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6월 10일 금요일

‘모듈폰’ 레노버 모토Z - 애플, 삼성, 엘지 한 방에 견제?


스마트폰은 하나로 모든 것을 할 수 있지만, 그래서 동시에 한계를 지니고 있다. 얇아야 하면서도 배터리는 오래가야 하고, 그러면서도 카메라 화소는 좋아야 하며 화면은 큰 것을 선호하기 때문.

하지만 어느 정도의 기술적인 진보에 다다른 지금에 와서는 스마트폰의 기능이 오히려 나뉘고 있는 상황이다. 하나로 융합하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다른 무언가를 희생해야만 했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배터리를 강화하기 위해서 폰이 두꺼워져야 했다던가, 혹은 빔을 탑재하기 위해서 다른 기능을 손해 보는 식이다. 하지만, 이러한 마니아틱한 제품들은 하나같이 시장의 외면을 받았었다.

그렇다면 해법은 없는 것일까? 레노버에서는 그 해답을 모듈에서 찾았다. LG가 먼저 선보이며 이슈를 만들었던 모듈 방식을 효과적으로 다듬어서 진짜 갖고 싶은 모듈을 선보인 것이다.



모토Z, 모토Z 포스
레노버는 모토로라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moto 시리즈를 내놓았는데, 모토Z를 통해서 얇으면서도 실용적인 모듈형 스마트폰을 선보였고, 모토Z 포스를 통해 더 오래가는 모델을 함께 선보였다.

모토Z의 스펙은 5.5인치 QHD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에 퀄컴 스냅드래곤 820 프로세서 및 4기가 램과 최대 30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한 배터리 타임이 있다. 여기에 터보 차징을 통해 더욱 빠른 충전도 지원한다고.

두께가 불과 5.2mm에 그치는 점이 주요 포인트로서 얇은 디자인을 지향하고 있지만 아쉽게도 이어폰 단자가 제외되며 USB-C 타입으로 통합되었다고 한다. 변환 젠더는 제공하지만 불편함은 여전해 보인다.

프리미엄 모델인 모토Z의 경우는 배터리가 3,500mAh에 달하며 1200만 화소의 카메라를 품으며 차별화가 되고 있는 모델, 두께는 6.9mm로 더 두꺼워졌지만 여전히 얇은 디자인을 갖고 있다.



진짜 무기는 ‘모듈’
모토Z 시리즈의 진짜 무기는 모듈인 것으로 보인다. 우선은 JBL 사운드 부스트를 통해서 블루투스 스피커가 필요 없는 훌륭한 스피커를 품기도 했는데, 뒤판을 교체하는 방식이라 신선하고 색다르다.

편리하기도 하고, 뒷면 커버를 교체하듯 탈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전성도 보장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나 JBL 특유의 사운드를 그대로 품은 사운드 부스트는 기존의 스마트폰으로는 듣기 힘든 사운드를 들려줄 것으로 기대가 된다.


   


또한 프로젝터 모듈을 통해서 자체적인 빔을 쏘아줄 수도 있는데, 이러한 모듈을 통해 레노버 요가 시리즈에서 선보였던 빔을 스마트폰에 효과적으로 접목한 것으로 보인다.

얇은 두께와 빔을 동시에 만족시키면서도 원한다면 분리할 수 있는 방식을 통해 차별화를 선보인 것이다. 또한 파워팩과 스타일쉴까지 더하며 총 4개의 모듈을 제공한 점 역시 기대가 크다.

배터리를 더 오래가도록 만들거나, 이외에도 더욱 다양한 모듈의 추가를 통해 차별화를 선보일 것으로 보여 이러한 모듈은 모토Z 시리즈의 진짜 무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것이다.



엘지와 삼성, 애플에 카운터펀치
우선, 모듈 타입을 효과적이고 실용적으로 접목하며, 먼저 모듈을 선보인 엘지에게 강한 한 방을 날린 것으로 보인다. 진짜 갖고 싶은 모듈을 내놓았고, 그러면서도 디자인까지 놓치지 않은 스마트폰을 선보였기 때문.

또한 삼성이 자체적인 스마트폰 하나에만 집중할 때 레노버는 다변화되는 모듈을 통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면서 또한 차별화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가장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이는데, 루머로 유출되었던 후면의 스마트 커넥터 기능은 이미 모토Z에서 선보였고, 이를 통한 실용적인 모듈까지 먼저 내놓았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서 이어폰 단자를 제거하고 USB-C 타입으로 통합한 것 역시 레노버가 먼저 한 수를 둔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어쩌면 자체적인 라이트닝 단자를 고집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범용성에서 모토Z가 앞서나가기 때문.



엘지에게는 제대로 된 모듈이 무엇인지를 선보였고, 삼성에게는 하나로는 할 수 없는 추가 기능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선보였으며 애플에게는 차세대 아이폰7에서 선보일법한 기능을 앞서 적용한 것이다.

삼성도, 엘지도, 애플도 모두 한 방에 잡으려는 레노버의 야심은 앞서 소개되었던 플렉서블폰과 폴더블 태블릿까지 이어지며 파격적인 행보를 계속 이어나가고 있다.















스마트폰 2.0의 주인공은?
차기 스마트폰은 플렉서블과 폴더블, 및 모듈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은 기본기를 다진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스펙을 높이더라도 한계가 많은 것이 사실이기 때문.

폴더블 방식을 통해 펼칠 경우 더욱 넓은 화면으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태블릿으로 활용할 수 있고, 플렉서블을 통해서 기존에는 불가능한 편리함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레노버가 효과적으로 접목한 모듈 방식은 기존의 스마트폰을 두껍게 만들지 않으면서도 어떻게 하면 더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제대로 선보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스마트폰 2.0의 주인공은 올해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에 등장할 새로운 스마트폰을 어떻게 선보이는지에 따라서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정체기에 접어들었던 바(Bar) 형태의 스마트폰을 넘어설 새로운 스마트폰 2.0이 빨리 도래하기를 기대해봐야겠다. - MACGUYVER.







레노버, 플렉서블폰 ‘실물’ 공개, 삼성 기술 넘었나?


레노버가 지난 6월 9일, 테크 월드 컨퍼런스를 통해서 새로운 제품들을 대거 공개했는데, 그 가운데 새로운 제품에 대한 맛보기를 선보였다. 말 그대로 접을 수 있는 플렉서블 스마트폰이 그것.

기존에는 프로토 타입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공개된 적이 있지만, 이렇게 실물로서 등장한 플렉서블 스마트폰은 처음 있는 일인 만큼, 더구나 곧 출시해도 될 정도의 완성도를 가진 제품이라는 점은 놀라움을 던져준 것으로 보인다.


   

손목에 올려둔 상태로 가볍게 누르면 관절에 따라서 자연히 꺾이는 모습은 우리가 상상하던 플렉서블 스마트폰과 상당히 흡사한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보인다. 말 그대로 플렉서블 스마트폰으로 향하는 과정인 것이다.

내년 초, 삼성에서 갤럭시X를 내놓을 것이라는 소식이 들리기 무섭게, 실물을 선보인 레노버는 팔목에 걸 수 있는 플렉서블폰과 함께 접히는 폴더블 태블릿까지 공개하며 공세를 강화하는 상황이다.



손목에 착, 플렉서블폰
손목에 착 감기는 플렉서블폰은 현재로서는 한계가 많은 기술적인 과제를 떠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기판을 비롯해 접혀야 하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고 내구성 역시 보장이 되어야 하기 때문.

디스플레이는 이미 오래전에 플렉서블 형태로 만드는 기술이 등장했지만, 이것을 보다 튼튼하게 보호해줄 외부 재질에 대해서는 기술 개발이 늦어지며 실제 적용 시 내구성을 담보하기 힘들다는 시선이 많은 상황이다.

더구나 배터리 용량 역시 상대적으로 낮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플렉서블 스마트폰은 그 자체가 가진 한계가 플렉서블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넘어서기 힘들다는 평가도 많은 것이다.

손목에 착 감긴다는 것 자체는 좋지만, 기존의 스마트폰이 가진 크기와 무게를 그대로 손목에 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 될지는 미지수인 상황, 기존에는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든 것에 의미를 두어야 하는 플렉서블폰이 등장한 셈이다.



폴더블 태블릿
또한 밖으로 접히는 폴더블 태블릿도 등장했다. 플렉서블폰을 계량한 듯한 모양을 가진 폴더블 태블릿은 사실, 태블릿이라기보다는 스마트폰 + 태블릿의 형태를 취하고 있었다.

이러한 방식의 장점은 스마트폰 하나로도 큰 화면을 가진 태블릿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 역시나 문제는 내구성을 비롯해 실질적인 장점이 큰지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는 것.

   


태블릿은 화면이 큰 만큼 배터리 소모가 크고 그로 인해 대용량 배터리가 필수적이다. 6~7mm에 불과한 스마트폰과 견주어서 상대적으로 훨씬 두꺼운 폴더블 태블릿이 과연 실용적인지는 살펴봐야 한다는 시각이 많다.

즉, 과도기적인 제품으로서 실험적인 성격이 강하며, 실제 출시가 될지는 미지수라는 것이다. 접히는 부분으로 떨어뜨릴 경우 화면이 깨질 가능성이 높고 내구성도 보장되지 않은 상황이라 실제 출시가 될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






기존의 스마트폰과 완전히 다른 플렉서블 스마트폰의 등장 ▼

이제, 스마트폰 디자인도 완전히 달라질지 모른다. 그러나 이 제품을 손목에 올려두는 것이 정말 편리한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다. 기존의 스마트워치도 크고 불편하다는 이야기가 많기 때문 ▼

레노버는 삼성에 카운터펀치를 날리듯, 실물 공개를 통해 한 걸음 더 앞서나갔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와 내부 기판, 외부 재질, 배터리 모두 플렉서블에 맞춰 기술 개발을 한 것으로 보인다 ▼

다양한 색상을 지닌 레노버의 플렉서블폰, 완전한 플렉서블은 아니더라도 상당히 발전한 기술로 예상된다 ▼

외부 액정부터 내부 기판까지 모두 기술적인 진보가 필요한 만큼, 레노버의 기술이 상당히 올라온 것으로 보인다 ▼

폴더블 태블릿까지 더하며 차별화를 선보인 레노버, 실제 출시까지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술은 이미 한 단계 올라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기존의 스마트폰과 같은 듯 다른 디자인, 폭이 좁고 길다란 형태를 취하며 플렉서블을 위한 차별화를 선보인 것으로 보인다 ▼

실물을 통해 기술적인 우위를 드러낸 레노버, 삼성의 속마음이 궁금해지는 제품이다 ▼

삼성에 대한 기술 견제?
하지만 이러한 제품들을 실제로 시연했다는 것에는 상당히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프로토 타입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혹은 플렉서블 스마트기기를 선보이기는 했지만 실제 구동되는 모습은 처음이기 때문.

삼성으로서는 당장 보안 유지를 중점으로 둘 것인지, 아니면 프로토 타입의 추가 공개 등을 통해 기술적인 우위를 드러낼 것인지에 대해서 상당한 고민을 해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내년으로 추정되는 갤럭시X의 등장이 과연 확실한 소식인지도 알 수 없는 가운데 등장한 레노버의 강력한 카운터 펀치는, 이미 플렉서블 기술을 많은 제조사에서 시도하고 있고 레노버가 먼저 상용화할 수도 있음을 드러낸 것으로 보이는 상황이다.

이러한 제품의 등장은 삼성이 플렉서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내놓더라도 삼성에게만 쏟아지는 스포트라이트를 어느 정도 분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레노버에게는 상당한 이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현재로서는 1세대 기술인 만큼 더욱 개발하고 보완해야 할 부분들이 많지만,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것들을 실현했다는 점에서 레노버의 약진이 기대가 되기도 한다. - MACGUYVER.


사진 인용 : Cnet






아임 백, ‘스카이’로 돌아오는 팬택이 우려스러운 이유


팬택이 돌아온다. 오랜 기간 팬택을 기다린 팬들로서는 팬택의 귀환이 달가울지도 모를 소식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다. 삼성을 비롯해 엘지와 애플의 대결이 만만치 않고, 중저가폰 역시도 높은 가성비로 승부를 하는 상황이기 때문.

그 가운데, 과거의 영광만을 믿고서 다시금 국내 시장에 도전하는 팬택에게는 넘어야 할 산이 더욱 높아지고 많아진 것이다. 우선은 땅으로 추락한 이미지를 다시 끌어올려야 하고, 중저가폰에서 의미 있는 판매량을 보여야 한다.


   

팬택이 지금 선택할 수 있는 길은 프리미엄, 혹은 가성비 높은 중저가폰밖에 남지 않은 상황. 이 가운데서도 중저가폰이 좀 더 유리한 시장이라 볼 수 있지만 그만큼 더 쉽지 않은 것이 또한 중저가폰 시장이다.

아임 백, 스카이로 돌아오는 팬택에 대한 시선이 우려스러운 이유는 역시나 가성비에서 밀려날 가능성, 완성도에 대한 우려, 디자인에 대한 걱정들이 산재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스카이, It’s Different
아직까지도 유명한 스카이의 슬로건은 It’s Different로서, SK텔레텍에서 내놓은 비교적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브랜드였다. 이러한 스카이를 지난 2005년 팬택이 인수했고, 이후 스카이와 큐리텔을 함께 내놓으며 시장을 형성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스카이는 이내 팬택의 영향인지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희석되기 시작했고, 스마트폰으로 넘어오면서는 완전히 사라지고 말았다. 2010년부터 시작된 스마트폰 시장에서 미라크나 이자르, 시리우스와 같은 네이밍의 스마트폰을 내놓았지만 연이어 실패한 것이다.

유일하게 성공한 베가 시리즈를 필두로, 베가를 메인으로 내세운 브랜드를 선보였지만 이 역시 팬택의 위기를 극복할 정도의 뒷심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말았다.

아무튼, 스카이라는 브랜드는 여전히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고급스러운’ 브랜드로 남아 있으며, 이것은 스카이가 당시로서도 비싼 가격에 판매되는 당위성을 설명하는 가장 큰 근거가 되기도 했었다.



스카이라는 이름의 중저가폰?
하지만 이번에 팬택이 내놓을 것으로 보이는 새로운 스마트폰과 브랜드의 네이밍이 스카이가 될 것이라는 소식에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고급스러운 스카이의 이미지와는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실제 스카이라는 브랜드를 소비자들이 ‘고급’ ‘고가’라고 인식하고 있는데, 30~40만원대 중저가폰에서도 스카이라는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은, 또한 다변화 전략이 아닌 단일 스마트폰으로 내놓는다는 것은 모험수와도 같을지 모른다.

   


더구나 유출된 스펙 자체가 상당히 낮고, 디자인 역시 공개된 이미지로 볼 때는 상당히 부족한 모습이 보인다는 점에서 기대치가 낮아진 점 역시 팬택이 극복해야 할 과제로 보인다.

스카이라는 네이밍을 통해 이전의 브랜드 가치를 활용하는 것은 좋지만, 첫 도전이 중저가폰이라는 점에서, 또한 사양이 대체적으로 낮다는 점에서 과연 소비자들은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라는 것이다.



투 트랙 전략이 필요할 때
지금 팬택에게 필요한 것은 베가 아이언과 같은 매력적인 기기에 더해 높은 성능과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승부하는 프리미엄 모델과, 적당한 스펙을 가지고 높은 가성비를 품은 중저가폰을 통한 투 트랙 전략일 것이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 스카이의 아성을 이어나가고, 갖고 싶은 매력적인 디자인과 기본기가 탄탄한 스마트폰으로 다시금 팬택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제품이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루나 폰과 같이 중저가폰에서도 확실히 스카이의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는 전략을 구사한다면, 마치 아이폰6s와 아이폰SE와 같이 전혀 다른 듯하지만 같은 전략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프리미엄 모델 역시 삼성이나 엘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대비 10만원 정도 더 저렴하고, 중저가폰에서는 30~40만원대 가격으로 확실히 갖고 싶은 스펙과 디자인을 가진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지도 모른다.








팬택의 도전, 성공할 수 있을까?
과거 팬택에 대한 시선들을 모아보자면, 최적화가 잘 되어있지 않았고, AS가 불편했으며,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비판이 많았다. 동시에 디자인이 세련되었고 이미지메이킹을 잘 했으며 갖고 싶은 스마트폰에 속했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병헌을 통해 ‘메탈’을 제대로 각인시킨 베가 아이언 시리즈의 광고는 상당히 인상적으로 남아 있을 정도. 이러한 매력적인 아이디어와 디자인 능력을 가진 팬택이 다시금 실력을 발휘한다면 어느 정도 기대가 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이전에도 아쉬움으로 지목받았던 최적화 논란, AS 문제, 완성도의 아쉬움을 해결하지 못한 채 출시하게 된다면, 다시금 위기의 중심에 서게 될지도 모르겠다.

또한, 중저가폰의 인기는 당장의 판매량에서는 긍정적일지 몰라도, 대다수의 스마트폰 제조사가 떠안고 있는 수익성 문제는 팬택 역시도 극복해야 할 과제로 남게 될 것으로 보인다.

요즘은 과거와 달리, 새로운 스마트폰에 대한 시선이 상당히 날카롭고 직설적이다. 많은 매체들을 통해 거듭거듭 비교를 당하고 단점이 쉽게 드러나는 상황이기 때문.

팬택의 도전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스마트폰으로서의 기본기를 다진 상태에서, 디자인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이 갖고 싶은, 지갑을 열고 싶은 제품을 만드는 것일지 모른다. - MACGUY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