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7년 6월 1일 목요일

앱스토어 10년, 개발자가 벌어들인 ‘700억 달러’ 수익의 의미


시골 마을에 영화관 하나가 들어선다는 것은 그 마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까? 우연히 TV에 소개된 맛집이 바로 우리집 옆골목의 오래된 식당이라면?

과거 우리의 삶은 이렇게 예상치 못한 변화로 인해서 발전하기도 했고 완전히 다른 얼굴로 탈바꿈하기도 했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이뤄지던 이러한 모습들은 자연스럽게 온라인으로 이동하게 되었고, 이제는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 스마트워치와 같은 도구들을 통해 바로 이러한 변화들을 눈 앞에서 경험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온라인 앱 시장은 우리에게 있어서, 그리고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어떠한 의미를 지니게 될까?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오늘 알게 되었는데, 바로 앱스토어를 통해서 개발자들이 가져간 수익이 무려 700억 달러를 넘어섰다는 것이다.




즉, 개발자들이 애플의 앱스토어를 통해서 앱을 판매하고, 앱 내 구입 및 구독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앱 시장을 활용한 결과 그들이 벌어들인 수익만 무려 한화로 70조원이 넘어선 것이다.

이러한 괄목할 만한 성과는 지난 2008년에 앱스토어가 런칭된 이래 10년도 채 되지 않은 기간 내에 이뤄진 것이라서 그 의미가 더욱 남다른 것 같다.



앱스토어가 소비자에게 의미하는 것
앱스토어는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즉 사용자들에게 있어서 어떠한 의미를 가져다 줄까?

이제는 너무나 흔해서 식상하다고 할지는 몰라도, 한때 우리는 SMS와 싸우며 완전 무료를 내세우던 카카오톡 설치 열풍에 편승했었고, 변환을 해야만 사용할 수 있었던 동영상 플레이어를 대신할 단 하나의 앱을 공유하기도 했었다.


추석을 즈음해서 등장한 애니팡은 전국을 하나로 만들었고, 하트를 주고 받으며 오랫동안 연락하지 않던 지인들과 또 친구들과 인연이 다시 이어지기도 했다.

그렇게 처음 접해본 스마트폰은 이제 어느덧 세월이 흐르면서 성숙해졌고, 이제는 카카오톡을 설치하는 일도, SNS를 설치하고 계정을 연결하는 일도 흔한 일이 되고 말았다.


   


하지만 흔하다는 것이 무조건 식상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흔하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이고, 또 흔하다는 것은 친숙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 SMS로 문자를 보내던 어른들은 지금에 와서는 카카오스토리에 일상을 공유하고 있고, 밴드를 만들어서 서로의 계획도 나누고 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스마트폰은 컴퓨터를 밀어내며 모바일 온리 세대를 만들어냈다. 이미 처음으로 접하는 스마트기기가 컴퓨터가 아닌 스마트폰이 된 시대 속에 최근에 태어나는 아이들은 책상 앞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컴퓨터가 아닌, 손 위의 컴퓨터에 온통 관심이 쏠려 있는 것도 당연할지 모른다.

세상은 어느새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고, 그 가운데 앱스토어는 양질의 앱과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과거에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만 가능했던 일들을 단 한번의 터치만으로 가능하게 만들어주거나, 혹은 불가능한 일들도 가능하게 만들어준 것이다.




앱스토어가 개발자에게 의미하는 것
그러나 동시에 앱스토어, 앱 마켓은 개발자들에게도 남다른 의미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그것을 전 세계인이 즐기는 게임으로, 유용한 앱으로 만들 수도 있고, 누구든 불편한 것을 직접 개발한 앱으로 바꿔볼 수도 있기 때문에 개발자들 앞에 놓인 시장의 규모 자체가 이전과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지게 되었다.



   

과거 동네에 영화관이 하나 들어서는 것은 그 동네를 비롯해 주변 동네에만 영향을 끼쳤다면, 앱스토어에 하나의 앱이 추가되는 것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앱을 사용할 기회의 장이 만들어진 것이기도 하고, 다른 앱과 연동하며 더해지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이기도 하며, 개발자에게 있어서는 신대륙의 발견과도 같은 일일지 모른다.

누군가는 손가락질을 하는 아주 조악한 디자인의 게임이라 하더라도 전 세계 사람들을 매혹하는 공전의 히트작 게임이 될 수도 있는, 그야말로 예측 불허의 시장이 바로 앱스토어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애플의 전 세계 마케팅 수석 부사장인 필립 쉴러는 ‘전 세계에 있는 사람들이 앱을 활용하고, 앱스토어 사용자들의 다운로드 수치 또한 기록적이다’라는 말을 전하며 ‘개발자들의 수익이 700억 달러를 기록했다는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며, 개발자들이 만들어내고 있는 모든 성과들, 모든 앱들에 감탄할 수밖에 없다’고 이야기를 했다.

그는 또한 다음 주에 열리게 될 2017 WWDC에서 개발자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도 큰 기대감을 표시했는데, WWDC는 개발자들의 잔치라고 불릴 정도로 새로운 기술과 미래를 향한 비전을 엿볼 수 있는 기회로 불리고 있다.







앞으로 10년, 앱스토어가 만들어갈 미래
그렇다면 앞으로의 10년 동안 앱스토어는 어떠한 역할을 하게 될까? 이 질문을 뒤집어서, 앞으로 10년 동안 앱스토어가 없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애플워치를 상상하는 것은 어떠할까? 아마도 상상이 되지 않을지 모른다.

오리지널 아이폰이 등장하던 당시에는 없었던 ‘앱스토어’라고는 하지만, 다시금 그때로 돌아가는 일은 아마도 엄청나게 빠른 스포츠카를 구입하고는 논두렁에 빠트려 놓는 일과 같을 지도 모른다.




그만큼이나 앱스토어, 앱 마켓은 스마트기기에 있어서 매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하드웨어적으로는 CPU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면, 소프트웨어에서 앱스토어가 미치는 영향력이라는 것은 가히 상상을 뛰어넘는 수준임을 조금이나마 예상해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10년 동안, 앱스토어가 그려나갈 미래는 이전과는 사뭇 다르면서도 또한 비슷할지 모른다.




이미 포켓몬 고를 비롯해 슈퍼 마리오 런과 같은 전 세계적인 붐을 일으킨 앱을 비롯해, 수많은 유틸리티 및 다양한 카테고리의 앱들은 스마트기기의 발전에서 중심 축과 같은 역할을 하며 이전에는 상상도 하기 힘들었던 것을 가능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개발자들은 이미 앱스토어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선보이고 있으며, 소비자들 역시 국적을 넘어선 다양한 앱들을 활용하며 스마트기기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향후에는 더욱 많은 스마트기기에서 앱스토어가 활용될 것으로 보여 더욱 기대감을 가지게 만든 앱스토어.

앞으로 10년 동안 앱스토어는 예상하기 힘들었던 시골 마을의 영화관처럼, 놀라운 일들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던져줄 것으로 기대가 된다.
물론, 우리는 소비자로서 또한 개발자로서 그 중심에 서 있을 것이다. 앱스토어는 우리가 만들고 우리가 소비하는 세계 최대의 앱 마켓이기 때문이다. - MACGUYVER.







[써보니] 갤럭시S8 덱스를 무선으로 즐기다. ‘브이젯’ 스마트폰 무선 화면 연결


삼성은 갤럭시S8을 내놓으면서 놀라운 제품을 함께 공개했습니다. 이 제품은 갤럭시S8의 능력을 극대화시켜줄 것으로 기대가 되기도 했는데요.

그러나 아쉬움이라면 ‘무선’의 시대와 어울리지 않는 ‘유선’ 기반의 제품이라는 점이 있었습니다.







물론 갤럭시S8을 연결하기만 하면 충전과 동시에 컴퓨터와 같은 사용자 환경을 구성해주기 때문에 덱스는 초기에 갤럭시S8의 인기를 끌어주는 큰 세일즈 포인트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갤럭시S8의 덱스를 어떻게 하면 200% 활용할 수 있을까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갤럭시S8을 덱스에 연결한 다음, 브이젯을 연결해주면 되기 때문입니다.




   

브이젯은 지난번에 살펴봤던 스마트폰 무선 연결 기기로서 노트북을 비롯해 다양한 기기의 화면을 와이파이 대비 10배 이상 더 빠른 속도와 50배 이상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덱스를 통해서 전송되는 다량의 정보들을 매우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서 일반적인 와이파이 미러링과 비교할 수 없는 정도의 만족도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브이젯은 덱스와 잘 어울리는 제품이었을까요?



브이젯을 만난 덱스, 세상이 만만해지다.
브이젯은 기본적으로 최대 30미터까지 화면을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대강당에서도 거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그래서 가정 내에서, 혹은 사무실이나 카페에서도 무선으로 화면을 전송하는 도구로서 제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덱스는 갤럭시S8을 만날 경우 마치 컴퓨터와 같이 갤럭시S8의 퍼포먼스 그대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앞서 살펴봤듯, 유선으로만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책상 및 테이블 위로 작업 영역이 한정된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혹은 거실에 있는 TV와 연동하기 위해서는 TV 옆에 덱스를 놓아두고는 블루투스 키보드와 마우스로 조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려면 다시 TV로 다가가야 한다는 불편함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덱스가 브이젯을 만나면서는 거리의 제약이 사실상 사라졌습니다.

브이젯은 TV와 연동이 되는 수신기와 화면을 송출하는 기기와 연동되는 송신기로 구성되어 있고, 보조배터리만으로도 구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댑터를 찾아다닐 필요도 없습니다.

그래서 브이젯과 연결한 덱스는 그 자체로 공간의 제약을 덜어줬기 때문에 거실에서도 대화면 TV로 덱스를 활용하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은 분명 ‘선’의 한계를 넘어선 것으로서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습니다.



브이젯, 빔 프로젝터부터 갤럭시S8 미러링까지
브이젯은 빔 프로젝터와 연동할 경우에도 능력치가 매우 높아졌습니다. 일반적으로 빔 프로젝터가 설치된 곳은 벽면이거나 책장인 경우가 많고,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는 천장에 설치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디든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빔 프로젝터와 연동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브이젯을 활용하게 되면 빔 프로젝터가 어디에 있든 수신기를 연결하기만 하면 준비는 끝났기 때문에 놀라운 만족도를 제공해줬습니다.

빔 프로젝터는 그대로 둔 채 다양한 기기를 브이젯과 연결하게 되면 바로 화면이 송출되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HDMI 단자와 연결만 가능하다면 기기를 가리지 않는 브이젯을 통해 스마트폰부터 태블릿, 카메라 및 노트북까지도 마음껏 연결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갤럭시S8 자체적으로 지원되는 미러링 모드 역시 유선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도록 도와줬습니다. 브이젯을 옆에 두고서 갤럭시S8 > HDMI 젠더 > 브이젯을 구성한 다음 자유롭게 화면을 송출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용자 경험은 단순히 ‘가능하다’는 것을 넘어서서 ‘자유롭다’고 할 수 있을 정도였기 때문에 더욱 만족스러웠습니다.


✎ 낮은 전력 소모량을 통해, 덱스에 USB만 연결해도 구동이 가능했던 브이젯

✎ 덱스 뿐만 아니라 HDMI 젠더에서도 USB 잭을 활용한 브이젯 전원 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단 하나의 전원잭만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편의성이 있었다.











와이파이 미러링의 한계, 브이젯으로 넘다.
그렇다면, 브이젯을 왜 선택해야 할까요? 이미 우리에게는 와이파이 미러링 기술을 가진 작은 동글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와이파이 미러링은 태생적인 한계를 벗어날 수 없는 ‘딜레이’라는 가장 치명적인 아킬레스건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와이파이 미러링을 통해 화상 회의를 할 경우 실시간 화면 전송은 의미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동영상 역시 한 박자 늦게 송출되며, 웹서핑은 버벅거림이 더욱 크게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특히나 게임을 하려고 생각했다면 포기하는 것이 더 좋을지도 모릅니다. 엄청난 딜레이로 인해서 제대로 게임을 즐기기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브이젯은 앞서 살펴봤던 다양한 기술들을 0.1초의 딜레이도 없이 실시간으로 전송해주기 때문에, 그리고 고화질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와이파이 미러링으로는 경험하기 힘든 만족도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물론 브이젯은 가격이 더 비싸다는 점을 비롯해서 갤럭시S8, 덱스, 브이젯까지 구성해야 한다는 점도 기억해야 하기는 하지만 이러한 구성은 실 사용시에는 번거로움 보다는 오히려 편리함으로 인해서 더욱 자주 찾게 만들어줬기 때문에 단점이라고만 부를 수는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갤럭시S8과 덱스를 활용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선의 한계를 브이젯을 통해 해결하면서 거실을 비롯해 다양한 곳에서 편리하게 사용하며 장점을 크게 느끼고 있습니다.

물론, 아이폰과 연결한 다음 실시간 레이싱 게임을 대화면 TV로 즐기는 것 또한 큰 즐거움이 되고 있습니다.

갤럭시S8을 가지고 있다면, 혹은 빔 프로젝터를 가지고 있거나 평소에 화면 미러링을 활용한 업무의 필요성을 느꼈던 분들이라면 0.1초의 딜레이도 허용하지 않으면서 최대 30미터까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V-Jet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MACGUYVER.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421659097&frm3=V2)

http://gmkt.kr/g4JMl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