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3월 22일 화요일

아이폰SE는 아이폰6s와 무엇이 같고 다른가?


애플의 새로운 아이폰SE가 공개되면서 다시금 4인치로 돌아온 아이폰에 대한 향수가 남은 분들과 한 손에 잡히는 아이폰을 찾던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스펙은 아이폰6s급으로 올라섰고, 색상도 로즈 골드까지 꼼꼼하게 챙겼기 때문.

거기다 가격은 399달러부터 시작하는 착한 정책으로 인해서 심리적 부담 역시 낮아졌다. 하지만 아이폰SE는 아이폰6s와 질적으로 다른 부분이 곳곳에 존재한다. 4인치 아이폰이라는 점으로 인해서, 또한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서 제외된 것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기본적인 스펙만 놓고 보자면 두 제품은 큰 차이가 없다. 마치 아이패드 에어2와 아이패드 미니4 정도의 차이라고 할 정도.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세세한 차이점들이 존재하고 있다. 사실,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만큼.

애플은 전통적으로 가을에 내놓는 새로운 아이폰 대신, 이례적으로 봄에 새로운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내놓았다. 이로 인해서 전통적인 비수기라 볼 수 있는 봄과 여름의 아킬레스건을 극복하고 제품의 다양화를 추구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시 돌아온 클래식 디자인
애플의 아이폰6s는 절연 띠 디자인으로 호불호가 갈린다는 평가가 많았다. 하지만 아이폰4부터 시작된 각진 디자인의 아이폰 시리즈는 대체적으로 호평을 얻었는데, 애플 답다고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적 요소가 많았기 때문.

이번 아이폰SE는 디자인적으로는 아이폰5s와 다른 것이 없다. 내부 스펙과 로즈 골드 색상을 제외하자면 아이폰5s를 그대로 사용한다는 느낌을 받을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다시 돌아온 클래식 디자인의 아이폰SE는 그것 자체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다시 줄어든 용량 정책
아이폰SE는 저가형 모델이라 부를 수 있다. 애플은 원하지 않지만 어쨌든 소비자들은 그렇게 느끼고 있으니까. 그래서인지 16기가 모델과 64기가 2가지 모델만 존재한다. 128기가는 선택할 수도 없다. 적당히 타협점을 찾자면 64기가 정도.

16기가 모델이 부족하다고 여길 수도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아이폰을 정말 라이트 하게 사용하는 분들도 의외로 많았다. 물론 애플의 용량 장사를 좋게 본다는 뜻은 아니다. 단지, 16기가를 사용할 수 없는 용량이라고만 볼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사라진 3D 터치
어쩌면 배터리 용량을 유지하기 위해서인지는 몰라도 애플은 탭틱 엔진을 포함한 3D 터치를 새로운 아이폰SE에 적용하지 않았다. 애플이 주력으로 밀고 있는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시리즈에 따라서 파편화가 일어나는 것.

이러한 애플의 파편화로 인해서 앱 개발자들은 머리가 조금 아플지도 모르겠다. 이제 고려해야 할 요소는 화면 크기 3가지에 더해서 3D 터치의 유무까지 더욱 많아지고 있기 때문. 아쉬운 것은 소비자들도 마찬가지다.



   

기본에 충실한 디스플레이
아이폰SE의 디스플레이가 4인치로 돌아오면서 다시금 1136 x 640 해상도의 326ppi를 가지게 되었다. 절대적인 해상도는 부족하지만 픽셀 밀도는 아이폰6s와 다르지 않다. 대신 명암비는 800:1로서 아이폰6s의 1400:1 대비 부족하다.

화면 밝기는 500cd로 같은데, 이 부분은 아쉬움이 조금 남는다. 외부에서 화면이 잘 보이기 위해서는 적어도 2~30%는 더 높여줬으면 했기 때문. 이외에도 아이폰6s에 적용된 광시야각을 위한 듀얼 도메인 픽셀도 제외되었다. 어쩌면 작은 화면 때문일지도.



아이폰5s와 같은 크기
아이폰SE는 정확하게 아이폰5s와 일치한 크기를 지니고 있다. 세로 123.8mm 가로 58.6mm 두께 7.6mm를 가진 아이폰5s와 같기 때문. 차이점이라면 113g으로 1g 더 무거워졌다는 것이다.

아이폰6s와 비교하자면 30g 더 가볍고 0.5mm 더 두껍다. 그동안 무엇을 했는지는 몰라도 두께를 줄이는데는 별로 관심이 없었던 것 같다. 아무튼 한 손에 잡힌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고 카툭튀도 없다. 다시 말해서, 카툭튀가 없다.



동일한 A9 칩셋
아이폰SE는 아이폰6s와 동일한 A9 칩셋을 사용했다. 당연하겠지만 64비트 아키텍처로 되어 있으며, M9 모션 보조 프로세서도 내장되어 있다. 이로 인해서 더욱 효율적으로 배터리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절대적인 성능에서는 아이폰6s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9.7인치 아이패드 프로 역시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와 같은 A9X 칩셋을 적용했지만 실질 성능은 다소 차이가 나는 것처럼.



1200만 화소 카메라
아이폰SE는 아이폰6s와 같은 1200만 화소 카메라가 채택되었다. 3D 터치 없는 라이브 포토를 지원하며, 전체적으로 완전히 동일한 수준의 카메라 성능을 가지고 있다. 동영상 촬영 역시 4K까지 지원하며 동영상 촬영 중 8백만 화소의 사진을 촬영할 수도 있다.

하지만 페이스 타임을 위한 전면 카메라는 120만 화소에 그치는 수준이라서 아쉬움을 준다. 셀카를 즐겨 찍는 분들이라면 사진이 다소 뭉개져 보일지도 모르겠다. 레티나 플래시를 지원하지만 전체적인 화질은 아이폰6s의 500만 화소 대비 부족하다.



변함없는 배터리 타임
역시나 아쉬움이라면 배터리 타임의 발전이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배터리를 소모하는 요소가 많아진 탓인지는 몰라도 배터리 타임은 크게 변화가 없다. 아이폰6s와 동일하게 10일간 대기가 가능하며, 인터넷은 최대 13시간 사용할 수 있다.

작은 화면으로 인해 동영상을 최대 13시간 재생할 수 있지만, 이 역시 최대 화면 밝기와 사용 환경에 따라서 달라지는 만큼, 실질적인 배터리 성능의 향상을 체감하기는 힘들 것 같다.



그리고 남은 것들
이외에도 아이폰SE는 아이폰6s에 채택된 기압계가 사라져서 기압에 따른 차이를 구분하지 못한다. 바보가 된 것은 아니고, 천재에 이르지 못한 정도? 또한 터치 ID 2세대가 아닌 1세대가 적용되어서 눈 깜빡할 새에 잠금이 풀리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이미 충분히 빠른 지문 인식을 통해서 아쉬움 없는 사용이 가능하며, 기압계 역시 있는지 없는지도 평소에는 모르는 만큼, 큰 아쉬움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것 같다. 대신 딱 가격만큼 스펙 다운이 된 것 정도.








아이폰SE는 나에게 맞을까?
지금까지 아이폰SE와 아이폰6s의 차이를 디테일하게 살펴봤다. 이렇게 살펴봤지만 사실 크게 차이가 있는지는 모를 정도인데, 그렇게 느꼈다면 제대로 느낀 것이다. 사실, 4인치와 4.7인치, 5.5인치라는 차이를 제외하자면 새로운 아이폰은 차이가 거의 없다.

그래서 그저 자신에게 맞는 화면 크기에 따라서 선택하면 그만이다. 다만, 아이폰6s는 올가을에 신제품이 등장할 예정이기 때문에 신제품으로서의 유효기간이 5~6개월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는 것은 고려해야 한다. 또는 아이폰7 프로까지 등장할지도.

그러나 아이폰SE 역시 새로운 아이폰7이 등장하면 스펙에서의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런식으로 애플은 아이폰SE와 아이폰7과의 차이를 벌리려 하는 것 같다. 가을에는 4.7인치와 5.5인치를, 봄에는 4인치를 비슷한 스펙으로 내놓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으로 애플은 다양한 고객을 잡고 계속해서 아이폰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제 선택지가 3개로 늘어났다. 무엇을 선택할지는 개인의 몫이다. 출시까지는 아직 많이 남았으니 조금 더 고민해봐야겠다. - MACGUYVER.







300달러대 아이폰SE 등장, 애플 이벤트 총정리


애플이 한국 시간으로 새벽에 공개한 새로운 제품은 4인치 아이폰SE와 9.7인치 아이패드 프로 모델이었다. 두 제품 모두 눈에 띄기는 하지만 가장 눈에 띄었던 것은 아이폰SE의 가격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 겨우 300달러대에 불과한 가격으로 새로운 아이폰을 선보인 것이다. 그것도 아이폰6s 급 스펙으로.

애플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서 4가지 큰 변화를 선보였다. 우선은 지구에 대한, 인류에 대한 애플의 생각을 밝힌 것. 그리고 새로워진 4인치 아이폰SE와 9.7인치로 작아진 아이패드 프로, 마지막으로 더욱 다양해진 애플워치 밴드까지.


   

이번 봄 이벤트를 통해서 지갑이 조금 얇아질 분들이라면 4인치 아이폰을 기다렸던 분과 9.7인치 아이패드의 귀환을 기대하셨던 분일 것 같다. 사실 새로운 마이너 업그레이드 운영체제나 지구에 대한 애플의 생각은 애플의 브랜드 이미지 향상 차원이기 때문.

아무튼, 새벽을 뜨겁게 달군 이번 애플의 이벤트를 아주 가볍고 심플한 4가지 테마로 정리해봤다. 커지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다시 작아진 아이폰을 톺아보고, 역시나 작아졌지만 더욱 강력해진 아이패드 프로까지 엿보면서.



애플이 말하는 지구
처음으로 애플이 소개한 것은 신제품이 아닌 지구에 대한 애플의 생각이었다. 이것은 이어지는 프레젠테이션에서 발표하고 소개할 제품들 역시 이러한 생각이 담겨 있음을 뜻하는 것으로서 기업 이미지를 위한 토대를 놓는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익히 알려져 있듯, 주인공은 늦게 등장하는 법이니까. 애플은 역시나 뜸을 잘 들인다. 소비자들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면서도 그것을 바로 보여주지 않는 치밀함으로 자신들이 마치 소비자를 매우 대단히 고려한다는 듯 소개하기 때문.

어쨌든, 애플은 미국과 중국에서 100%에 이르는 재생에너지를 활용한다고 소개하며 지구에 대한 애플의 생각을 소개했고, 아이폰의 생산 과정에서부터 이미 아이폰의 수명이 다 할 때까지를 모두 하나의 과정으로 고려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 쓴 아이폰이 분해되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소개했는데, 리암이라는 이름을 가진 아이폰 분해 기기를 소개하며 지구를 위해 아이폰을 분해해서 그 안의 부품을 녹여서 재사용할 수 있는 것들은 다시 사용한다고 소개했다.



300달러대 아이폰SE
애플의 이벤트에 앞서 필자는 400달러대 아이폰SE가 등장할 것을 이야기했는데, 애플은 한 걸음 더 나아갔다. 300달러대 아이폰SE를 내놓으면서 본격적으로 저가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것이다.

물론, 16기가 모델로 다소 부족한 용량이기는 하지만 399달러라는 가격을 통해서 아이폰의 가격대를 엄청나게 낮추는 효과를 가져왔음에도 아이폰6s와 같은 A9 칩셋과 4K 촬영이 가능한 1200만 화소 카메라를 채택했다.

   


애플은 2015년에도 여전히 3,000만대의 4인치 아이폰이 판매되었다면서 여전한 4인치 아이폰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서 스펙을 높인 아이폰SE를 내놓게 되었다고 소개했다. 그래서 단순 스펙으로 보자면 아이폰SE도 부족함은 없다.

다만, 3D 터치가 제외되었고, 클래식한 디자인을 위해서 라운딩 처리된 디자인 대신 각진 디자인을 다시 적용했다. 좋다면 좋을 수 있고 아쉽다면 아쉬울 수 있는 클래식 디자인은 이전의 아이팟 클래식이 떠오르는 느낌이었다.



9.7인치 아이패드 프로
애플은 지난해 가을, 12.9인치의 아이패드 프로를 새롭게 내놓으며 시장에 변화를 던져줬는데, 대신 9.7인치 아이패드 에어3를 공개하지 않으면서 의구심을 자아냈었다. 그리고 올봄, 돌연듯 9.7인치의 아이패드 프로를 발표했다. 에어가 아닌 프로를. (이미 공공연한 사실이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스펙은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와 동일하며 몇몇 스펙에서는 오히려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압도한다. 주변의 색에 따라서 화면의 색감을 조절하는 기술이나, 더 얇고 가벼운 무게, 1200만 화소에 4K 촬영까지 지원하는 카메라까지.


   

여기에 라이브 포토와 트루톤 플래시도 더했다. 이제 어두운 곳에서 아이패드로 플래시를 켜서 촬영할 수도 있고, 라이브 포토를 즐길 수도 있게 된 것이다. 페이스 타임을 위한 전면 카메라 역시 500만 화소로 높아졌다고.

4채널 스피커를 통해서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에서도 더욱 웅장하고 큰 사운드를 즐길 수 있고,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보다도 더욱 많은 23개의 LTE 대역을 지원한다. 크게 보자면 큰 차이가 아닌 듯하면서도 실질적인 스펙 향상인 셈. 빼먹을 뻔했지만 로즈 골드 색상도 더했다.



다채로운 애플워치
누구도 관심이 없을 것 같지만, 애플워치는 색상을 추가한 밴드와 새로운 밴드를 추가하며 변화를 추구했다. 새로운 애플워치가 등장한 것은 아니고, 밴드가 추가된 것으로서 더욱더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난 것.

하지만 애플이 생각하는 애플워치는 전자기기가 아닌 액세서리이기 때문에 기기적인 스펙을 강조하는 대신 그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그래서 그 어느 때보다도 애플워치로 할 수 있는 일을 더욱 많이 나열하고 있다.

크게 와 닿지는 않지만, 스마트워치 가운데서 애플워치만이 가진 독보적인 영역이라면 역시나 높은 디자인적 마감과 함께 내부 UI 디자인, 그리고 아이폰과의 높은 연계성일 것이다. 어쨌든, 아이폰을 사용한다면 애플워치가 1순위 고려 대상이기 때문.

이번에는 시곗줄을 더하고 색상을 추가하며 보다 더 자신에게 맞는 애플워치를 선택하라고 유혹하고 있다. 이제 선택 가능한 애플워치 밴드는 모두 51가지 종류와 색상에 이르며, 애플워치 역시 8가지 서로 다른 재질과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사이즈 역시 38mm와 42mm 두 가지다.



또 다른 새로움
애플은 건강을 위해서 새로운 케어킷을 소개했고, 건강 정보를 공유하는 다양한 기업과 서비스를 소개했다. 더욱더 건강을 강조한 것. 이로 인해서 애플워치를 비롯해 아이폰이 보다 더 건강 서비스에 한걸음 더 나아갔다.

이외에도 교육을 위한 다양한 편의 기능과 새로운 기술을 더했으며, 애플 TV에도 시리를 추가하는 등, 다양한 변화를 선보였다. 지금까지 9.7인치 아이패드 시리즈가 모두 2억대 이상 판매되었으며, 아이패드 전용 앱이 100만개를 넘어섰다는 이야기도 빼놓지 않았다.

새로운 iOS 9.3 운영체제 역시 공식적으로 소개되었다. 나이트 시프트를 통해서 화면의 색감을 조절할 수 있어서 눈부심을 방지할 수 있고, 터치ID의 활용 영역을 개별적인 앱으로 확대하면서 메모 앱에서도 메모를 잠가둘 수 있게 되었다고.

이외에도 국내에서는 만나보기 힘들지만 뉴스 앱을 비롯해 카플레이도 개선이 되면서 iOS 9이 완성되어 가고 있음이 느껴졌다. 곧 다가올 WWDC에서 새로운 iOS 10이 공개되겠지만, 기존의 운영체제 역시 완성도를 높여가는 느낌이었다.



애플이 빼먹은 것은?
애플은 이번 이벤트에서 새로운 스펙의 뉴 맥북을 소개하지 않았다. 지난해 소개한 뉴 맥북은 애플워치와 함께 소개되었는데, 올해는 맥에 대한 언급이나 변화는 사실상 전무했다. 이로 인해 스펙이 애매해진 뉴 맥북과 맥북 에어가 더욱 위태로워졌다.

뉴 맥북은 스펙이 애매한 대신 매우 가볍고, 맥북 에어는 뉴 맥북과 맥북 프로 사이에서 꼴뚜기가 되면서 가장 가벼운 제품도 아니고 스펙이 좋은 제품도 아닌 것이 되었기 때문에, 새로운 스펙의 맥북을 기대했지만 만나볼 수 없었던 것.

또한 밴드가 추가되기는 했지만 스펙 자체는 변함이 없었던 애플워치로 인해서 올가을에서야 첫 공개 이후 2년 만에 애플워치 2세대가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애플 뮤직을 비롯해 다양한 서비스의 한국 런칭 역시 기대뿐이었다.

애플스토어의 국내 입점을 비롯해 더욱 많은 서비스가 국내에서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 제공 국가 확장을 기대했지만 만나볼 수 없었던 것. 여전히 우리는 한국에서 반쪽짜리 서비스에 만족해야 하는 실정이다.









새로운 iOS 9.3 운영체제를 소개하는 모습 ▼

나이트 시프트를 통해서 색감을 조절할 수 있다 ▼

눈을 편하게 만들어 주도록 블루 라이트를 줄이는 것 ▼

이제 아이패드 프로 역시 9.7인치로 작아져서 휴대성이 더해졌다 ▼

오직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에만 있는 트루 톤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색감을 주변광과 일체화 시킨다. iOS 9.3의 나이트 시프트보다도 더욱 진보한 기술 ▼

아이패드 프로의 가격은 다소 높아졌다. 그리고 256GB 모델이 등장했다 ▼

기존의 제품은 가격이 내려갔다. 부담이 더욱 줄어든 것 ▼

또한 9.7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위한 스마트 키보드도 더해졌다 ▼

로즈 골드 색상으로 차별화가 되는 9.7인치 아이패드 프로 ▼

아이폰은 다시금 4인치로 돌아왔다 ▼

그럼에도 A9 칩셋을 통해 아이폰6s 급의 스펙을 품은 아이폰SE ▼

밴드가 더욱 다채로워진 애플워치 ▼

독특한 조합도 가능하다 ▼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밴드와 새로운 색상들 ▼

소비자 선택은?
이제, 소비자의 입장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간단하다. 자신이 찾던 제품이 나왔다면 관심을 가져보고, 가격을 알아보고 구매를 고려해보면 된다. 그것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제품을 찾으면 그만이다.

우선은 9.7인치 아이패드 프로가 있을 것이고, 다음으로는 4인치로 다시 줄어든 아이폰SE도 있을 것이다. 물론 밴드가 더해진 애플워치도 있으니 기존 애플워치 사용자라면 밴드 추가를 고려하거나, 새로운 애플워치를 찾는다면 가을까지 기다리거나 지금 구매할 수도 있다.

또한 기존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사용자라면 새로워진 iOS 9.3으로 다양한 기능을 추가로 사용해볼 수도 있다. 애플은 언제나 그렇듯 전 세계 동시 공개 및 업데이트를 진행해서 거의 모든 기기에서 새로운 운영체제를 경험할 수 있다.

9.7인치 아이패드를 기다린 분들이나 4인치 아이폰을 기다린 분들이 아니라면 다소 지루하고 심심할 수 있었던 애플의 이벤트, 그러나 새로운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봄에 등장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애플에 큰 변화가 찾아왔음을 의미할 것이다. 이 이야기는 이어지는 포스트에서 짚어보려 한다. - MACGUY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