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5년 9월 16일 수요일

9월 16일 일시 무료앱 - 아이폰6 플러스 & 아이패드 에어2 어플 추천

아이폰/아이팟/아이패드에서 활용이 가능한 일시 무료앱으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일시 무료앱은 한정된 시간동안만 무료로 다운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다운받아서 비용을 절약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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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6s만 3D터치? 화웨이 메이트S도 포스터치 탑재, 차이는?


요즘 아이폰6s에 온통 관심이 집중되어 있어서 다들 몰랐는지는 몰라도, 3D터치 혹은 포스터치와 같은 기술이 애플만의 전유물은 아닙니다.

바로 화웨이에서도 이와 동일한 기술을 선보여서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 분류되는 메이트S에 포스터치 기술을 도입했기 때문입니다.


   

이미 포스터치나 3D터치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만 오직 아이폰 아이폰6s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는데요. 화웨이에서도 동일한 기술을 선보인 것이죠.

1:1로 비교하기는 힘들겠지만 화웨이의 포스터치 기술은 단계를 세분화했다기보다는 그저 누르는 압력에 따른 차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즉, 애플은 3단계로 분류해서 탭, 누르기, 강하게 누르기로 3D터치 기술을 심플하게 소개했다면 화웨이의 메이트S는 압력 감지를 여러 분야에서 활용하는 것이죠.

이를테면 화면을 점점 더 강하게 누를수록 사진이 확대되거나, 화면의 특정한 곳을 강하게 눌러서 특별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1. 애플이 선보인 3D터치는?
애플이 선보인 기술은 포스터치보다도 한 걸음 더 들어간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포스터치 그 다음의 기술인 것이죠.

애플이 먼저 애플워치와 맥북에 적용한 포스터치 기술은 누르고, 강하게 누르는 2단계의 차이만을 인식했습니다.

   


물론 기술적으로는 더욱 세밀한 차이를 인식할 수 있지만 크게 2가지로 분류를 한 것이죠. 이를 통한 다양한 작업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3D터치는 가볍게 탭하거나, 그냥 우리가 알던 일반적인 터치를 하거나, 더 강하게 누르는 3단계로 세분화한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서 동일한 화면에서 3가지 명령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포스터치보다도 더욱 다양한 활용도를 가진 셈입니다.

현재는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에서만 적용되었고, 아이패드 프로에서는 제외되어서 아쉬움을 주고 있습니다.



#2. 화웨이 메이트S의 포스터치는?
반면 화웨이의 경우는 단계를 직접적으로 구분해서 살짝, 강하게, 더 강하게 나눈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더 강하게 누를 수록 다양한 명령을 수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를테면 사진을 가볍게 누르다가 점점 더 강하게 누를 수록 사진이 더욱 확대되도록 말이죠. 한 곳을 가장 크게 확대하려면 더욱 강하게 누르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기능을 서드파티 앱에서 지원할 경우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독창적인 그림을 그리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신기한 기능으로는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기술이었습니다. 올려놓는 제품의 무게에는 한계가 있어 보이지만 가볍게 쓰기에는 좋아 보였는데요.

말 그대로, 이 제품이 압력을 인지하고 그 힘을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을 제대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3. 포스터치와 3D터치의 차이는?
사실상 기술적인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두 가지 기술 모두 압력을 측정할 수 있고 누르는 강도에 따라서 다른 명령어를 실행하도록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애플은 단계를 3개로 정확히 나눠놓았다는 것이고, 화웨이의 경우는 굳이 분류를 하지 않았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메이트S의 경우도 조금 더 강하게 누르면 다른 기능이 작동하거나, 가볍게 터치할 경우 다른 기능이 작동하도록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결국 같은 기술을 서로 다르게 활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두 제품 모두 압력을 적용한 1세대 제품인 만큼, 차차 더욱 개선되고 유용하게 발전해 나갈 것 같습니다.



#4. 포스터치, 대세가 될까?
애플이 주도하는 포스터치와 3D터치 기술은 머지않아 다양한 스마트기기에서 보편적으로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애플이 최초로 도입한 기술은 아니지만 분명 촉매 역할을 한 것은 맞는데요. 제한적인 환경에서 더욱 빠르게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만큼 포스터치 기술은 다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포스터치와 3D터치는 입력 단계를 줄여주는데 매우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메뉴를 눌러서 배경화면 변경을 누르는 과정을 그저 화면을 강하게 누르는 것만으로 가능하기 때문이죠.

이외에도 더욱 다양한 환경에서 포스터치는 새로운 경험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을 비롯해서 스케치를 하거나, 웹서핑을 할 때에도 말이죠.

과연, 애플과 화웨이로부터 시작된 포스터치 기술이 어떠한 변화를 불러오게 될지, 앞으로 기대감을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애플워치, 손목에만 차라는 법 있나요? 자전거 / 자동차 착용 킷 등장


애플워치는 시계로서, 또한 스마트워치로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시지와 같은 알림을 놓치지 않게 만들어주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손목에 둔 채 운전을 하다보면 손목을 들어서 보는 것조차 힘들고, 방해가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운전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등장한 기발한 제품이 있는데요. 애플워치를 가볍게 담아서 운전대에 꽂을 수 있도록 해주는 자동차 착용 킷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자동차를 스마트카로 만들어주는 이 키트만 활용하면 가볍게 음악을 조절하거나, 메시지에 이모티콘이나 미리 지정된 메시지로 답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심플하게 지도를 활용해볼 수도 있는데요. 운전대에서 바로 활용이 가능한 만큼, 더욱 손쉽게 활용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실제 운전시에 운전대를 돌려야 하는데 이 점에서 거슬리지는 않을지 우려스러운 부분도 있었는데요. 꼭 운전대만이 아니라 다른 곳에도 부착은 가능했습니다.


운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적당히 활용하는 방법 ▼

자전거에서도 운동량을 가볍게 체크하는 방법 ▼

 전화를 바로 받고, 핸즈프리로 활용하는 방법 ▼

마치 반지와 같은 디자인의 심플한 모습 ▼

애플워치의 디자인과 잘 어울립니다 ▼

기발한 아이템이었습니다 ▼


그러니까 자전거를 타거나, 오토바이를 타면서 내비게이션을 활용할 수도 있고, 음악을 조절하거나 바로 전화를 받을 수도 있는 것이죠.

자체적으로 스피커와 마이크가 있어서 핸즈프리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도착해서는 바로 밴드를 활용해서 손목에 다시 찰 수 있는데요.

   


자동차 운전대에 활용하는 것이 다소 위험해 보이거나 불편해 보인다면, 자전거나 오토바이에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애플워치, 손목을 위한 스마트기기라고만 생각했는데 이러한 독특한 발상도 있었네요. 가격도 그리 나쁘지 않은 14.99달러라고 하니 한 번쯤 고민해볼만합니다.

Satechi라는 회사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 오토바이나 자전거, 자동차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니 더 없이 좋은 액세서리가 될 것 같습니다.


자료 참조 : Satechi



2015년 9월 15일 화요일

9월 15일 일시 무료앱 - 아이폰6 플러스 & 아이패드 에어2 어플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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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겐 너무 큰 패블릿폰? 나에게 맞는 폰 사이즈 찾는 7가지 키워드

 
한때 삼성전자에서 내놓은 ‘울트라’ 시리즈가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울트라 슬림폰으로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두께의 제품이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휴대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넘어오면서 스마트폰은 점차적으로 커지기 시작했는데요. 처음 3.5인치 아이폰이 등장했을때는 모두들 ‘거대한’ 화면이라며, 어떻게 사용하느냐고 했던 것을 기억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스마트폰은 어느덧 4인치를 넘어서서 5인치, 급기야 6인치를 넘나드는 사이즈까지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반대로 점점 커지는 스마트폰으로 인해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화면이 커지면서 컨텐츠를 즐기기에 알맞기는 한데, 다른 여러가지 이유들로 패블릿이라 불리는 큰 화면의 스마트폰이 불편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이 나에게 맞지 않게 큰 것은 아닌지, 아니면 너무 작아서 불편한 것은 아닌지 고민해볼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프리미엄일수록, 새로운 스마트폰일수록 화면이 커지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선택한 패블릿폰, 하지만 불편함을 감수하고라도 그대로 사용하기에는 여간 고충이 아닐 수 없는데요.

나에게 맞는 스마트폰 사이즈를 찾기 위한 7가지 키워드를 찾아봤습니다. 패블릿? 아니면 4인치대 스마트폰? 나에게 맞는 스마트폰을 찾아보세요.

© 사진 인용 : Japanexperterna.se / flickr

#1. 자꾸만 떨어뜨린다면
스마트폰의 약정은 2년인데, 6개월도 채우지 못하고 계속해서 고장이 나는 원인으로 스마트폰을 떨어뜨리는 것이 있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스마트폰보다도 훨씬 더 자주 떨어뜨리거나, 쉽게 찍히고 흠집이 발생한다면 지금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조금은 크다는 뜻일지도 모르겠네요.

   


혹은 너무 자주 떨어뜨리는 바람에 매우 거대하고도 튼튼한, 절대 부서질 것 같지 않은 케이스로 무장한 채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게 스마트폰인지 태블릿인지 모를 정도로 크고 무거운 케이스와 함께 사용중이라면 조금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사진 인용 : Arlene Gee / flickr

#2. 한 손 조작이 힘들다면
무엇보다도 스마트폰도 ‘폰’인 만큼, 필요하다면 한 손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짐을 들고 있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양 손이 자유롭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그런데, 한 손으로는 도저히 조작이 힘들거나 한 손 조작을 하다가 폰을 떨어뜨리는 일이 잦다면, 지금 사용중인 폰이 크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 사진 인용 : Luca Pietrobono / flickr

#3. 주머니에 넣기가 부담스럽다면
스마트폰이 점차 커지면서 5인치대 스마트폰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우리의 주머니 사이즈는 여전히 이전과 같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주머니에 넣기도 힘들거나, 힘들게 넣었는데 앉을 수가 없다면 일상 생활이 불편해지겠죠? 물론 뒷주머니에 넣고 앉으려는게 아니라면 말입니다.

주머니에 넣기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크다면, 스마트폰의 크기를 조금 작은 것으로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 사진 인용 : Pabak Sarkar / flickr

#4. 태블릿과 함께 사용중이라면
7~9.7인치대 태블릿과 함께 사용중이라면 5인치대 패블릿폰의 실효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혹은 반대로 태블릿의 실효성이 떨어지기도 하는데요.

두 기기를 함께 휴대하고, 함께 가지고 다니면서 하나만 더 많이 사용하거나, 하나가 무시되는 경우가 많다면 다른 것을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블릿이 있다면, 그리고 자주 휴대를 한다면 폰은 조금 작아도 좋지 않을까요? 휴대성도 높아지고 양 손도 편해질테니 말이죠.


© 사진 인용 : Jacob Bøtter / flickr

#5. 들고 있기도 힘들다면
남자들은 잘 몰라도 여자들은 힘들다고 느끼는 것 가운데 하나는 5인치가 넘는 패블릿폰 + 거대한 스마트폰 케이스가 더해진 폰을 들고 통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오래 통화하다보면 남자들도 팔이 저릴 때가 있을 수는 있는데요, 아무튼 팔이 저리고 전화를 오래 들고 있기가 힘들다면 패블릿이 다소 부담스럽다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 사진 인용 : Japanexperterna.se / flickr

#6. 스마트폰이 그저 폰이라면
그러니까 스마트폰으로 하는 작업이 카카오톡 보내기, 전화 주고 받기, 가벼운 웹서핑 정도에 그친다면 5인치 후반대의 패블릿의 실효성은 낮을 수 있습니다.

거기다 4기가 램이라거나, 쿼드코어를 넘어선 옥타코어까지는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스마트폰을 아주 가볍게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기왕에 손목도 더 편한 작은 폰이 낫지 않을까요?


© 사진 인용 : aaron_eos_photography / flickr

#7. 오타가 더욱 늘어났다면
화면이 클 수록 오타가 줄어든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면 지금 바로 태블릿을 양손에 들고 타이핑을 해보세요. 생각보다 오타가 많을텐데요.

저마다 손가락의 길이나 손의 크기가 다릅니다. 이전 피쳐폰의 그 작은 키패드도 얼마든지 빠른 타수를 보여줬는데 더욱 커진 스마트폰이 오타유발자가 되어서는 안되겠죠?

너무 커서 오히려 오타가 늘어났다고 생각된다면, 다시 작은 스마트폰으로 가는 것도 합리적인 선택일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너무 큰 패블릿이 나와 맞지 않을 수 있는 7가지 이유를 생각해봤는데요. 반대로 별로 해당하는 것이 없다면 단연 패블릿이 좋을 수 있습니다.

손이 좀 크거나, 스마트폰으로 모든 것을 다 하거나, 태블릿이 없거나, 동영상이나 게임을 자주 즐긴다면 말이죠.
 © 사진 인용 : kazu saito / flickr

스마트폰의 스펙이 좋아지면서 당연하게도 점점 더 부담스러울 정도로 폰이 커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믿었던 아이폰마저 5.5인치의 거대한 아이폰6s 플러스를 내놓을 정도인데요.

여전히 선택 가능한 4인치 아이폰5s나 4.7인치 아이폰6s가 있고, 또 찾아보면 5인치 미만의 합리적인 스마트폰이 많은 만큼 자신에게 맞는 스마트폰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 포스트를 통해서 꽤 쓸만한 4인치대 스마트폰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손에 쏙 들어오면서도 제법 쓸만한 스마트폰을 찾아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이상, 맥가이버였습니다.




아이폰6s는 2기가, 아이패드 프로는 4기가 ‘램에 관대해진 애플, 왜?’


애플이 지금껏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업그레이드 제품을 선보일때마다 사실상 방치된 것이 있었다면 단연 램일 것입니다.

램은 특히 멀티테스킹이나 무거운 작업을 할 때 유용한 장치로서,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일찌감치 2~3기가를 넘어서서 4기가 램까지 등장했는데요.


   

하지만 유달리 애플만은 램에 인색한 모습을 보여줬었습니다. 아이폰6는 여전히 1기가 램에 불과하고, 아이패드는 아이패드 에어2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2기가 램을 탑재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애플은 왜 램에 인색했고, 그 사이 시장은 어떻게 변해갔으며, 왜 애플이 램에 관대해진 것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최근의 애플 제품이 2기가와 4기가 램을 장착했다는 소식이 들려왔기 때문입니다.



램이 많을수록 좋은 이유는 일반적인 저장장치의 물리적인 위치와 관계없이 자료로 직접 찾아갈 수 있기 때문에 액세스 속도가 빠르며, 자료 입력 순서와 관련 없이 바로 자료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맥루머스에 의하면 애플의 개발툴인 X코드에서 아이폰6s 및 아이폰6s 플러스 탑재된 램의 용량이 2기가라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패드 프로의 경우 4기가 램이 장착되었을 것으로 보이는 X코드 내부 자료가 발견되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전통적으로 램과 배터리 용량을 직접 공개하지 않는 애플인 만큼 확실한 것은 발매 이후에 드러날 것 같습니다.

아무튼, 램 용량이 늘어나는 기조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많이 있는데요. 아이폰6에서 기대했던 2기가 램을 1년 더 늦췄기 때문입니다.


#1. 애플이 램에 인색했던 이유
직접적인 이유로는 수익때문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원가 1달러 차이는 별 것 아닌 것 같을지 몰라도, 1억대 이상 판매되는 기기라면 이야기가 다를 것입니다.

아이폰은 지난해 4분기(미국 기준 3분기)에만 아이폰을 무려 7450만대나 판매했는데요. 겨우 3개월만에 엄청난 판매량을 보인 것입니다.

   


결국 1억대가 넘는 아이폰 판매에 있어서 원가 절감은 당연히 투자자들과 기업가인 애플에게 필수불가결한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이 이유가 가장 클 수 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이것이 다는 아닙니다. 아이폰의 램이 부족해서 버벅거림이 있다면 소비자들이 떠나게 되었겠죠. 애플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직접 디자인하면서 자신이 원하는대로 제작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즉, 최적화에 있어서는 어느 제조사도 따라오기 힘든 수준이라는 것이죠. 이를 통해서 아이폰은 512메가와 1기가 램만으로도 전혀 부족함이 없는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이러한 성능에는 멀티테스킹에 인색했던 운영체제 구동 방식도 한 몫을 했는데요. 한 번에 한가지 일에만 집중하고 백그라운드 앱은 완전히 꺼버리는 등의 방식을 도입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 소모도 잡고
가용 램도 늘리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고, 하나의 작업에 집중함으로 단일 작업시의 속도와 만족도도 높여줬습니다.

결국 애플은 직접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만들며 최적화를 시킨 결과, 비용 절감과 동시에 낮은 램으로도 높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시장의 상황은 빠르게 변해갔는데요.



#2. 멀티테스킹이 중요해진 스마트폰
시장은 더욱 더 멀티테스킹 작업 중심으로 흘러가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단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중심으로 한 과도한 경쟁에 있었는데요.

아이폰과 달리 같은 플랫폼과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안드로이드폰 제조사들은 저마다 생존전략을 짜기 위해서 매번 새로움을 줘야만 했습니다.


기본 틀만 가지고는
모두 같은 폰이 될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서 스펙 경쟁이 촉발되었고 나날이 램이나 배터리, 화면 해상도와 카메라 화소 수가 늘어갔습니다.

동시에 멀티테스킹에 집중했는데요. 늘어난 램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다중 작업에 집중했던 것입니다. 불과 1년 전만해도 탈착식 배터리가 기본과 같았으니 배터리 소모도 큰 걱정은 아니었는데요.


결국 애플도 변심 아닌 변심을 할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멀티테스킹을 비롯한 다양한 작업을 더욱 부드럽게 하기 위해 램을 늘리게 된 것이죠.



#3. 드디어 램에 관대해진 애플
드디어 애플이 램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최적화에서 정점을 찍고 있는 운영체제에 넉넉한 램을 주기로 한 것이죠.

이로 인한 시너지 효과는 예상보다 클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이폰의 경우 사용하던 백그라운드 앱이 더 오래 남아있게 되고, 빠른 전환이 가능해집니다.

웹사이트를 한 번 실행하면 잦은 리프레쉬를 하는 대신 더 오래 남아서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되는데요.

아이패드 1세대의 램이 겨우 256메가라는 사실이 충격을 줬다면, 아이패드 프로는 4기가 램으로, 단순 용량만으로도 큰 변화를 주게 되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는 역대급의 성능을 가진 태블릿으로서, 4K 영상 3개를 띄워두고 실시간 편집을 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무거운 작업에는 많은 가용램이 필수이기 때문에 아이패드 프로의 램 확장은 필수불가결했을 것입니다.



운영체제상에서 아무리 최적화를 하더라도 물리적인 램 용량의 부족을 극복하기는 힘들기 때문이죠. 결국 애플은 변화된 시장 상황과 더욱 무거운 작업을 위해 램을 늘리게 됩니다.

물론, 실제 아이폰6와 아이패드 프로가 출시되어 뜯어보기 전까지는 확답을 내릴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램 용량 증가는 기정 사실화가 되어가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동안 애플이 단일작업에 집중하고, 수익성으로 인해서 낮은 램을 고수해왔다면, 이제는 시장의 변화와 멀티테스킹으로 인해서 램에 집중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하드웨어의 파편화라는 숙제는 또다시 풀어야 할 과제가 될 것도 같은데요. 512메가부터 2기가를 거쳐서 4기가까지 이르는 램의 파편화를 극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앱 개발자들도 다양한 하드웨어 조건에 맞게 최적화된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 더욱 고군분투해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사상 최대의 판매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는 아이폰6s와 아이폰6s플러스, 과연 램이 늘어난 아이폰이 올해 어떠한 기록을 세우게 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