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8월 12일 금요일

[Why] 최초부터 최고까지, 왜 엘지의 혁신은 공감을 얻지 못하나?


최초, 최고가 많은 엘지
엘지전자는 기술에 관한 한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 및 혁신으로 세계의 이목을 받기도 했다. 사실 레티나 디스플레이로 유명한 아이폰의 액정도 대부분 엘지 디스플레이에서 생산한 것일 정도.

이외에도 MQS 음원 재생이 가능한 최초의 스마트폰 G2를 비롯, 음질에 관해서도 엘지는 유달리 많은 도전을 해왔었다. 와인 스마트폰으로 기존의 폴더폰에 스마트 기능을 접목시키기도 했던 엘지.



   

V10에서는 새로운 재질을 적용하며, 던져도 튼튼한 스마트폰이라는 것을 제대로 선보였고, 듀얼 렌즈로 차별화를 선언하기도 했다. G5에서는 프렌즈를 통해 모듈 폰의 새로운 장을 열었고 고음질에서도 차별화가 되었다.

세계 최초로 24비트 원음을 그대로 전송하는 AptX HD를 접목시킨 G5와 톤플러스 1100의 조합은 유선에 그쳤던 하이파이 음질을 무선까지 확장한 기념비적인 제품으로 평가를 받을 정도로 기술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체감하기 힘든 고음질 사운드
하지만 이러한 부품별 기술로 보자면 손색이 없는 엘지가 유달리 힘을 쓰지 못하는 부면은 바로 완성품인 스마트폰에 있다. 스마트폰에 이러한 획기적인 기술을 모두 접목하고는 있지만, 그 방향성이 대중보다는 기술 자체를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서, 삼성이 내놓은 방수 기능은 모든 사용자가 누릴 수 있는 보편적인 장점이 되면서도 기존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 준 획기적인 시도였다. 불편한 방수 방식을 캡리스로 만들어서 심플하게 다듬은 것이다.


하지만 음악은 조금 다른 문제다. 우선은 음원이 필요한데 현재로서는 24비트 원음도 구하기 힘들고, 구한다 하더라도 용량을 비롯해 구입 비용이 상당하다. 그런데 엘지는 32비트 원음 재생을 강조했다.

엘지 스스로도 32비트 원음은 사실상 구할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면서도 그것을 내세운 결과, 이 기능은 단순히 ‘기술’에 머무를 수밖에 없었다. 더구나 G5 자체적으로는 이것을 재생하지도 못 했다.



   

하이파이 플러스 모듈을 추가로 구입해야만 했는데, 여기서도 문제가 발생한다. 음악을 위해 과도한 투자가 필요한 것. 고음질 음원 서비스 + 하이파이 플러스 + 하이파이 이어폰까지.

이러한 삼박자가 맞아떨어질 때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는 고음질은 사실 일반 소비자들에게 설득력이 매우 약하다. 기술적으로 그것이 ‘가능하다’고 말하는 것과, 그것이 바로 ‘체감된다’고 하는 그 사이의 간극이 매우 큰 것이다.




이해하기 힘든 소비자 경험
무엇보다 이해가 힘든 것은 왜 여태까지 LG의 UI는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고,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했는가 하는 점이다. 삼성의 경우 과도기를 거쳐서 현재는 삼성만의 색이 있는 UI를 다듬어서 제공하고 있다.

그것도 꾸준히 업그레이드를 거치며 신제품이 등장할 경우마다 편의성이 높아지고 더욱 아름답게 다듬어지고 있다. 하지만 엘지의 UI나 사용자 경험은 제품의 전체적인 느낌을 2년 전의 제품으로 느껴지게 만들었다.



   

다듬어지지 않은 날 것의 무언가를 사용하는 듯한 느낌이 드는 엘지의 UI는 미래지향적인 것도 아니고, 특별한 아이덴티티가 있는 것도 아닌 그저 실험실에서나 볼 법한 UI라고 볼 수 있었다.

사실, G5의 전체적인 퍼포먼스가 크게 부족한 것은 아니다. 스펙만 놓고 보자면 갤럭시S7이나 G5나 비슷하기 때문. 하지만 사용자 경험이란 눈에 보이는 것, 만져지는 것, 드러나는 것에서 극명하게 차이를 만들게 된다.



아이콘을 이동하는 방식 하나, 설정 메뉴에서 원하는 것을 찾는 과정 하나, 다양한 앱이 유기적으로 이어지는 과정 하나, 아주 사소한 차이가 전체적인 경험을 결정짓기 때문에 현재의 소비자 경험은 분명 대대적인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소프트키가 엘지만의 아이덴티티인 것도 맞고, 구글이 내놓는 레퍼런스인 것도 맞지만 대다수의 대중은 이 소프트키를 불편해하고 아쉬워한다. 그럼에도 소프트키에 대한 어떠한 개선이나 편의성에서의 변화도 없었다.



결국 소비자 경험은 늘 제자리인 상태에서 기기적인 스펙만 높이고, 체감하기 힘든 오디오를 강조하면서 소비자들은 왜 엘지의 신제품이 다른 것인지를 느끼지 못하고 체감하지 못하는 것이다.



기본기, 늘 부족한 기본기
엘지의 스마트폰은 출시 이후 벤치마크 결과에서 늘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다. 배터리 벤치마크에서도 늘 하위권에 있었고, 전체적인 제품의 마감이나 재질에 대한 아쉬움, 발열 논란과 같은 문제에서 한시라도 벗어나지 못한 것이다.

배터리 사용 시간이 절대적으로 짧은데 그것을 탈착식으로 해결하려는 것이라면 접근 방법이 완전히 틀린 것이다. 그보다는 남들보다 더 좋은 배터리 효율을 가진 상태에서 교체도 가능한 것이 진짜 장점이다.



발열 관리 역시 다른 스마트폰보다 더 우위에 있어야 하고, 하이파이 플러스 모듈의 발열 역시 조율이 필요해 보일 정도였다. 결국 발열이나 배터리 소모량에서 늘 하위권이라는 인식이 단점을 키우게 된 것이다.

당장 카메라만 사용해 보더라도 촬영 시 소요되는 딜레이, 듀얼 렌즈로 촬영할 경우의 느린 처리 속도, 전체적으로 다듬어지지 않은 요소 하나하나들이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낮추는 부족한 기본기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 기본 모듈은 아무런 기능이 없었고, 캠플러스는 조작성이 떨어졌다.


✎ 특히나 캠플러스의 줌 키는 매우 헐거웠고, 그에 반해 실제 줌은 매우 버벅거렸다.


✎ 단순한 배터리 충전기인 줄로만 알았던 배터리팩은 사실..


✎ 보조배터리의 역할도 가능했다. 그러나 처음에는 이마저도 알리지 않았다. 정말 겸손한걸까?


✎ 구매시 증정한 사은품이라기에는 도무지 쓰고 싶지 않은 조악한 완성도의 케이스


✎ 전체적인 시도는 좋았으나 세련되지도 매력적이지도 않았던 구성

혁신의 올바른 방향성
혁신이 올바른 방향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전지적 소비자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궁극적으로 모든 스펙이나 기능, 디자인을 소비자가 사용하고 받아들일 때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를 고민하는 것이다.

이것은, 무조건 소비자들의 의견만을 반영한 아이덴티티가 없는 스마트폰이 되라는 뜻과는 전혀 다르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면서도 얼마든지 자신만의 색이 있는 스마트폰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사진 촬영 이후의 동작, 사진 촬영 시 각 버튼의 위치와 실제 사람의 손의 위치, 편의성, 최적화된 사용 동선, 화면 밝기 문제, 배터리 지속 시간, 교체 방식에서의 편의성, 화면 UI의 실용성과 아름다움이 필요한 것이다.

이런 점에서 삼성은 S펜으로 무엇을 할지, 소비자들이 무엇을 아쉬워하는지를 고민했고 그 결과 편리한 방수와 빠릿한 체감 속도, 촬영 시 빠른 처리 속도, 삼성 페이 및 삼성 패스 등 다양한 삼성만의 서비스 제공으로 차별화를 두고 있다.



애플 역시 애플 생태계를 통한 탄탄한 소비자 경험과 앱스토어의 만족도 높은 경험, 기기 자체의 탄탄한 완성도 및 소프트웨어와의 조화, 유려한 마감, 아이폰만의 아이덴티티가 있는 디자인과 부족함 없는 기본기를 갖추고 있다.

이번 V20에서도 오디오에 집중한다는 엘지,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갖고 싶은 디자인이고 바로 경험할 수 있는 진짜 혁신이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혁신의 방향성을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다.



최초와 최고라는 타이틀을 벗어나서, 소비자들이 느끼기에 진짜로 달라지고 편리해진 것들, 개선되고 다듬어진 것들이 제대로 전달되는 진정한 혁신을 선보이기를 기대해본다. - MACGUYVER.













[써보니] 방수는 기본이지 말입니다. 프레데터 게이밍 유틸리티 백팩


물 만난 가방
요즘같이 변덕스러운 날씨 속에서는 가방도 방수가 필요하다. 사실, 우산을 챙기더라도 가방까지 완벽하게 씌워줄 여건은 안 되기 때문. 어느새 흠뻑 젖은 가방을 보면 그 속에 든 전자기기들의 상태가 우려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특히나 폭염이 이어지는 날씨 속에서는 언제 쏟아질지 모를 소나기를 비롯, 비바람이 사방에서 쏟아지는 태풍까지 완벽하게 대비하기 위해서는 가방의 재질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인 가방의 단점이라면 이러한 비와 관련된 상황을 크게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장 안쪽을 제외하고는 바깥쪽 포켓들이 물에 젖거나 사용 중 쉽게 닳는 일이 발생하고는 한다.

하지만 이러한 아쉬움을 달래줄 프레데터 게이밍 유틸리티 백팩의 경우는 조금 달랐는데, 원단 자체가 방수가 가능할 뿐 아니라 긁힘이나 쓸림에도 닳지 않도록 잘 선택되어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프레데터 게이밍 유틸리티 백팩은?
여전히 게임을 위한 노트북은 존재하고, 게이머들을 위한 다양한 선택지들은 존재하지만, 게이밍 백팩은 생각보다 많이 없거나 딱히 마음에 드는 제품이 없는 것도 사실이었다.

그러나 프레데터 게이밍 유틸리티 백팩은 글로벌 PC 브랜드인 ACER의 기술이 탑재된 프리미엄 게이밍 브랜드로서 가벼운 무게와 내구성 강화에 집중한 1680D 원단을 통해 오래 사용해도 찢어지거나 물에 젖는 일이 없다.


특히 방수 지퍼를 통해 빈틈없는 마감을 한 점이 마음에 들었고, 밀리터리 그레이드 코팅 마감을 통해 장시간 여행하거나 극한의 상황에서도 비뿐만 아니라 진흙과 같은 이물질로부터도 보호가 가능한 점이 마음에 들었다.

또한 메인 포켓뿐만 아니라 별도의 간편한 포켓을 많이 둔 것도 마음에 들었는데, 전체적으로 파티션 하나하나의 정체성이 뚜렷하고 그 속에도 또 많은 파티션들이 잘 나눠져 있어서 물건을 넣고 뺄 경우 정리가 간편하다는 장점도 있었다.


   


각종 유틸리티를 연결할 수 있는 연결고리도 좌우에 3개씩 배치했고, 쿠션감이 좋은 손잡이도 있어서 손으로 들 경우에도 손에 부담이 덜했다. 길이 조절이 가능한 어깨 스트랩을 비롯, 하단에는 미끄럼을 방지하는 커버까지 있어서 전체적인 완성도가 매우 높은 편.

특히나 하단부의 포켓은 전원코드를 비롯해 부피가 큰 것들을 바로 넣고 바로 꺼낼 수 있는 구조라서 개인적으로는 카메라를 넣어두거나 자주 꺼내 쓰면서 부피가 큰 물건들을 담는데 유용하고 사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캐리어에 연결할 수 있는 연결부를 통해 여행 시에도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고, 통기성이 더욱 강화된 후면의 매우 두툼한 쿠션은 가방을 착용할 때의 부담감을 덜어줬다.



실제로 써본 프레데터 백팩은?
실제 체감 느낌은 가방이 제법 크다는 것. 부담스럽게 크다기보다는 보통 15인치에서 17인치에 이르는 거대하고 무겁고 두꺼운 게이밍 노트북을 휴대하기에 ‘안정감’이 느껴지는 사이즈였다.

여기에 더해서 마우스를 비롯한 각종 액세서리들을 담기에 부족함이 없는 수납공간이 마음에 들었고, 상단부의 커버 역시 매우 튼튼하며 비를 효과적으로 막아주는 디자인이 물로부터 안심하게 만들어줬다.



   

아쉬움이라면, 역시나 큰 사이즈와 다양한 쿠션들로 인해서 경량화를 시도했음에도 가방 자체의 무게가 1.56Kg에 달하기 때문에 게이밍 노트북과 각종 액세서리 및 유틸리티를 더할 경우라면 어느 정도의 무게감은 감수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상단부 커버가 튼튼한 점은 좋았지만 개폐할 경우에 모두 젖혀진다기보다는 90도로 열린다는 느낌이어서 노트북을 꺼내는 경우 약간 걸리는 모양새가 된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기도 했다.



전체적으로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덩치가 작은 분들이나 무거운 가방을 꺼려하는 분들이라면 가방을 선택하는데 고민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 보였다. 가방의 사이즈는 35.3 x 20.3 x 52이기 때문에 현재 사용 중인 가방과 비교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하지만 이 제품의 컨셉이 게이밍 노트북이고, 여행 시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 다기능 가방이라는 점에서는 매우 유용해 보였다. 노트북을 넣는 바닥면의 쿠션도 매우 좋아서 보호라는 컨셉에 딱 맞았기 때문.



그래서 어디론가 여행을 떠나는 경우에도 매우 유용하고, 적어도 몇 가지는 되는 전자기기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데 있어서 이만한 올인원 백팩이 있을까 싶기도 했다. 가격도 14만원대로 나쁘지 않은 점도 좋았다.

블랙 컬러를 중심으로 레드 포인트가 눈에 띄는 프레데터 게이밍 유틸리티 백팩은 그 자체로도 존재감이 있었고, 무엇보다 아무리 무거운 노트북이나 전자기기를 넣어도 안심이 되는 튼튼한 재질이 이 제품의 아이덴티티를 모두 설명하는 듯했다.




✎ 처음 사용시 다양한 기능들을 알려주는 붉은색의 카드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정체성을 드러내는 설명들이 있으니 가볍게 보는 것도 좋겠네요.
 

✎ 마침 카페에 갈 일이 있어서 가방을 가지고 떠났던 카페에서 엄청난 비바람을 맞았음에도 물방울은 거의 다 흘러내려서 방수가 되었고, 남은 물도 흡수가 되지 않았습니다. 방수 성능은 이미 검증이 된 건지도 모르겠네요.


✎ 전체적인 사이즈가 큰 것처럼 보이지만, 그럼에도 적당한 사이즈와 디자인적 균형을 잘 찾은 느낌이었습니다.


✎ 특히나 방수 처리가 된 지퍼가 안정감을 높여줬고, 서로 다른 양쪽의 포켓도 심플한 사용성을 더해줬습니다.


✎ 또한 중간 포켓은 가장 활용도가 높았고, 또한 파티션이 매우 잘 나뉘어져 있어서 내용물이 섞이지 않도록 해준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 이렇게 다양한 키를 연결하고 쉽게 탈착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해 다양한 기능들이 들어 있는 점도 좋았습니다.


✎ 무엇보다 하단부 포켓의 크기가 커서 전원 어댑터를 비롯, 카메라와 같은 다양한 제품들을 넣고 바로 꺼낼 수 있는 점이 접근성의 향상이라는 점에서 마음에 든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 등이 닿는 부분은 통기성이 높은 재질로 땀이 잘 차지 않았고, 가방끈은 적당한 두께감을 줘서 생각보다 푹신하면서도 부담이 되지 않았습니다. 더구나 하단부는 캐리어에 연결할 수 있는 구조라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 메인 포켓은 이렇게 90도 정도로 오픈되는데요. 경우에 따라서는 자꾸만 고개를 숙여서 약간의 불편함을 주기도 했습니다.


✎ 메인 포켓의 가장 안쪽 자리는 노트북을 위한 공간이었는데요. 15인치 맥북 프로를 넣어도 넉넉한 공간이었고 전체적으로 내부 공간도 잘 다듬어져 있고 쿠션감도 높아서 좋았습니다.


✎ 또한 반대쪽에는 콜라병을 넣어도 충분할 정도의 파티션이 존재했습니다.


✎ 이렇게 추가적으로 제품을 넣을 수 있는 다양한 파티션도 있었습니다.


✎ 가방은 생각보다는 부담이 되지 않는 사이즈였고, 오히려 여행을 떠날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더 높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 스타일링을 살려주는 디자인이라는 점에서 굳이 게이밍 노트북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도 전천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 다양한 포켓에 대한 접근성도 높았고, 통기성도 높았던 프레데터 백팩


✎ 블랙 컬러를 메인으로 한 레드 포인트가 정체성을 더해줬습니다.


✎ 중간의 연결끈도 안정적인 착용에 도움을 줬는데요.


✎ 전체적인 완성도와 착용감이 좋았던 프레데터 백백이었습니다.

올여름, 비바람이 몰아쳐도 안심할 수 있고 올겨울, 극한의 날씨와 눈보라 속에서도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는 전천후 백팩을 찾는다면, 프레데터 게이밍 유틸리티 백팩을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았다. - MACGUY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