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5년 7월 7일 화요일

애플워치, 사고는 싶은데 구매할 ‘이유’가 필요하다면?


애플워치는 여전히 사용자들에게 ‘의문’과도 같은 제품입니다. 정체성이 모호하다는 평가가 여전히 존재하는 것이죠.

그런데, 이러한 시각과 반응은 어디선가 많이 보던 모습입니다. 그렇습니다. 아이패드가 처음 출시된 해의 모습을 보는 것만 같습니다.


   

당시로서는 ‘혁신’과도 같았던 애플의 아이패드는 분명 매혹적인 디자인과 새로움을 던져주기는 했지만 필요성을 비롯해 많은 의문을 가지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미 타블렛은 일상과 업무 속으로 스며들어왔습니다. 타블렛은 무시못할 만큼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쩌면, 2년에서 3년 후의 모습을 조심스레 짐작을 해보자면, 애플워치를 비롯한 다양한 스마트워치가 스마트폰과 함께 시장에 스며들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관점에서 볼 때, 1세대인 애플워치를 구매하고는 싶은데 구매할 이유를 찾는 사람들이 있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그 방향성 3가지를 찾아보겠습니다.



1. 시계로서의 애플워치
아마도 7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이는 ‘시계로서의 애플워치’는 사실상 현재의 애플워치를 가장 잘 설명해줄 문구일 것입니다.

애플워치는 시계입니다. 단지 그 이상의 기능을 할 뿐이죠. 애플이 스스로 홍보하는 문구와 같이 ‘시계, 혹은 그 이상’인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시계라는 것은 동대문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5,000원짜리 시계부터 흔히 명품으로 불리는 수십만원에서 수천만원에 이르는 시계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왜 수십만원짜리 비싼 애플워치를 구매해야 하느냐고 묻는다면, 수십만원짜리 아날로그 시계를 왜 사느냐고 말하는 것과 비슷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저, 자신이 보기에 예쁘고,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며, 구매하고 싶어서 구매했다면 그것으로도 이유는 충분한 것은 아닐까요?

이 세상에서 판매되는 모든 것에 모두가 납득이 될만한 이유와 가격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어도 70%는 차지할 것으로 보이는 애플워치 구매 이유와 정체성은 다름아닌 ‘시계’일 것입니다.


:: 캡쳐 및 불펌 금지 ::

2. 전자기기로서의 애플워치
이 부분은 여전히 1세대라는 점이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머지않아 2세대에 왕관을 물려줄 애플워치 1세대는 많은 아쉬움을 가지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1세대 특유의 아쉬운 스펙과 배터리 사양 등은 애플워치 1세대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데요. 어쩌면 애플워치를 ‘전자기기’로서 접근한다면 구매 이유는 조금 떨어질지 모르겠습니다.

   


전자기기로서 아이폰이 100점이라면, 애플워치는 기껏해야 20점 정도에 그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앱의 연동과 아이폰과의 연계성도 배터리의 한계 앞에서는 무용지물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어디론가 여행을 떠나더라도 배터리 걱정을 해야 하는 시계, 제대로 이것저것 사용하다보면 배터리가 방전되는 시계가 되는 것입니다.

전자기기로서는 여전히 보조 수단에 그칠 뿐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현재까지는 ‘알림’과 가벼운 ‘건강’ 코칭 기능이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캡쳐 및 불펌 금지 ::

3. 호기심으로서의 애플워치
새로운 기기에 대한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애플워치는 단연 좋은 아이템이 되어 줄 것입니다.

짧은 배터리와 아쉬운 성능이라고 하더라도 현재 출시된 모든 스마트워치 가운데 가장 높은 완성도와 디자인을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아이콘이 된 애플워치는 분명 호기심에 하나 구매하더라도 그리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지도 모릅니다.

더구나 오랜 아이폰의 팬이라면 더없이 좋은 친구가 되어줄 것 같은데요. 아이폰이 손에 있지 않아도 안심이 되는 작은 친구로서도 좋을 것입니다.


:: 캡쳐 및 불펌 금지 ::


애플워치는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시장을 열어줄 것입니다. 이미 700만대 이상이 판매된 애플워치는 스마트워치 시장의 성장동력과도 같은데요.

사용하지 않을때는 몰랐지만, 한 번만 사용하고 나면 없으면 불편한 느낌이라고 할까요? 애플워치의 구매 이유를 다른 곳에서 찾지 말고 스스로에게 물어보기 바랍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애플워치에 그만한 가치를 지불해도 나쁘지 않을 것 같은지, 이것으로 무엇을 하려는지 말이죠. 그 속에 답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애플워치 스포츠 개봉기] 38mm 스페이스 그레이 & 그린 스포츠 밴드 언박싱


애플워치 모델 가운데서 가장 저렴한 편인 애플워치 스포츠, 그러나 애플워치 스포츠도 가장 저렴한 모델이 439,000원이나 하는데요.

오늘은 애플워치 스포츠 + 그린 스포츠 밴드 모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이미 지난번에 다뤘던 애플워치 스페이스 그레이 개봉기에 이어서 그린 스포츠 밴드 개봉기를 진행할텐데요.


   

그린 모델은 색상은 매우 아름답지만 일상적으로 흔히 사용되는 색상이 아닌 만큼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청소년을 비롯해 아이들에게는 매우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이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저 역시 기본 모델로는 블랙을, 추가 색상으로 그린 스포츠 밴드를 선택했습니다.



애플워치 스포츠 모델의 장점은?
애플워치 스포츠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동시에 모든 애플워치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스마트워치와 비교하자면 상대적으로 비싸거나 비슷한 수준일지 몰라도, 완성도가 높은 제품이라는 점에서는 제법 괜찮은 사용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계줄은 긴 것과 짧은 것으로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이렇게 3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상당히 색감이 좋습니다. 은은하면서도 심플한 느낌이라고 할까요?


38mm 스페이스 그레이 모델과의 조합은 그리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아이폰과 연결을 위한 첫 단계, 아이폰 운영체제 업데이트하기


업데이트 이후에 연결이 가능합니다.


박스는 매우 심플하게 되어 있는데요.


이렇게 가볍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65,000원의 가치 때문일까요?

이렇게 보면 정말 심플하고 아름다워 보입니다.

나름대로 스페이스 그레이 모델과도 잘 어울리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짧은 시계줄을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38mm 모델의 장점은?
애플워치 가운데서 가장 가벼운 25g의 무게를 지니고 있습니다. 사실 착용하고 있으면서도 실제 무게감을 거의 느끼지 못하고 있는데요.

그만큼이나 지나친 가벼움은 오피스룩에서의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부담스럽지 않은 것이 장점이라면 장점일 것입니다.

   


그린 스포츠 밴드 언박싱 소감은?
그린 모델은 색감이 아주 훌륭합니다. 균일하고, 또한 부담스럽지 않은 밝은 색상을 가지고 있는데요. 지나치게 화사하지 않고 딱 정당한 느낌입니다.

하지만 38mm 스페이스 스레이 알루미늄 케이스와의 호환성을 따지자면 다소 호환이 안되는 느낌이기도 한데요.

짙은 블랙 색상 + 밝은 그린 스포츠 밴드의 언밸런스가 다소 느껴지기도 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계속될 애플워치 시리즈의 개봉기와 사용기와 꿀팁, 구독하고 소식을 바로 받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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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보니] 유형별 나에게 잘 어울리는 애플워치 선택 방법 3가지


애플워치에 대한 붐 아닌 붐이 일어나면서 한국에서도 매장을 비롯해서 각 구매처에서 구입하기 힘든 모델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애플워치를 구매하고는 싶은데, 어떠한 제품을 구매해야 할지 난감한 분들을 위해서 준비해봤습니다. 애플워치를 선택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말이죠.


   

여러가지 유형이 있을텐데요. 자신이 주로 중점을 두고 사용할 부분에 대해서 생각을 하게 되면 애플워치를 쉽게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실 사용기를 바탕으로 한 애플워치 & 애플워치 스포츠 중 선택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일상 생활 중심_
가장 먼저 고려해볼 수 있는 것은 일상 생활을 중심으로 한 생활 패턴입니다. 가정 주부의 경우, 혹은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의 경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데요.

애플워치 스포츠 모델이 가성비가 좋고 일상 생활 속에서의 흠집이 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저렴한 모델이 38mm 애플워치 스포츠 모델의 경우 439,000원으로서 2개를 구매해도 애플워치 기본 모델 수준의 가격인데요.

그래서 부부가 함께 사용하거나, 자녀들에게 하나씩 선물하기에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오피스 생활 중심_
오피스 생활을 한다면, 또한 대학생 이상의 경우라면 애플워치 모델이 좋을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모델은 고급스러움이 더해졌는데요.

동시에 묵직한 무게감으로 (상대적이지만) 보다 더 좋은 느낌이 듭니다. 스테인리스 스틸로 된 마감은 보는 맛도 더해주는데요.

다양한 시계줄에도 잘 어울리는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적으로는 부담이 될 수 있는 만큼, 기본 모델을 선택한 다음 서드파티 시계줄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미 중국과 미국에서는 수많은 애플워치 스트랩이 등장했는데요. 해외 결제 좀 할 줄 안다면 다양한 스트랩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포츠 생활 중심_
운동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과격한 활동에도 견딜 수 있는 애플워치 스포츠 모델이 좋습니다. 가격적으로도 저렴하고 강인한 모습을 보이는데요.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다는 것으로서, 거친 스포츠 환경 속에서도 더욱 편하게 착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구나 애플워치 스포츠 모델의 알루미늄은 스테인리스 스틸 대비 생활 기스, 흠집이 잘 발생하지 않는데요.




액정 자체는 애플워치의 사파이어 글라스가 더 강할지 몰라도 애플워치 스포츠의 이온 글라스도 충분히 강한 강도를 보여줍니다.

애플워치 스포츠 + 스포츠 밴드에 더해서 중국/미국에서 판매하는 추가 스트랩을 구매하면 일상 및 오피스도 활용할 수 있는 만큼 가장 가성비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비중을 따져보세요. 오피스나 사회 생활 중심의 경우라면 애플워치 모델을, 일상 및 운동을 주로 한다면 스포츠 모델이 적합합니다.



애플이 애플워치를 두 가지 사이즈로 출시한 3가지 이유


애플워치가 공개된 이후, 많은 스마트워치 제조사들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그동안의 스마트워치와 비교가 안되는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출시되었기 때문이죠.

당장 애플워치의 판매량을 보자면 아이폰 사용자들이 대거 이동하면서 기존의 스마트워치 시장 자체가 흔들리는 형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상대적으로 고소득/부유층일 수록 아이폰의 사용자들이 많고 이들이 +1로서 애플워치를 구매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가성비를 따지는 경우가 많아서 비싼 스마트워치의 성공 가능성이 상당히 낮다는 아킬레스건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애플이 애플워치를 두 가지 사이즈로 출시한 이유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짚어보고, 이것의 효과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가격적인 우위를 위해
먼저는 가격적으로 ‘저렴함’과 동시에 ‘수익성’을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일 사이즈로 출시되었다면 그것 자체가 애플워치의 가격이 될 가능성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38mm 및 42mm로 출시한 애플워치 모델은 가격적으로 차이를 주면서 대다수를 차지할 남성 소비자들에게 더 비싼 모델을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애플워치를 구매하는 비중을 보면 남성들이 절대적인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최신 IT 기기이면서 동시에 시계라는 점 때문에 소비자 폭증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애플은 38mm 모델로 상대적으로 저렴해보이는 전략을 취하면서도 실제 판매에 있어서는 42mm 모델로 수익을 키우는 방식을 채택한 것입니다.


커플 판매 전략을 위해
기존의 스마트워치는 지나치게 남성적이거나 중성적인 느낌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애플워치는 크고 작은 크기를 활용해서 새로운 느낌을 주는데요.

커플 시계로서 착용하기에도 손색이 없는 것입니다. 이는 기존의 시계 시장의 전략을 그대로 흡수한 것으로 보입니다.

타 제조사들이 스마트워치 자체에 집중하느라 마케팅 전략을 제대로 세우지 못한 반면, 애플워치는 기존의 시계 시장까지 완전히 파악하고 그 장점을 그대로 흡수한 것입니다.

커플인 남성이 구매했을 경우, 커플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라도 여자친구에게 하나쯤 선물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죠.

더구나 42mm보다도 더 저렴한 가격은 더욱 더 지갑을 쉽게 열도록 만들어줄 것입니다. 심장 박동을 전달하는 애플워치만의 기능을 그냥 친구에게 보낼 수는 없으니 커플 시계를 구매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여성 소비자를 위해
기존의 스마트워치 및 스마트워치 후기를 보자면 절대다수가 남자들이었습니다. 지나칠만큼 남성 중심적이기도 했는데요.

스마트워치 모델들도 하나같이 남자들이었고, 정장을 입고 스마트워치를 착용하거나 하는 등의 한정적인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애플워치는 철저하게 여성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는데요. 실제 공식 광고를 보더라도 여성 착용자가 더 자주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남성들은 구매할 사람들은 당연히 구매할 것이기 때문에 여성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전략을 취한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도 여성 소비자들의 지갑을 더욱 쉽게 열어줄 것입니다. 애플워치보다 저렴한 애플워치 스포츠, 애플워치 스포츠 중에서도 더 저렴한 38mm 모델로서 말이죠.




단순히 제품만으로는 성공하지 못했을 애플워치는, 이러한 매우 많은 상황을 고려해서 만들어졌을 것입니다.

수익성도 높이고 동시에 새로운 소비자들도 얻기 위한 매우 많은 전략이 숨어 있었던 것이죠. 결과 애플워치는 가장 성공한 스마트워치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커플 시계로서, 또한 여성들을 위한 시계로서, 그리고 수익성이 높은 스마트워치로서 말이죠. 단순 판매량을 뛰어넘은 엄청난 수익을 애플에게 안겨줄 것 같습니다.



2015년 7월 6일 월요일

중국서 소송당한 삼성, 지나치게 친절한 '앱' 때문?


삼성전자가 중국서 갖가지 수난을 당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은 나날이 떨어져서 불과 1년 사이에 1위에서 5위까지 내려앉았고 신제품의 판매도 신통치 않은데요.

여기에, 최근에는 중국에서 소송까지 당하면서 삼성전자로서는 스마트폰 전략을 완전히 새로 짜야 할 것만 같은 위기감이 팽배해지고 있습니다.


   

우선 소송의 내용을 보자면, 스마트폰에 깔려진 제조사 앱이 지나치게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무려 44개의 앱이 미리 설치되어 있다는 것이었는데요.

함께 소송을 당한 오포의 경우는 71개로서 엄청나게 많은 ‘기본 앱’을 설치한 채로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침해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스마트폰의 기본앱은 말 그대로 기본적으로 설치된 상태로 미리 탑재되는 것을 일컫는데요. 흔히 이러한 앱은 삭제가 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꼭 필요한 앱이 있을 수는 있지만, 이렇게 미리 설치된 앱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 사용자는 원하지 않는 앱 때문에 내부 용량이나 램의 누수를 겪어야 하는 것입니다.


결국 이러한 문제로 인해서 중국의 상하이 소비자 권리 보호 위원회에서 삼성전자와 오포를 소송하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기본앱은 왜 필요한 것일까요? 당장 삼성전자로서는 앱을 통해서 자신들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들어야 하는 과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애플과 달리 충성도가 낮은 삼성전자는 자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들고, 이를 통한 수익 및 충성도 높은 고객을 잡아야 하는데 무턱대고 많은 앱이 설치되다보니 문제가 되는 것이죠.

반면 애플의 경우는 앱스토어나 시계, 계산기 등의 기본 앱을 제외한 애플이 만든 자사의 앱조차도 권장사항으로만 제공하고 있을 뿐입니다.



키노트를 비롯해서
다양한 애플의 앱들은 앱스토어에 접속하게 되면 설치 여부를 사용자에게 물어보게 되는데요. 이 때 사용자가 원한다면 설치를 진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와 같이 미리 설치된 제조사 및 통신사 앱은 사용자 임의로 삭제도 안되기 때문에 소비자로서는 불편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무려 44개나 되는 앱, 삼성전자 스스로도 필요성에 대해서 재고의 여지가 있는 이렇게 많은 앱이 과연 삼성전자에게 긍정적인지도 다시금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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