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6월 10일 금요일

레노버, 플렉서블폰 ‘실물’ 공개, 삼성 기술 넘었나?


레노버가 지난 6월 9일, 테크 월드 컨퍼런스를 통해서 새로운 제품들을 대거 공개했는데, 그 가운데 새로운 제품에 대한 맛보기를 선보였다. 말 그대로 접을 수 있는 플렉서블 스마트폰이 그것.

기존에는 프로토 타입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공개된 적이 있지만, 이렇게 실물로서 등장한 플렉서블 스마트폰은 처음 있는 일인 만큼, 더구나 곧 출시해도 될 정도의 완성도를 가진 제품이라는 점은 놀라움을 던져준 것으로 보인다.


   

손목에 올려둔 상태로 가볍게 누르면 관절에 따라서 자연히 꺾이는 모습은 우리가 상상하던 플렉서블 스마트폰과 상당히 흡사한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보인다. 말 그대로 플렉서블 스마트폰으로 향하는 과정인 것이다.

내년 초, 삼성에서 갤럭시X를 내놓을 것이라는 소식이 들리기 무섭게, 실물을 선보인 레노버는 팔목에 걸 수 있는 플렉서블폰과 함께 접히는 폴더블 태블릿까지 공개하며 공세를 강화하는 상황이다.



손목에 착, 플렉서블폰
손목에 착 감기는 플렉서블폰은 현재로서는 한계가 많은 기술적인 과제를 떠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기판을 비롯해 접혀야 하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고 내구성 역시 보장이 되어야 하기 때문.

디스플레이는 이미 오래전에 플렉서블 형태로 만드는 기술이 등장했지만, 이것을 보다 튼튼하게 보호해줄 외부 재질에 대해서는 기술 개발이 늦어지며 실제 적용 시 내구성을 담보하기 힘들다는 시선이 많은 상황이다.

더구나 배터리 용량 역시 상대적으로 낮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플렉서블 스마트폰은 그 자체가 가진 한계가 플렉서블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넘어서기 힘들다는 평가도 많은 것이다.

손목에 착 감긴다는 것 자체는 좋지만, 기존의 스마트폰이 가진 크기와 무게를 그대로 손목에 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 될지는 미지수인 상황, 기존에는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든 것에 의미를 두어야 하는 플렉서블폰이 등장한 셈이다.



폴더블 태블릿
또한 밖으로 접히는 폴더블 태블릿도 등장했다. 플렉서블폰을 계량한 듯한 모양을 가진 폴더블 태블릿은 사실, 태블릿이라기보다는 스마트폰 + 태블릿의 형태를 취하고 있었다.

이러한 방식의 장점은 스마트폰 하나로도 큰 화면을 가진 태블릿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 역시나 문제는 내구성을 비롯해 실질적인 장점이 큰지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는 것.

   


태블릿은 화면이 큰 만큼 배터리 소모가 크고 그로 인해 대용량 배터리가 필수적이다. 6~7mm에 불과한 스마트폰과 견주어서 상대적으로 훨씬 두꺼운 폴더블 태블릿이 과연 실용적인지는 살펴봐야 한다는 시각이 많다.

즉, 과도기적인 제품으로서 실험적인 성격이 강하며, 실제 출시가 될지는 미지수라는 것이다. 접히는 부분으로 떨어뜨릴 경우 화면이 깨질 가능성이 높고 내구성도 보장되지 않은 상황이라 실제 출시가 될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






기존의 스마트폰과 완전히 다른 플렉서블 스마트폰의 등장 ▼

이제, 스마트폰 디자인도 완전히 달라질지 모른다. 그러나 이 제품을 손목에 올려두는 것이 정말 편리한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다. 기존의 스마트워치도 크고 불편하다는 이야기가 많기 때문 ▼

레노버는 삼성에 카운터펀치를 날리듯, 실물 공개를 통해 한 걸음 더 앞서나갔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와 내부 기판, 외부 재질, 배터리 모두 플렉서블에 맞춰 기술 개발을 한 것으로 보인다 ▼

다양한 색상을 지닌 레노버의 플렉서블폰, 완전한 플렉서블은 아니더라도 상당히 발전한 기술로 예상된다 ▼

외부 액정부터 내부 기판까지 모두 기술적인 진보가 필요한 만큼, 레노버의 기술이 상당히 올라온 것으로 보인다 ▼

폴더블 태블릿까지 더하며 차별화를 선보인 레노버, 실제 출시까지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술은 이미 한 단계 올라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기존의 스마트폰과 같은 듯 다른 디자인, 폭이 좁고 길다란 형태를 취하며 플렉서블을 위한 차별화를 선보인 것으로 보인다 ▼

실물을 통해 기술적인 우위를 드러낸 레노버, 삼성의 속마음이 궁금해지는 제품이다 ▼

삼성에 대한 기술 견제?
하지만 이러한 제품들을 실제로 시연했다는 것에는 상당히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프로토 타입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혹은 플렉서블 스마트기기를 선보이기는 했지만 실제 구동되는 모습은 처음이기 때문.

삼성으로서는 당장 보안 유지를 중점으로 둘 것인지, 아니면 프로토 타입의 추가 공개 등을 통해 기술적인 우위를 드러낼 것인지에 대해서 상당한 고민을 해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내년으로 추정되는 갤럭시X의 등장이 과연 확실한 소식인지도 알 수 없는 가운데 등장한 레노버의 강력한 카운터 펀치는, 이미 플렉서블 기술을 많은 제조사에서 시도하고 있고 레노버가 먼저 상용화할 수도 있음을 드러낸 것으로 보이는 상황이다.

이러한 제품의 등장은 삼성이 플렉서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내놓더라도 삼성에게만 쏟아지는 스포트라이트를 어느 정도 분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레노버에게는 상당한 이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현재로서는 1세대 기술인 만큼 더욱 개발하고 보완해야 할 부분들이 많지만,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것들을 실현했다는 점에서 레노버의 약진이 기대가 되기도 한다. - MACGUYVER.


사진 인용 : Cnet






아임 백, ‘스카이’로 돌아오는 팬택이 우려스러운 이유


팬택이 돌아온다. 오랜 기간 팬택을 기다린 팬들로서는 팬택의 귀환이 달가울지도 모를 소식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다. 삼성을 비롯해 엘지와 애플의 대결이 만만치 않고, 중저가폰 역시도 높은 가성비로 승부를 하는 상황이기 때문.

그 가운데, 과거의 영광만을 믿고서 다시금 국내 시장에 도전하는 팬택에게는 넘어야 할 산이 더욱 높아지고 많아진 것이다. 우선은 땅으로 추락한 이미지를 다시 끌어올려야 하고, 중저가폰에서 의미 있는 판매량을 보여야 한다.


   

팬택이 지금 선택할 수 있는 길은 프리미엄, 혹은 가성비 높은 중저가폰밖에 남지 않은 상황. 이 가운데서도 중저가폰이 좀 더 유리한 시장이라 볼 수 있지만 그만큼 더 쉽지 않은 것이 또한 중저가폰 시장이다.

아임 백, 스카이로 돌아오는 팬택에 대한 시선이 우려스러운 이유는 역시나 가성비에서 밀려날 가능성, 완성도에 대한 우려, 디자인에 대한 걱정들이 산재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스카이, It’s Different
아직까지도 유명한 스카이의 슬로건은 It’s Different로서, SK텔레텍에서 내놓은 비교적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브랜드였다. 이러한 스카이를 지난 2005년 팬택이 인수했고, 이후 스카이와 큐리텔을 함께 내놓으며 시장을 형성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스카이는 이내 팬택의 영향인지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희석되기 시작했고, 스마트폰으로 넘어오면서는 완전히 사라지고 말았다. 2010년부터 시작된 스마트폰 시장에서 미라크나 이자르, 시리우스와 같은 네이밍의 스마트폰을 내놓았지만 연이어 실패한 것이다.

유일하게 성공한 베가 시리즈를 필두로, 베가를 메인으로 내세운 브랜드를 선보였지만 이 역시 팬택의 위기를 극복할 정도의 뒷심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말았다.

아무튼, 스카이라는 브랜드는 여전히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고급스러운’ 브랜드로 남아 있으며, 이것은 스카이가 당시로서도 비싼 가격에 판매되는 당위성을 설명하는 가장 큰 근거가 되기도 했었다.



스카이라는 이름의 중저가폰?
하지만 이번에 팬택이 내놓을 것으로 보이는 새로운 스마트폰과 브랜드의 네이밍이 스카이가 될 것이라는 소식에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고급스러운 스카이의 이미지와는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실제 스카이라는 브랜드를 소비자들이 ‘고급’ ‘고가’라고 인식하고 있는데, 30~40만원대 중저가폰에서도 스카이라는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은, 또한 다변화 전략이 아닌 단일 스마트폰으로 내놓는다는 것은 모험수와도 같을지 모른다.

   


더구나 유출된 스펙 자체가 상당히 낮고, 디자인 역시 공개된 이미지로 볼 때는 상당히 부족한 모습이 보인다는 점에서 기대치가 낮아진 점 역시 팬택이 극복해야 할 과제로 보인다.

스카이라는 네이밍을 통해 이전의 브랜드 가치를 활용하는 것은 좋지만, 첫 도전이 중저가폰이라는 점에서, 또한 사양이 대체적으로 낮다는 점에서 과연 소비자들은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라는 것이다.



투 트랙 전략이 필요할 때
지금 팬택에게 필요한 것은 베가 아이언과 같은 매력적인 기기에 더해 높은 성능과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승부하는 프리미엄 모델과, 적당한 스펙을 가지고 높은 가성비를 품은 중저가폰을 통한 투 트랙 전략일 것이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 스카이의 아성을 이어나가고, 갖고 싶은 매력적인 디자인과 기본기가 탄탄한 스마트폰으로 다시금 팬택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제품이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루나 폰과 같이 중저가폰에서도 확실히 스카이의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는 전략을 구사한다면, 마치 아이폰6s와 아이폰SE와 같이 전혀 다른 듯하지만 같은 전략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프리미엄 모델 역시 삼성이나 엘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대비 10만원 정도 더 저렴하고, 중저가폰에서는 30~40만원대 가격으로 확실히 갖고 싶은 스펙과 디자인을 가진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지도 모른다.








팬택의 도전, 성공할 수 있을까?
과거 팬택에 대한 시선들을 모아보자면, 최적화가 잘 되어있지 않았고, AS가 불편했으며,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비판이 많았다. 동시에 디자인이 세련되었고 이미지메이킹을 잘 했으며 갖고 싶은 스마트폰에 속했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병헌을 통해 ‘메탈’을 제대로 각인시킨 베가 아이언 시리즈의 광고는 상당히 인상적으로 남아 있을 정도. 이러한 매력적인 아이디어와 디자인 능력을 가진 팬택이 다시금 실력을 발휘한다면 어느 정도 기대가 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이전에도 아쉬움으로 지목받았던 최적화 논란, AS 문제, 완성도의 아쉬움을 해결하지 못한 채 출시하게 된다면, 다시금 위기의 중심에 서게 될지도 모르겠다.

또한, 중저가폰의 인기는 당장의 판매량에서는 긍정적일지 몰라도, 대다수의 스마트폰 제조사가 떠안고 있는 수익성 문제는 팬택 역시도 극복해야 할 과제로 남게 될 것으로 보인다.

요즘은 과거와 달리, 새로운 스마트폰에 대한 시선이 상당히 날카롭고 직설적이다. 많은 매체들을 통해 거듭거듭 비교를 당하고 단점이 쉽게 드러나는 상황이기 때문.

팬택의 도전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스마트폰으로서의 기본기를 다진 상태에서, 디자인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이 갖고 싶은, 지갑을 열고 싶은 제품을 만드는 것일지 모른다. - MACGUYVER.







2016년 6월 9일 목요일

[일시무료] 아이폰 & 애플워치, 매일 명언을 띄워주는 앱






https://itunes.apple.com/kr/app/quotes-myeong-eon-eul-wijesgwa/id1102028256?mt=8



















[아,쉽다] 아이폰 화면 중간에서 알림센터 불러오는 방법


   

화면이 더 커진 아이폰6 및 아이폰6 플러스와 아이폰6s 및 아이폰6s 플러스를 사용하다보면, 한 손으로 답답한 경험을 하게 될지 모른다. 그리고 특히나 화면 최상단을 눌러야 하는 알림센터라면 더더욱 그렇게 느끼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불편함을 조금 더 쉽게 만드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 그러니까, 화면의 최상단을 누를 필요 없이 화면의 중간에서 알림센터를 불러오는 것이다. 사소한 차이일지 몰라도 제법 편리함을 더해줄 방법을 찾아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