 획을 그을 정도의 디자인 변화를 선보인 제품이었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독특한 전면 디자인에 더해서 베젤리스 디자인을 선보인 첫번째 아이폰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스티브 잡스를 떠올리게 만드는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공개된 아이폰 10주년 기념작이라는 점에서 아이폰 마니아들의 호기심과 구매욕을 자극시키기에 충분했다.



   

수많은 교체 및 대기 수요. 아이폰은 높은 고객 충성도를 지니고 있는데, 실제 미국 청소년들 가운데서도 70% 이상이 다시 아이폰을 구입할 예정이라고 할 정도로 아이폰에 대한 충성도는 다른 제품들을 압도하고 있다. 그리고 사상 최대의 판매를 보였던 아이폰6 및 아이폰6s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교체하는 주기에 접어든 것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세계적인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1년 반에서 2년 정도이기 때문에, 이번에 출시된 아이폰은 기존에 엄청난 사용자를 가지고 있었던 아이폰6, 아이폰6s 유저들을 기반으로 이미 성공이 예상되어 있었던 것이다.



전 세계의 이목 집중. 아이폰은 첫 출시 국가가 제한적이며, 그마저도 없어서 구입하지 못하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동시에, 전 세계적으로 붐이 일어나고 있는 해외 직구 열풍은 아이폰의 1차 출시 국가가 아니라 하더라도 관심을 기울일 수밖에 없게 만들었고, 이러한 해외 구매가 아이폰의 초기 수요에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완판에 상당 부분 기여하고 있다.

여기에는 실 소비자를 비롯해서 수집가들, 언론인 및 유투버들까지 포함되면서 물량이 부족하다는 아이폰X을 빠르게 받아보려는 수요가 폭발한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결국, 아이폰X의 인기는 애플의 브랜드 가치와 누구나 가질 수 없다는 희소성, 독특해진 디자인과 대기 수요 및 세계적인 이슈가 만들어낸 것으로 풀이된다.



아이폰X은 부정할 수 없는 현재 가장 핫한 스마트폰이다. 결과 가장 피해를 본 제품이 아이폰8이라는 소식도 들려오고 있는 가운데, 실제 아이폰8의 판매량은 지난해 아이폰7 시리즈 대비 반토막이 난 상황이다.

아이폰X이 전 세계 1차 출시국에서 사전예약을 시작한 시점에 국내에서는 뒤늦은 아이폰8의 예약이 시작되었는데, 결과는 지난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예약 시간은 더욱 여유로워졌고 물량도 더욱 줄어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명백히 말해서 아이폰8의 실패라기 보다는 당연한 시장의 흐름일지 모른다. 단일 제품이었던 아이폰이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로 나뉜 이후, 다시금 3가지 제품군으로 나뉘었기 때문에, 특히나 아이폰은 프리미엄에 대한 가치 소비가 많은 제품이기 때문에 아이폰X에 대중의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래서 이번 아이폰8 및 아이폰X에 대한 평가는 조금 더 미뤄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아이폰X을 실제로 만져보고 사용해보는 소비자들이 아이폰X을 어떻게 평가할지, 그만한 가치가 있는 폰으로 생각할지, 아니면 아이폰8이 더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평할지를 지켜봐야 하는 것이다.



분명한 사실은, 아이폰X은 비싸다는 것이고 사전예약과 동시에 매진되었다는 것이다. 이유야 어떻게 되었든, 아이폰을 한 번도 직접 만져보지 않은 전 세계의 수백만이 넘는 소비자들은 아이폰X을 구입했다. 이 사실 한 가지만 보더라도 아이폰X은 이미 절반의 성공을 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 MACGUY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