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7년 1월 13일 금요일

에어팟, 미국 무선 이어폰 시장 26% 점유율로 ‘1위’ 인기몰이 비결은?


가끔은 누구나 이해할 수는 없는 것들이 세상을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를테면, 겨우 2명 밖에 타지 못하는 스포츠카가 동급 가격대의 세단보다 인기를 끌 때도 있고, 디자인 하나만 보고서도 수백에서 수천만 원에 구입하는 피규어도 존재한다. 일반적인 대중이 보기에는 ‘왜?’라는 질문을 던지는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는 것이다.

그러나, 누가 그들을 틀렸다고 말할 수 있을까?

단 돈 1만 원짜리 피규어라 하더라도 거기에 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그것을 구입하는 것을 ’사치’이자 ‘낭비’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도라에몽을 좋아하는 심형탁에게는 그러한 피규어가 매일매일의 새로운 쇼핑이 될지 모를 일이다.






그러니, 우리는 다름을 인정해야 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어쩌면, 무선 이어폰 시장에서의 에어팟이 보여준 인기와 엄청난 판매량 역시 그런 일일지 모른다.

에어팟은 무려 159달러라는 비싸 보이는 가격대를 가지고 있다. 순수 환율로만 계산하더라도 19만 원에 달하는, 국내 판매 가격은 219,000원이라는 엄청나게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 제품이지만, 출시 직후 12월 13일부터 31일까지 미국 시장에서 판매된 무선 이어폰 가운데 무려 26%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1위로 단숨에 치고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그야말로, 성공적인 데뷔라 부를 수 있다.



   

물론, 이 점유율이 앞으로도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지만, 단순히 호기심으로만 구매한다고 치부하기에는 그 비율이 1/4을 넘을 정도니 이 정도면 애플의 브랜드 가치와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할 수 있는 부분이다.

동시에, 아이러니하게도 애플이 인수한 비츠가 최대의 피해자가 되었는데, 에어팟 출시 이전에는 24.1%의 점유율로 1위였지만, 출시 이후 8.7%나 떨어지며 15.4%를 차지한 것이다. 그래도 애플로서는 비츠와 에어팟 모두들 더한 점유율을 가져가니 나름 쏠쏠한 장사였는지도 모른다.



사고 싶어도 못 사는 에어팟, 인기의 비결은?
에어팟은 현재까지도 구매 이후 6주를 기다려야만 만나볼 수 있는 귀하신 몸이 되었고,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구하기 힘든 제품이 되었다.

일부 소비자들의 의구심과는 달리 실제 시장에서 26%에 달하는 판매 점유율을 보였다는 것은, 실제 판매된 물량도 상당하다는 것을 뜻하며 이것은 에어팟의 인기 및 품절 소식이 단순 공급 부족 때문이라기보다는 수요 과잉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면, 에어팟의 인기 요인은 무엇일까? 앞서 언급되었지만, 모든 제품은 추구하는 바가 다르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누군가는 같은 값이면 승차감이나 차량의 크기 등을 따질지 몰라도, 누군가는 세컨드 자동차를 구입하려는 목적으로 스포츠카를 구입하거나 작은 미니 밴 등을 구입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에어팟은 그런 관점에서 이미 ‘다른 블루투스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을 움직이게 만든 것으로 보인다.




모든 제품은 당연하게도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다. 이것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데, 개인적으로도 수많은 블루투스 이어폰과 이어셋, 헤드폰을 가지고 있고 또한 자주 사용하지만, 그러면서도 어쩔 수 없이 감내하는 것들이 있다.

다양한 기기를 마음껏 변경하기가 힘들다는 것과 무거운 무게나 여전히 휴대성이 낮은 디자인, 아쉬운 배터리 타임 등이 그것이다.




그런 점에서 보자면 에어팟은
‘나쁘다’고는 말할 수 없는 기본적인 음질은 제공하면서, 동시에 존의 불편함은 완전히 뒤집어 놓았다. 15분 충전으로도 3시간 동안 음악을 감상할 수 있고, 최대 5시간의 배터리 타임, 목소리를 잡아내는 기술, 24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를 품은 충전 및 보관 케이스, 아주 쉬운 애플 기기 사이에서의 페어링 변경 방법까지.



거기다 휴대성이나 착용감에서 보자면 더 이상 비교 대상이 없을 정도로 초소형 블루투스 이어폰 가운데 가장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제품인 만큼 다른 제품을 이미 사용 중인 분들이 겪고 있는 아쉬움을 긁어줬다는 점에서 추가 구매를 이끌어낸 것으로 보인다.

물론, 경악할 만한 착용샷이나 다시 봐도 놀라운 가격은 여전히 절대다수의 대중들에게 있어 에어팟이 남의 나라 이야기로 들리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써보면 아는 에어팟만의 매력, 다름의 차이
에어팟은 본질적으로 다른 제품이다.
블루투스 이어폰이 가진 본질적인 불편함을 개선하려 노력했고, 그러한 접근 방식만 놓고 보자면 굳이 비난받을 만한 제품은 아님을 알 수 있다.

디자인을 빼놓고서, 가격을 잠시 내려놓고서 고민해보자.



다른 어떤 제품이 15분 급속 충전을 지원하며, 아주 작은 크기로 5시간의 배터리를 제공하며 수많은 기기의 페어링을 터치 한 번으로 끝낼 수 있을까?

1분이면 애플 기기 5대 정도는
순식간에 오고 가며 페어링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한 에어팟은 애플 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있어서는 아주 달콤한 유혹이 되어준다. 특히나 애플 특유의 마감이나 제품의 품질은 에어팟을 선택하게 만든 궁극적인 요인이 되고 있으며, 단순한 실험에 그치지 않는 완성도 높은 제품력 역시 새로운 애플 제품에 무려 20만 원이나 지불하게 만들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분명한 사실은, 에어팟이 비싸다고만 비난하기에는 이미 에어팟을 구매한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다른 2~30만 원대 제품들 역시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즉 에어팟은 ‘유일한 선택’이 아닌 ‘또 다른 제품’으로 선택된 것이다.

그래서 이동할 때면 에어팟을 사용하고, 어딘가 이동한 다음에, 혹은 집에서는 다른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사용하며 서로의 장단점을 보완하고 있다.




   

써보면 알 수 있는 에어팟만의 장점은 애초에 그만한 가격대의 제품을 구입할 의향도 없는 사람에게는 ‘무의미한’ 가격대의 제품일지 몰라도, 절대다수의 대중의 관점에서 보자면 에어팟의 컨셉을 지닌 기기가 꼭 필요한 사람도 있었다는 점에서 성공 포인트는 이미 충분했을지 모른다.

그것이 바로 애플의 영악한 전략이었을 것이고, 에어팟을 선택한 26%의 소비자들이 모두 틀린 것은 아님을 뜻하는 것은 아닐까 싶은 이유다.  - MACGUYVER.


#어디든 가지고 #떠나고 그램 #초소형의 #매력을 지닌 #에어팟













2017년 1월 12일 목요일

[써보니] ‘쓰담쓰담’ 만져라, 반응하리라. 뉴 맥북 프로 15인치 터치바 총평


쓰담쓰담, 자꾸만 만지고 싶은 녀석이 등장했다.

누군가는 이 제품을 비싼 알루미늄이라 표현하기도 하고 누군가는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머신이라 부르기도 한다. 뉴 맥북 프로는 어쩌면 맥북의 모든 역사에 있어서 가장 큰 변화를 선보인 모델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획기적인 변화와 도전을 선보이며 사용자들에게까지 도전을 강요하는 선택을 했다.



터치바가 탑재된 것은 합격점이나, 단자가 모두 하나로 통합된 것은 무모한 도전이라는 평가가 많은 가운데 성능상에 큰 차이가 없다는 혹평까지 들어야만 했던 뉴 맥북 프로는 개인적으로 사용하기에 놀라움을 던져준 부분도 있었고, 아쉬움을 남긴 부분도 없지 않아 있었다.

그렇다면, 과연 뉴 맥북 프로는 나에게 있어 어떠한 맥북이 되어줬을까?



   

맥북 에어부터 시작된 맥 라이프는 다양한 맥북 프로 라인업과 뉴 맥북 1세대 및 2세대를 거치면서 점점 발전해왔고, 현재는 뉴 맥북 프로에 안착한 상황이다.

15형의 화면 크기로 휴대성과 생산성을 동시에 잡은 뉴 맥북 프로는 개인적으로 평하기에 가장 마음에 드는 맥북 시리즈라 부를 수 있었지만 동시에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단 하나에 불과한 USB-C 단자는 마치 5년 뒤의 기술을 훔쳐온 것처럼 지금으로서는 호환되는 기기가 거의 없었다. 그래서 젠더는 기본적으로 휴대를 해야만 했고, 야외에서 작업을 하다 젠더가 없어서 결국 일을 마무리 짓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혁신적인 시도를 선보인 것은 맞지만, 그에 따르는 시행착오와 불편함은 모두 소비자의 몫이 되어 버렸으니 뉴 맥북 프로의 도전은 소비자들이 책임져야 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쓰담쓰담, 자꾸만 만지고 싶은 터치바
처음에는 놀라웠고, 다음으로는 적응이 힘들었던 터치바는 여전히 시선이 밑을 향해야 한다는 것과, 물리적인 버튼이 아니라는 점에서 적응의 시간이 필요했다.

우선, 슬라이드를 비롯해서 다양한 작업이 가능한 터치바는 그 자체로 놀라운 변화임에는 틀림이 없었다.

쓰담쓰담 쓸어주는 것만으로 다양한 동작이 가능하니 이전의 펑션 키가 전혀 아쉽지 않을 정도로 편리함을 제공해줬다.

   


특히나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모아두고는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마음에 들었는데, 화면 밝기를 빠르게 조절하는 일이나 음소거, 음량 설정 등등 다양한 기능을 보다 빠르고 직관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은 기대 이상으로 놀라웠고 편리했다.

또한 앱별로 서로 다른 기능을 제공한다는 발상 역시 신선했는데, 처음에는 어떠한 기능이 있는지를 모르니 꿔다 놓은 보릿자루였지만 이제는 제법 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테면, 키노트를 작성하며 글자의 색을 바로 터치 2번으로 바꾸는 일이나, 다양한 설정을 바로바로 적용하고 되돌리는 일들도 매우 쉬워졌고, 웹서핑 역시 탭을 바꾸기 위해서 이리저리 이동하는 대신, 터치바에 나타나 있는 탭을 눌러서 가볍게 이동하는 일들, 유튜브를 감상하며 재생바를 이리저리 이동하는 일들까지도, 이전에는 2~3단계를 더 거쳐야만 가능했던 일들이 모두 한 번에 가능해지면서 편의성은 훨씬 더 높아졌다.



보는 맛을 더한 뉴 맥북 프로
또한 뉴 맥북 프로는 보는 맛을 살리기 위해 갖은 노력을 기울인 제품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는 300니트에서 500니트로 밝아진 화면 밝기가 가장 마음에 들었는데, 항상 노트북 제품들의 고질병과도 같은 어두운 화면은 카페와 야외에서 사용하기에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었지만, 이 제품은 보는 맛을 제대로 더해줘서 밝기를 높였기 때문에 그러한 아쉬움이 들지 않았다.



또한 sRGB 대비 25% 높아진, 향상된 P3 디스플레이를 통해 색상의 원래 느낌을 더욱 그대로 표현해주고 있는데, 이 부분은 물론 1:1로 비교를 하지 않는 이상 확인이 힘들지 몰라도, P3 디스플레이라는 것만으로도 구매의 이유가 있다고 말하는 전문가들이 있을 정도로 색 표현력과 정확도는 전문 작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어준다.



이외에도 명암비가 900:1에서 67% 더 향상되며 깊이감이 더해졌고, 여전한 15인치의 2880x1800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는 작업을 하기에 큰 부족함 없는 시원한 화면을 제공해줘서 단일 작업에서도, 화면 분할 작업에서도 능률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이 느껴졌다.

기존 맥북 13형 및 12형 모델과 비교해서 뚜렷한 차이가 있는 이러한 화면 크기 및 더욱 좋아진 디스플레이 스펙은 뉴 맥북 프로를 사용해야 할 이유를 제공해주고 있다.



얇고 가벼워진 뉴 맥북 프로, 남은 과제는?
마지막으로 뉴 맥북 프로는 이전 맥북 프로의 1.8cm에서 1.55cm로 두께를 줄였고 2.04kg에서 1.83kg으로 무게까지 줄이면서 휴대성을 더욱 끌어올렸다.

동시에 배터리 타임은 희생하지 않고 10시간으로 확보하면서 휴대성에 생산성까지 더했는데, 이 부분은 차기 운영체제 업데이트가 적용된 이후에 다시 살펴볼 예정이다. 컨슈머리포트에서 추천하지 않음으로 불명예를 받았던 뉴 맥북 프로의 변화를 애플이 선보일 예정이기 때문.




실제 사용 시에도 얇은 두께는 놀라울 정도였고, 2세대의 나비식 키보드는 키감은 높이면서도 두께는 여전히 얇기 때문에 뉴 맥북 프로가 얇아지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한다.

어마어마하게 커진 트랙패드는 처음에는 놀라고, 사용하다 보면 적응하며, 다시 다른 노트북을 보면 새삼 크다는 것을 느끼게 만들어주는 엄청난 사이즈를 자랑한다. 오작동 비율은 낮지만 가끔 타이핑을 하다 보면 잘못 터치가 되기도 한 아쉬움을 살짝 남긴 커다란 트랙패드.




   

사운드 역시 보강되며 훨씬 더 크고 울림이 풍부해졌으며 스페이스 그레이 컬러까지 더하면서 한층 더 새로운 느낌을 전달하는 뉴 맥북 프로는 배터리 효율에 대한 의문을 해소하고, 간헐적인 프로그램 멈춤이나 오작동 역시 잡을 필요가 있었다.

무엇보다 호환성에서 아쉬움을 남긴 만큼, 애플 스스로가 더욱 매력적이고 실용적인 젠더를 내놓았으면 하는 바람도 있었다.




얇고 가벼워진 뉴 맥북 프로, 자꾸만 만지고 싶은 터치바를 비롯해 보는 맛과 듣는 맛을 더한 변화들, 더욱 깊어진 타이핑 및 넓어진 트랙패드와 이전 세대 대비 훨씬 빨라지고 쾌적해진 스펙까지, 사용해야 할 이유들은 더욱 많아진 것 같다. 비싸진 가격이 흠이라면 흠이겠지만, 동일한 작업을 더욱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뉴 맥북 프로는 어느새 매일매일의 능률을 높여주는 필수 아이템이 된 것 같았다. - MACGUY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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