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내비게이션 시장은 너무나도 ‘당연히’ 매립형 혹은 순정 설치형 제품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던 초창기에도 작은 화면 크기와 성능의 한계 및 앱의 부재로 인해서 대중적인 내비게이션 시장은 매립형을 비롯해 설치형으로 5~7인치대 제품이 주류를 이룬 것이다. 하지만 시장은 어느새인가 급변했고, 이제는 T맵을 비롯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내비게이션이 시장을 완전히 바꿔놓는 상황이다.
순정이나 매립, 스마트폰을 비롯해 이제는 증강현실까지 활용한 내비게이션이 등장하고 시장에서 경쟁 구도를 취하면서, 무엇보다 무료를 표방하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이 대중화가 되면서 이제는 제법 많은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한 내비게이션을 많이 사용하고 또 선택하고 있다. 하지만 순정을 넘어선 매립형 내비게이션의 장점 또한 무시할 수 없을 만큼 커진 상황이다.
순정 내비의 경우는 선택권이 없다는 아쉬움으로 인해서 자동차 회사에서 처음부터 출시되어 나온 그대로의 아쉬운 스펙이나 성능을 그대로 사용해야 하지만, 매립형 제품은 자동차의 디자인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원하는 기능을 그대로 심어둘 수 있고 개인적으로 원하는 다양한 설정대로 사용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크고 장점이 많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스마트폰을 직접 거치해서 사용해야 하는 거추장스러운 디자인과는 달리, 별도의 충전 선도 없고 거치대도 필요치 않기 때문에 자동차의 아름다운 원래의 디자인 그대로 내비게이션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또한 여전히 스마트폰 대비 훨씬 더 큰 화면과 보다 더 직관적이고 전문적인 내비게이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매립형 내비게이션을 찾는 소비자들도 여전히 많은 상황이다.
✎ 먼저, 동영상으로 A CLASS NEXT를 제대로 살펴보자.
세계 최초 마이크로소프트 실버라이트를 탑재한 내비게이션
오늘 살펴볼 내비게이션은 기존의 순정이나 스마트폰 내비 앱, 혹은 매립의 한계를 넘어선 차세대 내비게이션으로서 A CLASS NEXT라는 이름을 지닌 제품이다. 세계적으로도 최초일 뿐 아니라 국내로도 당연히 최초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실버라이트를 적용하면서 더욱 화려하고 섬세한, 감각적인 GUI로 운전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주는 A CLASS NEXT는 그 자체로도 차별화가 되는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
이를테면, 통신 3사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미러링 기능을 통해 A CLASS NEXT 자체 내비게이션과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이식한 별도의 서드파티 내비게이션 앱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놀라운 기능도 품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아틀란 3D의 V4 맵을 탑재하며 더욱 생생하고 실감 나는 그래픽을 사용해볼 수도 있고, 또한 국내 최초로 제스처 패드를 적용해서 직관적인 조작도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오늘 살펴볼 내비게이션은 기존의 순정이나 스마트폰 내비 앱, 혹은 매립의 한계를 넘어선 차세대 내비게이션으로서 A CLASS NEXT라는 이름을 지닌 제품이다. 세계적으로도 최초일 뿐 아니라 국내로도 당연히 최초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실버라이트를 적용하면서 더욱 화려하고 섬세한, 감각적인 GUI로 운전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주는 A CLASS NEXT는 그 자체로도 차별화가 되는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
이를테면, 통신 3사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미러링 기능을 통해 A CLASS NEXT 자체 내비게이션과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이식한 별도의 서드파티 내비게이션 앱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놀라운 기능도 품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아틀란 3D의 V4 맵을 탑재하며 더욱 생생하고 실감 나는 그래픽을 사용해볼 수도 있고, 또한 국내 최초로 제스처 패드를 적용해서 직관적인 조작도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내비게이션은 스펙이 중요하지만, 기존의 순정이나 대부분의 매립형 내비게이션은 기능만 강조할 뿐이다. 그래서 살펴본 A CLASS NEXT의 스펙은 멀티태스킹에 강점을 보이는 TCC8935 듀얼코어 CPU를 탑재하며 빠른 조작에 유리한 모습을 보일 뿐 아니라, ARM Mali 400 MP2 GPU를 통해 1080p의 FHD 영상까지도 문제없이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멀티태스킹에서도 큰 강점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내비게이션을 위한 최적화되어 있는 운영체제인 MS의 윈도우 컴팩 7을 탑재하고 있으며, 2개의 코덱을 통해 스마트한 전천후 음분리 기능으로 음성 안내와 음악 감상 등을 더욱 스마트하고 유기적으로 이어나갈 수도 있다. 게다가 더욱 차별화된 TPEG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실시간 정보를 받아볼 수도 있고, 안전 주차를 위한 3종 세트를 완벽히 갖춰서 퀵 후방이나 주차 가이드 및 후방 밝기 조절까지도 수행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기능으로는 멀티미디어 영상을 후석에 있는 모니터에서도 볼 수 있도록 AV-OUT을 지원한다는 점이었는데, 이를 통해 차량 내의 전천후 AV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고, 고사양을 통해 끊김 없는 영상 송출이 가능하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다. 또한 라스트 메모리 기능을 통해 시동이 꺼질 때에도 자동으로 마지막 상태를 저장하고 바로 불러오는 것도 가능하다.
A CLASS NEXT를 완성하는 5가지 기술들
앞서 언급이 되었듯, A CLASS NEXT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실버라이트를 지원하는 최초의 내비게이션으로서 기존의 안드로이드 OS에서는 구현이 힘든 다양한 UX를 제공한다는 차별점을 지니고 있다. 매우 섬세하면서도 디테일한 디자인 구성이 가능해서 더욱 입체적이면서도 어지럽지 않고 주행에 도움이 되는 3D GUI를 제작해서 완전히 다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3가지나 되는 컬러를 통해 차량별로 설정을 다르게 할 수 있는 점도 마음에 들었다.
Tip :: 실버라이트는 웹상에서 차세대 Microsoft.NET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와 풍부한 대화형 앱을 제공하기 위한 다중 브라우저 & 다중 플랫폼 플러그인으로서 현재로서는 이러한 기술을 적용한 내비게이션은 세계적으로도 아이머큐리가 유일하다.
다음으로 A CLASS NEXT는 통신 3사의 안드로이드 미러링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무선 양방향 미러링 방식을 통해 매우 간단하게 접속하고 구현할 수 있는 동시 화면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을 할 수 있다. 즉,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을 한 화면에 띄워서 2개의 맵을 볼 수 있는 PIP 기술이 도입되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아틀란 3D 클라우드 맵이나 유플러스 내비, 아이나비 에어, 김기사, T맵 등을 함께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A CLASS NEXT는 더욱 빨라진 아틀란 3D의 V4 맵을 탑재하며 생생한 화면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로딩 속도는 더욱 줄어든 반면 한눈에 인식이 가능한 시인성을 높이면서 만족스러운 맵이 되었는데, 국내 최초로 전국의 3D 지형정보를 보여주는 지형 모드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제는 복잡한 지형에서의 운전도 무리 없이 수행할 수 있고, Full 3D 스마트 뷰를 통한 안전 운전도 가능하다.
A CLASS NEXT에는 2개의 사운드 칩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음분리를 할 수 있다. 이를테면, 매립형 내비게이션이 가진 자체 스피커 및 차량 내부의 스피커를 각각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차량 내 스피커로 크게 들으며,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는 자체 스피커로만 재생할 수도 있어서, 끊김 없는 경험을 할 수 있고, 화면과 함께 안내가 되기 때문에 운전 역시 방해가 되지 않도록 구비가 된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A CLASS NEXT는 수많은 첨단 사양을 지니고 있는데, PAS를 통해 차량 내의 수많은 조향각 정보를 활용해서 후진 시에 주차 보조선을 보며 안전하게 주차할 수 있는 기능이나 PDC를 통해 차량에 있는 센서를 통해 주변 물체들과의 거리를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능, 또한 국내 최초의 4.3 TFT 미니 트립을 지원해서 별도의 오디오 전용 트립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거나 TIP 기능으로 차량의 오디오 정보를 별도의 미니창으로 보는 것도 가능하다.
✎ 심플하게 자동차 내부를 완성해주는 매립형 아이머큐리 내비게이션
✎ 수많은 정보들은 매우 빠르게 나타났고, 직관적이었으며 시인성이 높았다.
✎ 주변 어라운드뷰 역시 주차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순간에 유용하게 활용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 자체 영상 재생을 비롯해 DMB까지도 200% 소화하는 멀티미디어 재생 능력
✎ 직관적이고 정돈이 잘 된 디자인은 손맛을 살려줬고, 사용하면 할수록 만족도를 높여줬다.
✎ 많은 내비에서 찾아보기 힘든 최적 차선 알림도 빼놓지 않은 아이머큐리
✎ 1,000 칸델라 밝기의 HUD를 통해 낮에도 밤에도 전천후로 편리한 운전을 할 수 있다.
✎ 야간에도 주행에 방해가 되지 않으면서도 시인성을 높인 디자인이 놀라웠다.
✎ 수많은 기능을 품고 있는 아이머큐리 내비게이션
✎ 기존 모델 대비 확연히 개선된 점들이 눈에 띈다.
✎ 차량을 더욱 고급스럽게 만들어줄 다양한 GUI를 활용해볼 수 있다.
✎ 또한 제스쳐를 통해 원하는 기능에 보다 빠르게 접근하는 것도 가능하다.
직접 사용해본 A CLASS NEXT 아이머큐리 내비게이션은?
아틀란3D의 최신 V4 맵을 탑재하며 순정 내비의 아쉬움이나 매립 내비의 단점들을 모두 지워버린 A CLASS NEXT는 그 자체로 높은 만족도를 줬는데, 우선은 차량 내부의 디자인이 매우 깔끔해졌다는 점에서 시각적인 만족이 높았고, 또한 수준 높은 3D 맵을 통해 주변의 건물들이나 지형을 바로바로 인지가 가능하다는 점 역시 운전에 큰 도움이 되었다.
대다수의 내비 앱이 단순한 선이나 네모만으로 지형을 표시하거나 어정쩡한 3D를 구현하는 반면, 아틀란 3D V4 맵을 국내 최초로 탑재한 아이머큐리 내비게이션은 진짜 리얼한 3D를 보여주기 때문에 눈으로 보는 유리창 밖의 풍경과의 이질감 없이 몰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스마트폰 앱을 통한 내비게이션이나 순정, 매립 내비와의 확실한 차이가 느껴졌다.
또한 빨라진 속도를 통해 Full 3D 화면임에도 버벅이거나 딜레이가 되는 현상 없이 바로바로 화면이 전환되고 회전이 되는 모습도 놀라웠고 사운드 분리를 통해 음악 감상시 자꾸만 볼륨이 줄어서 몰입도를 낮추는 등의 불편함이 없다는 점에서도 큰 장점이 느껴졌다. 이외에도 TOLED HUD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화면을 보지 않더라도 운전석 근처에 설치가 가능한 HUD가 운행 정보를 띄워줘서 편리성이 높았다.
이를테면, 현재 속도, 단속 카메라의 속도, 목적지로 가는 방향이나 남은 거리 등을 바로바로 보여주기 때문에 몰입도가 높았고, 무엇보다 밝기가 1,000 칸델라로 매우 높아서 대낮에도 화면이 보이지 않는 일 없이 운전 자체에만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줬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을 정도로, 전천후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자동차 내부 시스템의 총합체라는 느낌이 들었다.
물론 아쉬움이 없는 것은 아니다. 모든 제품들에는 장단점이 있기 마련인데, 이러한 시스템은 설치형이기 때문에 다른 차량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다. 즉, 다른 차량을 운행해야 할 경우라면 어쩔 수 없이 아쉬운 순정 내비를 사용하거나 스마트폰 내비를 사용해야 하는 것. 또한 간헐적으로 검색시 시간이 1~2초 정도 더 소요되는 점은 차기 업그레이드에서 개선될 필요가 있어 보였다.
그럼에도 순정 내비, 혹은 매립 내비를 넘어서는 차세대 ‘플랫폼’으로서의 아이머큐리의 A CLASS NEXT 내비게이션은 차량 내의 모든 경험들, 이를테면 음악을 감상하거나 동영상을 보고 후석에서 영화를 재생하거나 HUD로 간편하게 주행 정보를 보고, DMB를 시청하거나 다양한 주변 정보를 검색하는데 유용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무엇보다, 내비게이션으로서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는 A CLASS NEXT를 통해 차별화된 운전 경험을 해볼 것을 추천한다. - MACGUY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