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9월 30일 금요일
[써보니] 드디어 찍어본 V20의 카메라, 보이는 것을 넘어서다.
듣다. 보다. 찍다.
V20는 우선 듣는 맛이 일품이다.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음질이라고 할 정도로 사운드에 집중했기 때문. 그래서 듣는 것에 집중한 V20는 쿼드 DAC으로 차별화를 뒀고 B&O 튜닝으로 세심하게 다듬었다.
그러나 보는 맛도 있다. V20는 5.7인치 대화면 QHD 디스플레이를 통해 시원한 맛이 있고 그러면서도 태블릿 대비 훨씬 컴팩트한 사이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패블릿으로서 손색이 없는 퍼포먼스와 화려한 색감으로 보는 맛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찍는 맛이 있다. 1600만 화소의 고화질 사진과 함께 800만 화소의 135도 광각 촬영은 인간의 시야각을 넘어서서, 즉 보이는 것을 넘어서서 더욱 넓게 찍히기 때문에 어디서나 놀라운 사진을 담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고음질로 듣고, 고화질로 보고 또한 고음질과 고화질로 담을 수 있는 V20는 전천후 멀티미디어 기기로서 손색이 없는 스마트폰이 되었다. 이미 벤치마크에서도 갤럭시노트7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면서 기본 스펙까지도 충분히 좋으면서도 특기까지 제대로 갖춘 것이다.
V20의 카메라
V20는 V10에서 선보였던 전면 듀얼 렌즈를 하나에 통합하는 묘수를 부리면서 디자인이 더욱 심플해졌고 동시에 후면 듀얼 렌즈를 접목하면서 전후면 광각 촬영이라는 놀라운 특기를 품고 있다. 즉 셀카도 더 넓게 나오고 후면 카메라는 품질까지 좋게 나오는 것.
후면은 75도의 일반각으로 촬영되는 1600만 화소의 고화질 카메라를 통해 기본적으로도 카메라 화질이 좋았고, 135도로 촬영되는 800만 화소의 광각 카메라를 통해서는 기존의 폰으로는 접해볼 수 없었던 광각 촬영의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V20는 V10에서 선보였던 전면 듀얼 렌즈를 하나에 통합하는 묘수를 부리면서 디자인이 더욱 심플해졌고 동시에 후면 듀얼 렌즈를 접목하면서 전후면 광각 촬영이라는 놀라운 특기를 품고 있다. 즉 셀카도 더 넓게 나오고 후면 카메라는 품질까지 좋게 나오는 것.
후면은 75도의 일반각으로 촬영되는 1600만 화소의 고화질 카메라를 통해 기본적으로도 카메라 화질이 좋았고, 135도로 촬영되는 800만 화소의 광각 카메라를 통해서는 기존의 폰으로는 접해볼 수 없었던 광각 촬영의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또한 F1.8의 밝은 조리개값 역시 동일한 조건에서 셔터 속도를 더 높일 수 있게 만들어서 더욱 밝고 화사하면서도 뚜렷한 사진을 담아주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동영상 촬영에서도 더욱 좋은 촬영을 위해 하이파이 레코딩까지 지원한다고.
하이파이 레코딩을 더한 UHD 동영상 촬영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4K 영상 자체의 품질이 달라지는 결과를 가져오고, 여기에 스테디 레코드 2.0을 통해 더욱 개선된 OIS 손떨림 보정 기술을 접목하며 흔들림 없는 영상을 담아주기도 한다.
너의 눈, 코, 입
피사체가 어디에 있든 V20로는 간편하게 초점을 잡을 수 있다. 세컨드 디스플레이를 접목한 편리한 포커스 피킹 기능을 통해 원하는 곳에 초점을 잡을 수 있고 또한 초점이 잡힌 곳에는 녹색으로 표시가 나타나기 때문에 더욱 생생한 영상을 담을 수 있는 것이다.
흔히 스마트폰으로 무언가를 찍다 보면 놓치게 되는 것이 가까이 있는 피사체와 멀리 있는 피사체가 중앙에 같이 있을 경우 초점을 잡기가 쉽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바로 앞에 매우 작은 꽃이 있고 주변부가 모두 원거리일 경우에는 꽃을 놓치는 경우가 많았다.
바람이라도 불어서 꽃이 흔들리는 상황이라면 더욱 초점을 잡기가 힘들고, 터치 초점도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면 포커스 피킹 기능은 보다 편리하게 초점을 잡을 거리를 사용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사진이든 동영상이든 피사체를 놓치지 않게 만들어 준다.
심지어 눈, 코, 입처럼 가까이 있지만 초점을 잡으려면 완전히 다른 거리감을 둬야 하는 경우에도 포커스 피킹은 제 역할을 다해줬고, 원하는 곳에 바로 초점을 잡고 초점을 유지하는데 제 역할을 다하면서 새로운 촬영의 재미를 더해줬다.
3개의 마이크에 윈드 노이즈 필터까지
V20는 촬영에 있어서 소리의 중요성까지 인식하고 있다. 이미 V10부터 개선된 녹음 음질을 선보였던 엘지는 V20를 통해서는 더욱 개선된 녹음 환경을 선보였는데, 3개의 마이크를 통해 촬영자의 목소리나 멀리서 들려오는 목소리를 뚜렷하게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윈드 노이즈 필터를 탑재해서 바람이 부는 환경에서 바람 소리로 인해서 사람의 목소리를 놓치는 일을 크게 줄어들게 만들면서 기본적으로 스마트폰만으로 촬영을 하더라도 동영상의 품질이 확실히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만들었다.
이러한 하드웨어적인 기술을 소프트웨어와 융합하면서 지향성 녹음으로 원하는 곳에서 나는 소리를 더욱 집중적으로 녹음하고, 또한 실시간 사운드 모니터 기능을 통해 소리의 파형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장감이 중요한 촬영에 있어서 특히 제 역할을 다하는 V20의 사운드 기술은 단순히 쿼드 DAC을 통한 음질에만 집중한 것이 아닌, 녹음되는 사운드까지도 세심하게 고려한 전천후 사운드 기기가 되었음을 느끼게 만들어줬다.
✎ 이제, 영상으로 V20의 카메라 기능들을 가볍게 알아보자.
✎ V20으로 촬영한 사진 가운데 일부 (무보정 리사이즈)
보이는 것을 넘어서다.
눈으로 보는 풍경을 DSLR로 담으면 극적으로 바뀌는 것을 많이 경험해봤을 것 같다. 일상 속에서는 쉽게 보기 힘든 장면이 DSLR로 촬영된 이미지나 영상 속에서는 완전히 다르게 구현되기 때문이다.
눈으로 보이는 것을 넘어서서 특정 피사체에 초점을 잡고 특정한 사운드를 잡아주는 기술은 이처럼 보이는 것 너머의 새로운 장면과 모습을 담아주기에 부족함이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아쉬움이라면 듀얼 렌즈를 동시에 촬영할 수 없기 때문에 한 번에 고화질과 광각을 담기 위해서는 두 번 번갈아 가며 촬영을 해야 한다는 것이 있고, 또한 듀얼 렌즈를 통한 팝아웃 촬영은 저장에 시간이 소요된다는 팝업이 나타나서 처리 속도에서의 아쉬움이 남기는 했다.
또한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일반 각과 광각을 변환하는 버튼이 다소 손이 잘 닿지 않는 곳에 있어서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연구한 UI를 카메라에 적용했으면 하는 아쉬움도 남기는 했다. 그러나 전체적인 성능이나 퍼포먼스, 결과물은 매우 뛰어난 모습을 보여줬다.
흔들림 억제도 매우 놀라운 결과물을 보여줬고 전체적인 촬영의 퍼포먼스도 훌륭했으며 특히나 결과물에 있어서는 굳이 비교하지 않아도 놀랍게 담아주는 모습에서 촬영의 재미뿐만 아니라 품질까지도 보장이 되는 것이 느껴졌다.
보이는 것을 넘어서는 카메라 기술, 그 속에 담긴 3개의 마이크와 윈드 노이즈 필터를 통한 하이파이 레코딩 기술까지 접목하며 V20의 카메라는 이제 스마트폰의 한계를 넘어서려는 것처럼 보였다. - MACGUY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