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스마트폰의 신제품 주기는 6개월이라고 할 정도로 빨라졌습니다. 그만큼 초기 흥행이 중요하다는 것인데요.
그 가운데서도 유달리 오랜기간 사랑을 받은 폰이 눈에 띄고 있으니 다름아닌 아이폰입니다. 아이폰은 전통적으로 1년에 한 번의 신제품만을 출시했는데요.
올해 역시 9월로 예상되는 차세대 아이폰의 출시를 앞두고, 이미 9개월이나 지난 아이폰6의 인기가 줄어들법도 한데, 오히려 그 반대라서 전문가들도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례적이라고 표현할 만큼, 아이폰6의 인기가 고공행진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죠. 마치 다음 세대 아이폰이 발표되기 직전까지 유지될 기세로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경쟁 회사의 제품들을 보자면 제품을 1년마다 출시한다고 하더라도 초기 3~4개월까지 바짝 인기가 있다가 6개월 이후부터는 급격히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회사들의 신제품 발표 및 기존 제품에 대한 흥미도 하락과 맞물려서 자연스럽게 인기가 줄어드는 것인데요.
다른 회사들의 신제품 발표 및 기존 제품에 대한 흥미도 하락과 맞물려서 자연스럽게 인기가 줄어드는 것인데요.
그래서 타회사들의 경우는 흔히 프리미엄폰을 2~3개씩 내놓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봄에는 갤럭시S를, 가을에는 갤럭시 노트를 내놓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애플은 1년에 한 차례의 제품만을 내놓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까지는 전통적으로 9개월째부터는 수요가 줄어들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달라진 것인데요, 아이폰6가 사실상 역대 아이폰 가운데 가장 큰 인기를 끌면서 뒷심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적으로는 커진 화면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 커진 화면이 아이폰의 큰 아킬레스건을 제거했다는 평가가 많이 있는데요.
3.5인치에서 4인치로 키운 |
아이폰5보다도, 4인치에서 4.7과 5.5인치로 키운 아이폰6가 폭발적인 인기를 끄는 것은 체감 효과가 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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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화면이 작아서, 기존의 사용하던 폰보다 작은 화면을 선택할 수는 없어서 꺼려하던 소비자들이 아이폰을 선택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에서의 인기가 이러한 뒷심을 발휘하게 해주기도 했는데요. 더욱 커지고 고급스러워진 아이폰6를 구매하는 열기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____ 완성도 |
또한 아이폰6의 완성도가 매우 높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타회사들이 스펙놀음을 하고 있을 때 실질 체감 성능이 나쁘지 않은 아이폰을 선택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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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코 느리지 않으면서도, 적절한 만큼의 중도를 걷고 있는 아이폰6는 일체형 배터리의 단점을 극복하려는 듯 아이폰6 플러스에서 제법 오래가는 배터리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애플이라는 브랜드에서 오는 이미지와 아이폰에 대한 그동안의 신뢰도 한 몫을 했는데요, 실제 중국에서는 모든 명품 브랜드를 제치고 가장 구매하고 싶은 브랜드 1위에 애플이 오르기도 했습니다.
즉, 돈이 있다면 구매하고 싶은 물건 1위가 전자제품인데, 그 가운데서 1위가 애플인 것입니다. 결국 신흥 부자들이 아이폰에 몰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
즉, 애플워치를 사용하고 싶다면 아이폰을 구매해야만 하는 것이죠. 두 기기의 연동으로 인해서 이러한 새로운 수요가 창출되고 있습니다.
놀라운 판매량_ |
결국, 아이폰6 자체도 완성도가 높고 쓰는데 충분히 지장이 없고, 거기다 애플워치까지 사용하고 싶은 사용자들이 아이폰6에 손을 내일고 있다는 것이죠.
이로 인해서 애플도 놀랄 정도의 판매를 보이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고 추측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아이폰6가 공개되기 이전인 지난해 7월부터 9월에는 3927만대의 아이폰이 판매된 반면, 아이폰6 출시 이후인 10월부터 12월에는 7447만대로 신기록을 달성했는데요.
이후로도 2015년 1월부터 3월에는 6117만대의 기록으로 해당 분기별 신기록을 갱신했고, 4월부터 6월의 기록 역시 전망치만 5300만대에 달하며 또 다른 신기록 달성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망이 일치한다면 |
애플로서는 차기작에 대한 고민도 깊어질 수 밖에 없어 보이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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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아이폰6의 아성을 넘어설 수 있을 정도의 매력적인 제품이 등장하게 될지, 그리고 다시는 보기 힘들어 보기는 7000만대 판매를 넘어설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