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3월 4일 금요일

갤럭시S7 vs 아이폰6s [드롭 테스트] 놀라운 반전 결과


모든 스마트폰은 던지면 반응한다. 그것도 강렬하게.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짜증 나고 화가 나는 일이라면 분명 약간의 충격이나 살짝 떨어졌을 뿐인데도 기기가 고장 나는 경우일 것이다.

가볍게는 흠집부터 크게는 작동 불능까지 일어나기 때문. 스마트폰의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지만 스마트폰의 강도는 이전 피쳐본에 미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더구나 화면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깨짐은 충격이 더욱 크기만 하다.


   

그런 점에서 최신 스마트폰인 아이폰6s와 갤럭시S7의 충격 강도를 알아보는 것은 이 제품을 믿고 사용해도 될 것인지에 대한 하나의 주요 포인트가 될 것 같다. 마음 놓고 일상생활이 가능한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아무튼, 스마트폰이 튼튼한지 아닌지는 던져봐야만 알 것이다. 그래서 용감하게 던져본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그렇다면 결과는 어떠할까? 오늘 살펴볼 아이폰6s 플러스와 갤럭시S7 엣지의 드롭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자.



#1. 허리 높이에서 - 무승부
일상적으로 스마트폰을 가장 많이 휴대하는 곳과 가장 많이 떨어뜨리는 높이는 단연 ‘허리 높이’일 것이다. 허리춤에 있는 주머니에 폰을 넣고, 또한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을 들고 있다가 떨어뜨리는 위치가 바로 허리 높이이기 때문.

그렇다면 이 높이에서 아이폰6s와 갤럭시S7은 과연 충격을 견딜 수 있었을까? 그것도 푹신한 바닥이 아닌 콘크리트로 된, 충격을 그대로 튕겨내는 곳에서 말이다. 결과는 의외로 두 기기 모두 ‘이상 무’라는 것이다.


아무런 이상이 없었다. 흠집이야 당연하겠지만 오히려 이러한 흠집은 충격을 흡수한다는 점에서 필수적일지도 모른다. 아무튼, 아이폰6s와 갤럭시S7은 수차례 허리에서 떨어뜨려도 깨짐 없이 튼튼함을 보여줬다.

일체형 배터리 덕분인지는 몰라도, 배터리가 기기에서 분리되는 묘기를 보여주지도 않았고, 작동 불능 사태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저 가볍게 툭툭 털고는 다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함을 증명한 것이다.



#2. 머리 높이에서 - 아이폰 승
먼저 언급해야 할 점은 갤럭시S7은 전면과 후면이 모두 유리라는 점이다. 거기다 엣지 모델은 사실상 옆면까지 유리로 되어 있음을 뜻할 것이다. 즉, 위험 요소가 아이폰 대비 2~3배는 더 많다는 이야기.

   


수차례 떨어뜨린 결과 갤럭시S7의 후면은 충격을 견디지 못하고 먼저 깨져버렸다. 다행이라면 전면의 디스플레이는 멀쩡했다는 사실. 전면 역시 충격을 받기는 했음에도 깨지지는 않았지만, 후면은 충격을 그대로 흡수하고 말았다.

그래도 다행히 큰 깨짐이 아닌 몇 가닥(?)으로 갈라진 깨짐이라는 점에서는 그나마 충격을 적당히 잘 분산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아이폰6s는 알루미늄 재질의 보호 덕분인지 큰 문제없이 정상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3. 사다리 위에서 - 아이폰 승
이제 사다리 위로 올라가 봤다. 왜냐하면 두 기기를 아무리 머리 높이에서 떨어뜨려도 액정이 멀쩡했기 때문. 아무튼 사다리 위까지 올라가서 폰을 떨어뜨린 결과, 화면을 아래로 한 드롭 테스트에서 갤럭시S7의 전면 액정이 깨지고 말았다.

결국 갤럭시S7은 전면과 후면이 모두 깨지고 말았는데, 사진을 유심히 보게 되면 엣지 부위를 중심으로 더욱 많이 깨진 것을 볼 수 있다. 즉,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엣지 디자인으로 인해 충격에 더욱 취약해진 것이다.



   

그 사이, 갤럭시S7의 뒷면은 더욱 자잘하게 깨지기 시작했고 급기야 내부가 보일 정도가 되었다. 얇은 유리로 마감이 되다 보니 거듭된 드롭 테스트를 견디지 못하고 유리가 떨어져 나간 것이다.

반면 아이폰6s는 알루미늄 덕분인지, 아니면 훌륭한 마감 덕분인지는 몰라도 부품이 분리되거나, 액정이 깨지는 일 없이 처음과 비슷한 상태를 유지했다. 물론 자세히 보자면 흠집이 많이 생겼지만 깨짐은 나타나지 않은 것.



#4. 2층 높이에서 - 아이폰 승
급기야 실험은 2층으로 올라가버렸다. 던져도 던져도 깨지지 않는 아이폰의 인내심을 시험하려는 것인지는 몰라도 아무튼 드롭 테스트는 더욱 강도를 높여나갔고 결과는 아이폰의 승리였다.

한 번 깨진 갤럭시S7은 점점 더 심하게 깨지기 시작했고, 이제 액정 유리의 부분 부분들이 하나둘 분리되고 있었다. 반면 아이폰6s는 도대체가 어떻게 된 일인지는 몰라도 깨짐 하나 없이 정상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이러한 일이 가능한가 하는 의심이 들 정도로 아이폰이 강한 모습을 보여줬는데, 아이폰은 던져도 던져도 깨지지 않았고, 뒷면의 알루미늄은 아이폰을 훌륭하게 보호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만 같았다.



#5. 실험을 통해 알게 된 사실들
우선, 머리 높이에서 떨어뜨리는 실험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은, 아이폰6s나 갤럭시S7이나 할 것 없이 전면의 유리는 상당히 튼튼하다는 사실이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허리 높이에서도 액정이 깨질 수는 있을 것이다.

상황과 환경은 모두 다르고, 또한 폰이 떨어지는 각도에 따라서도 결과는 전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당장 허리 높이에서 폰을 떨어뜨려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수는 없다.

하지만 실험에서 드러난 충격 강도는 두 기기 모두 훌륭했고, 전반적으로 알루미늄이 더 많이 사용된 아이폰이 충격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줌을 알 수 있었다. 당연하겠지만 유리가 더 많이 사용된 갤럭시가 충격에 약한 것은 필연적이기 때문.

다행이라면 갤럭시S7은 후면보다 전면이 더 강했고, 이러한 결과대로라면 일상생활 속에서 큰 충격을 받더라도 전면 액정의 깨짐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았다.

또한 두 기기 모두 작동 불능 사태가 벌어지거나, 터치가 안되는 일 없이 정상적인 구동이 가능했다. 그만큼 내구성이 좋아진 것인데, 재질의 차이에서 오는 깨짐을 제외하자면 두 기기는 충격에 대한 대비가 상당히 잘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매우 멀쩡한 두 개의 스마트폰을 떨어뜨리는 드롭 테스트 ▼

허리 높이에서 떨어뜨린 아이폰 ▼

동일하게 허리 높이에서 떨어뜨린 갤럭시 ▼

아이폰은 흠집이 발생했고, 갤럭시는 매우 깔끔한 모습을 보여줬다 ▼

계속된 허리 높이 테스트에서 두 기기는 모두 정상 작동했고 깨짐은 없었다 ▼

놀라울 만큼 정상적인 모습을 보여준 두 기기 ▼

하지만 머리 높이에서 떨어뜨린 실험에서는 갤럭시S7의 뒷면이 깨지고 말았다 ▼

실험이 거듭될수록 더욱 자잘하게 깨진 갤럭시 ▼

하지만 전면은 두 기기 모두 정상이었다. 생각보다 충격에 잘 견디는 모습이 놀라웠다 ▼

거듭된 테스트에 깨지는 모습을 보여준 갤럭시 ▼

그럼에도 전면은 매우 깨끗했고 작동 역시 정상이었다 ▼

하지만 결국 갤럭시S7의 전면도 깨지고 말았다 ▼

전면 액정이 깨지기 전의 갤럭시와 아이폰, 실험 중에도 매우 깔끔한 모습이 돋보인다 ▼

사다리 위에서 떨어뜨린 결과 아이폰은 이어폰 잭이 약간 함몰되었다 ▼

하지만 갤럭시는 엣지를 중심으로 화면 전체가 깨지는 모습을 보여줬다 ▼

2층 높이에서 떨어뜨려도 멀쩡한 아이폰 ▼

두 제품은 모두 훌륭한 마감과 완성도를 가지고 있다 ▼

갤럭시는 유리를 통해 고급스러움을 표현했고, 아이폰은 알루미늄을 통해 튼튼함과 고급스러움을 표현했다 ▼

전면은 갤럭시가 매우 반짝이는 모습이고, 아이폰은 절제된 느낌이다 ▼

이번 드롭 테스트에서는 아이폰의 승리였지만, 두 기기는 모두 튼튼함을 보여줬다 ▼

#6. 드롭 테스트의 의미
이번 드롭 테스트 역시 지난번 속도 비교와 마찬가지로, 비교를 통해 더 좋은 폰과 나쁜 폰을 가려내자는 것이 아닌, 사용자들이 궁금해할만한 점들을 비교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과연 두 폰을 같은 상황에서 비교한다면, 떨어뜨린다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비교 영상은 해외 유저들을 중심으로 엄청나게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드롭 테스트 풀영상 ▼


하지만 이러한 테스트를 맹신할 필요는 없다. 실험에 따라서는 아이폰이 바로 깨지는 경우도 있었고, 갤럭시가 더욱 튼튼한 경우도 있었기 때문. 결국 사용 환경에 따라서 결과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폰6s나 갤럭시S7은 모두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이다. 그래서 충격에 쉽게 깨지는 것은 이미지를 떨어뜨리게 될 수 있다. 지난해 엘지가 내놓은 V10이 충격에도 깨짐이 거의 없음을 강조했듯, 이제 스마트폰 강도는 매우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전후면 유리를 적용한 갤럭시S7은 처음부터 깨짐에 대한 우려가 많이 나오는 폰이기도 했다. 아름답기는 하지만 실수로 떨어뜨릴 경우 깨질 가능성이 더 크다는 이유에서였다.

실험 결과, 예상보다는 더 튼튼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는 있었지만 아무튼 유리가 더 많이 사용되었다는 것은 그것 자체로 충격에 약함을 의미할 것이다. 향후 두 기기가 나아갈 방향성이 보이는 부분이다.

깨짐에 더욱 강한 폰, 일상생활 속에서 더욱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한 폰이 되는 것이다. 갤럭시S7은 이번에 방수 기능을 더했으니, 다음번에는 충격 강도 역시 더욱 높아지기를 기대해봐야겠다. - MACGUYVER.


사진 인용 : Youtube / EverythingApplePro






2016년 3월 3일 목요일

갤럭시S7 vs 아이폰6s [속도 비교] 애플의 압승?


속도 전쟁을 일컬어 ‘끝이 없는 전쟁’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는 한다. 스마트폰에 있어서 속도가 중요한 시대는 이미 지나가기는 했다지만 그래도 속도는 신제품과 구제품을 구분 짓는 잣대가 되기도 하기에 여전히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무튼 삼성이 새롭게 내놓은 갤럭시S7은 속도 경쟁에서 치고 나가기 위해, 특히나 게임을 위해 ‘불칸’이라 불리는 기술까지 접목하고는 있지만, 불칸을 지원하는 앱은 현재까지는 거의 없는 상황이다.


   

기기적 스펙을 놓고 보자면 전작과 비교해서 상당한 개선이 있었고, 칩셋 자체적인 그래픽 성능도 상당히 올라온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숫자와 체감 속도는 다르기 때문에 직접 비교를 통해서만 차이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아마도 끝이 없을 것 같은 스마트폰 속도 전쟁이기는 하지만, 아무튼 이번 아이폰6s와 갤럭시S7의 속도 비교 결과는 애플의 한판 승이라거나 압승이라는 평가도 많은 상황이다. 그렇다면 하나씩 비교를 해보자.



#1. 부팅 속도 - 애플 승
부팅 속도에 있어서는 19초 만에 부팅이 끝난 아이폰6s의 승리였다. 반면 갤럭시S7은 제법 빨라진 부팅이라고는 하지만 28초가 걸리는 모습을 보여줬다. 1:1로 비교하자면 아이폰의 승리인 셈.

하지만 기억해야 할 점은 두 기기는 모두 ‘일체형 배터리’를 탑재한 제품이라는 사실이고, 이 말은 결국 사용자가 직접 전원을 끄고 켜는 일은 생각보다 많이 없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물론 필요한 경우 재부팅을 할 때의 속도 차이는 매우 중요한 포인트이기는 하지만, 아이폰6s는 ‘재부팅’ 버튼이 없다. 결국 전원을 끄고 켜기 위해서는 전원이 종료된 다음 다시 전원 버튼을 눌러서 전원을 켜야만 한다.

실제 부팅 속도에서는 아이폰의 압승이지만, 편의성 측면에서는 갤럭시의 손을 들어주고 싶다. 아무튼, 부팅 속도는 애플의 승리다.



#2. 화면 켜고 끄기 - 무승부
이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화면을 켜고 끄는, 즉 일상적으로 말하는 스마트폰을 켜고 끄는 작업에서는 애플과 삼성 모두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다. 버벅거리거나 멈칫하는 느낌 없이 바로 켜지고 꺼졌다.

   


애플의 경우 화면을 켜게 되면 아이콘이 밖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애니메이션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다소 느리다는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은 끌 수도 있어서 더욱 빠릿한 체감 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

삼성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애니메이션이 존재하는데, 실 사용이 답답하다고 느껴질 정도로 느리다거나 애니메이션이 길지 않아서 두 기기 모두 훌륭한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3. 게임 실행 속도 - 애플 압승
게임을 실행한다는 것은 스마트폰의 하드웨어 스펙을 제대로 활용해보겠다는 말과 같을 것이다. 그런데 게임을 실행하는 시간에서의 차이는 생각보다 크게 벌어진 것 같다.

간단히 말하자면 애플의 압승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 그러니까 앱을 눌러서 로딩이 끝난 다음 게임을 바로 플레이할 수 있는 상태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 결과 아이폰이 더욱 빠릿한 로딩을 보여준 것이다.


   

템플런2의 경우 아이폰6s는 13초 정도가 소요되었지만, 갤럭시S7은 17초가 소요되었다. 앵그리 버드 2의 경우도 아이폰6s는 13초 정도가 걸렸지만, 갤럭시S7은 24초가 넘게 걸렸다.

마지막으로 서브웨이 서퍼의 경우 아이폰6s는 2초 밖에 걸리지 않았지만 갤럭시S7은 9초가 걸리면서 4배 이상 시간이 소요되기도 했다. 나름대로 최적화를 더 해서 출시된 것 같지만 게임 실행 시간은 생각보다 많이 걸리는 모습이었다.


로딩 시간에서 차이를 보이는 모습 ▼

이미 로딩이 끝났지만, 갤럭시S7은 실제 플레이가 가능하기까지는 시간이 더 소요되었다 ▼

앵그리 버드2 역시 초반부터 차이가 발생하며 로딩에서의 차이를 크게 나타냈다 ▼

약 4배의 차이가 발생한 서브웨이 서퍼 ▼

전체적으로 아이폰이 빠르게 로딩이 끝나는 모습이었다 ▼

게임을 실행하기 위해서 로딩이 많이 필요한 것은 분명 단점이 될 것이다. 사실상 앱을 눌러서 바로 실행하는 것만큼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도 적기 때문.

이러한 사소한 차이가 만족도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이폰6s 사용자들이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디스플레이 해상도의 차이도 고려해야겠지만 이 부분은 뒤에서 좀 더 다루기로 하자.



#4. 벤치마크 점수 - 무승부
벤치마크의 경우 삼성은 멀티 코어에서 앞서나가는 모습을 보여줬고, 애플의 경우는 싱글코어에서 여전한 일인자의 모습을 보여줬다. 즉, 단일 작업이나 하나의 고사양 작업에서 아이폰이 유리한 것이다.

이러한 싱글코어 점수의 차이는 이제 점점 더 멀티 코어에 최적화되는 앱의 증가와 운영체제 최적화로 인해서 실질적인 만족도 차이에서 큰 차이를 주기는 힘들어지고는 있지만 분명 긍정적인 요인인 것은 분명하다.

전체적인 멀티 코어 점수에서는 아이폰6s가 갤럭시S7에 밀리는 형국이지만, 분명 싱글코어에서 높은 점수를 보이는 것이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5. 직접 만져본 평가 - 무승부
필자는 아이폰6s를 메인 폰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전에는 5.5인치의 아이폰6 플러스를 사용했지만, 현재는 작은 사이즈를 원해서 아이폰6s를 사용하고 있으며, 서브폰으로는 엘지의 V10을 사용 중이다.

아이폰6s의 아이러니는 아이폰만 사용해서는 빠릿하다거나 별로 빠른지를 잘 모르지만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그 차이가 제법 느껴진다는 것이다. 즉, 그만큼 아이폰이 빠릿하고 사용자 경험이 좋았다는 것.

하지만 갤럭시S7을 전시장에서 30분간 이것저것 만져보며 카메라를 실행하고 웹서핑을 하거나 이외에도 많은 기능들을 사용해봤음에도 딱히 느리다거나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만나보기는 힘들었다.

물론, 실 사용 시와는 차이가 있음은 기억해야 한다. 더욱 많은 앱을 설치하고 많은 용량을 사용할 경우 체감 속도는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 그러나 어쨌든, 기존의 안드로이드폰에서 느껴졌던 답답함이나 한 박자 느린 반응은 보이지 않았다.



결론을 내리자면 필자의 경우 아이폰6s 뿐만 아니라 갤럭시S7 역시 충분히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고, 오히려 카메라 성능은 갤럭시S7이 부러울 정도로 빨랐고 선명했으며 저조도에서 유리했다.

여담이지만 서브폰으로 사용하는 V10 역시 5.7인치로 큰 화면을 가지고 있어서 시원시원하고 전체적으로 빠릿한 반응과 만족스러운 카메라 화질, 넓은 셀피 카메라로 만족도가 높은 상황이다. 고음질 DAC와 쿼드비트 이어폰은 말할 것도 없이.



#6. 해상도의 차이 때문?
이러한 로딩 시간의 차이나 벤치마크 결과에서의 차이는, 당연하겠지만 해상도의 차이 때문이라며 같은 해상도로 비교하면 갤럭시S7이 더 높은 점수와 속도를 보여줄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어떠한 하드웨어 스펙이 사용되었는가가 아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어떠한 재료를 사용했든 실제 사용자의 입장에서 어떠한 만족도를 보여주는가 하는 것이다.

즉, 해상도가 FHD이든 QHD이든 쿼드코어이든 듀얼코어이든 중요한 것은 실제 제품이 어떠한 만족도를 주는가에 달린 것. 사용자는 결코 ’QHD니까 FHD보다 로딩이 더 느린 것도 이해해야지’ 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결국 QHD를 선택한 것도 제조사이고, 쿼드코어를 택한 것도 제조사이며 그 이유가 소비자들의 니즈라고 하기에는 최적화와 속도 차이는 제조사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인 것이다.

그러니, 이러한 비교를 두고서 같은 해상도에서 비교를 해야 한다거나 1:1로 비교를 할 수 없다고 단정지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우리는 소비자일 뿐이고, 우리는 소비자로서 얼마든지 제품을 1:1로 비교할 수 있기 때문이다.



#7. 스피드 테스트의 의미는?
그렇다면 이번 스피드 테스트의 의미는 무엇일까? 아이폰6s가 전반적으로 더 높은 점수를 받았으니 아이폰6s를 구매하라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이제는 사실상 체감하는 차이가 크지 않다는데 있다.

4기가에 이르는 램과 더욱 빨라진 내장 스토리지는 갤럭시S7을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나에게 맞는 최적화된 폰이 되도록 도와줄 것이다. 즉, 한 번 실행한 앱을 재실행할 경우에는 높은 램이 큰 역할을 하기 때문.


4분짜리 원본 영상으로 속도 비교를 한 눈에 살펴보자 ▼


동영상에서처럼 이미 실행한 앱을 다시 실행하더라도 끊김이 없이 작업이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결국 체감 차이는 동영상에서처럼 크지 않다는 것이다. 더구나 일반적으로는 두 기기를 1:1로 비교하며 사용할 일도 없을 것이다.



더구나 이러한 속도 비교가 정답인 것도 아니다. 실험 환경에 따라서, 또한 상황에 따라서는 얼마든지 역전이 일어나기도 하고 다른 결과가 나오기도 하기 때문에 하나의 참고용으로서만 알아두는 것이 좋다.





이제 스마트폰을 고르는 기준은 안드로이드냐 애플이냐 하는 운영체제의 차이, 그리고 화면 크기의 차이, 외장 메모리의 유무와 탈부착 배터리의 차이 등 다른 기준으로 나눠질 것 같다.

이미 스펙으로는 차이가 거의 없는 만큼, 체감 속도 차이 역시 실제 사용 시에 답답하다거나 느리다고 느끼는 경우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결론은 간단하다. 두 기기 모두 충분히 훌륭하니 원하는 제품을 구입하라는 것. - MACGUYVER.


사진 인용 : Youtube / DeviceCustomiz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