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5년 5월 16일 토요일

안드로이드, 애플의 광고 매출 처음으로 뛰어넘어 '그러나..'

 사진 인용 : Saad Irfan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기기의 광고 매출이 사상 처음으로 애플의 iOS를 뛰어넘은 것으로 알려지며 충격을 던져주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안드로이드가 이제서야 제대로 된 수익을 올리는 것이 아닌가 하고 기대감을 가지고 있기도 한데요, 그러나 결과표를 자세히 들여다보게 되면, 당장은 보이지 않는 허점이 드러나게 됩니다.


   

우선, 2015년 1분기를 기준으로 한, 전세계의 모바일 광고 매출 현황을 보게 되면, 분명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애플의 iOS를 뛰어 넘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45.8%로서, iOS의 45.44%를 아주 근접한 차이로 넘어선 것입니다.


이러한 모바일 광고 매출 기록은 이전에는 볼 수 없었는데요, 지금까지는 항상 애플의 iOS 모바일 광고 매출이 안드로이드 전체를 뛰어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결과를 두고서, 안드로이드 진영에서의 의미 있는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된다면, 이제는 큰 그림을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름아닌, 트래픽 대비 매출을 직접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한 번 생각해보면 간단합니다.

전체 사용되는 기기는 안드로이드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데, 애플의 운영체제에서 나오는 광고 수익이 지금까지 더 컸다는 것입니다.

즉, 더 작은 사용자만을 가지고도 더 많은 수익을 올렸다는 것이죠. 정확한 수치로 비교를 해보게 되면 더욱 쉽게 이해할 수가 있는데요.

안드로이드의 트래픽은 전세계 모바일 기기 가운데서 무려 65.2%나 됩니다. 단일 운영체제로서 매우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애플의 iOS의 경우는 22.34%로서 안드로이드와 비교를 할 경우 상당히 부족한 트래픽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애플의 iOS 역시 단일 운영체제로서 20%를 넘는, 즉 1/5 이상의 트래픽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대단하지만 안드로이드 대비 1/3에 그치기 때문에 트래픽 노출에서 절대적으로 부족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지금까지 안드로이드보다도 애플의 iOS를 통해서 광고 수익이 더 많이 발생했다는 것은 애플의 영향력이 막강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모바일 '비디오' 광고로 넘어가게되면 더욱 실감나게 되는데요. 모바일 광고에서 더욱 중요한 지표인 '끝까지 보는' 비중이 차이가 났기 때문입니다.

iOS의 경우는 87%의 사용자가 비디오 광고를 끝까지 시청했다면,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76%에 그친 것입니다.

즉, 광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절대 다수의 이용자들이 있는 안드로이드 진영이 아닌, 비교적 소수인 애플의 소비자들을 잡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진 인용 : Steven Yang

더 많은 이용자에게 도달하는 것 보다는, 더 많은 이용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광고를 보고 그로 인해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을 비롯해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이미 돈을 쓸 준비가 된 소비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앱 스토어를 통해서 앱을 구매하고, 아이튠즈를 통해서 음악과 영화 등 콘텐츠를 위해서 지갑을 여는 것을 별로 어려운 일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돈을 소비하는 경향에 있어서의 차이는 더욱 두드러질 수 밖에 없는데요. 이미 돈을 쓸 준비가 되어 있는 소비자들에게 광고가 도달될 때 그 효과는 더욱 클 것입니다.

이러한 차이가 절대다수의 이용자를 거느린 구글보다도 비교적 소수의 이용자들이 있는 애플의 모바일 광고 수익이 높은 이유가 아닐까요.



2015년 5월 15일 금요일

통신사의 두 얼굴, 최신폰 무상교체-카드 할인 모조리 '폐지'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여러가지 사항들을 고려하게 됩니다. 적어도 2년은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이용해 가입할 당시에는 혜택을 제공해주는 척 하다가, 가입한 이후 가입자들이 많이 모이면 슬그머니 폐지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SK와 KT에서는 가입자 유치를 위해서 내놓았던 혜택이나 서비스를 폐지하면서 원성을 사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가 거듭된다는 점이 더욱 문제일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기업에서 제공하는 혜택만을 믿고 새로운 서비스에 가입하는데, 이렇게 중도에 막무가내식으로 폐지해버리는 것은 분명 '사기'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1년마다 새 폰? 1년도 안돼 폐지
SK는 새 폰을 1년마다 바꿔준다는 새로운 서비스를 공개하며 많은 가입자들 유치했었습니다.

그동안 새로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는 싶어도 할부금이나 요금이 부담되어서 변경하지 못했던 소비자들이 있었는데, 그들의 필요를 찾아준 것입니다.

매월 10만원에 달하는 요금을 내야했지만, 원래 다량으로 사용하던 소비자들은 매년 최신폰으로 변경해주며 남은 할부금을 면제해준다는 말에 너도나도 가입했습니다.

무려 20만명 이상이 이러한 새로운 플랜 서비스 클럽T에 가입했는데, 1년도 채우지 못하고 시장에서 사라지게 된 것입니다.

기존 가입자들을 위해서는 1번에 한해서 교체를 해준다고는 하는데, 그동안 비싼 요금제를 내며 사용해온 소비자들로서는 황당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혜택이 아니었다면 SK를 고집할 이유도 없었다고 말하기도 했는데요, 우선 소비자들을 모아놓고는 적당한 시간이 지나면 슬그머니 혜택을 축소하거나 폐지하는 행태는 여전했습니다.


카드 추가 할인? 단통법 때문에 폐지
KT의 경우도 단통법을 이유로 카드 추가 할인 혜택을 일괄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카드 할인은 기본 할인에 추가 할인이 가능해서 인기가 높았는데요.

특정한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 5,000원에서 그 이상의 할인을 해주던 혜택을 올해 8월부터 폐지하기로 한 것입니다.

이러한 일방적인 통보에도 약관을 이유로 합법성을 내세우는 통신사들로 인해서 애꿎은 소비자들만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분명 가입할 당시에는 '요금할인 + 카드할인 X 24개월'하면 얼만큼 할인이 된다는 조건으로 가입을 했을텐데 모두가 피해를 볼 수 밖에 없는 것이죠.

가입 조건이 좋아서 가입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서 혜택이 사라진다면 애초에 가입할 이유가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소비자들만 봉이 되고, 통신사들은 단통법과 방통위의 뒤에 숨어서 합법적인 사기를 벌이고 있는 것입니다.

   


약관과 방통위 뒤에 숨은 통신사들
통신사들의 이러한 합법적인 사기 행각은 그동안 계속되어 왔습니다. 이번에도 역시나 단통법을 빌미로 혜택들을 슬그머니 없애고 있는데요.

SK와 KT 모두 단통법에 걸릴 수 있다면서 여러가지 혜택을 폐지하거나 축소하고 있습니다. 이미 상반기에만도 이러한 폐지가 여러번 있었는데요.

문제는 약관에 고시한 내용 가운데 '언제든 변경될 수 있음'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어떠한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그러한 서비스의 유효 기간이나 최소 유지 기간을 2년에서 그 이상으로 하지 않는 한 이러한 문제는 지속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적어도, 가입할 당시의 조건을 24개월 약정으로 소비자에게 지킬 것을 요구한다면, 통시사 역시도 가입 당시의 조건을 지켜줘야 하지 않을까요?

2년 약정으로 통신사를 보호하는 갖가지 약관은 갖춰놓고도, 정작 소비자를 보호하는 약관 하나 없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대륙의 실수? 샤오미 USB 멀티탭 출시, 가격보다 기능에 충격


많은 전자기기를 사용하면서 불편했지만 당연하게 여겨왔던 것 한 가지가 있다면, 다름아닌 어댑터일 것입니다.

스마트폰과 타블렛이 대중화되고 USB형 어댑터가 사용된지도 이미 5년이 훌쩍 넘었지만 우리는 불편함을 당연하게 여겨왔던 것이죠. 하지만 샤오미가 모든 생각을 뒤집었습니다.


   

물론, 샤오미가 내놓은 USB 멀티탭이 최초의 USB 멀티탭은 아닙니다. 하지만 가성비로 따지자면 샤오미의 제품을 넘어서기가 힘든 것이죠.

샤오미는 기존의 멀티탭에 다양한 콘센트 모양을 지원하면서도 동시에 USB까지 지원하는 진정한 멀티탭을 내놓은 것입니다.





이 제품 하나면, 여러 IT 기기를 충전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USB 제품까지 3개나 지원이 됩니다.

더이상 스마트폰을 충전하기 위해서 거추장스러운 어댑터를 여러개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는 것이죠.

여행을 떠날 계획이라면, 이 어댑터 하나만 가지고 가더라도 여행의 센스쟁이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USB 잭이 3개나 제공된다는 것은 덩치만 크고 불편한 어댑터를 3개나 줄일 수 있다는 것이고, 다양한 크기의 콘센트 모양은 여러 나라에서 사용하는데도 편리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제는 대륙의 실수가 아닌 대륙의 아이디어라고 불러야 할 정도로 제대로 된 제품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샤오미는 이 제품이 크게 성공할 것이며, 멀티탭의 새로운 기준이 될 것이라고 호언장담을 했는데, 정말 간단한 아이디어로 이렇게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샤오미의 USB 멀티탭 가격은 49위안, 한화로 8,000원에 불과합니다. 이런 것이 진정한 '의미 있는 제품'이 아닐까요.



왜 항상 스타벅스 옆에는 이디야가 있을까? 마케팅의 비밀

사진 : 출처
스타벅스는 국내에서 막대한 판매를 통해서 인기를 얻는 대표적인 커피 전문점입니다. 그만큼 많은 매장을 가지고 있는데요.

모든 스타벅스 매장이 직영점일만큼, 꼼꼼한 시장 조사와 내부 검증으로 유명합니다. 그런데, 이상하리만치 스타벅스 옆에는 이디야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간단한 마케팅의 비밀이 숨어있었는데요.


   

이디야는 서서히 입지를 다져오며 비교적 최근에 사람들에게 입소문이 나기 시작한 커피 전문점입니다. 그러나 매장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며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미 알 만한 사람들은 모두 이디야가 가성비가 가장 좋다고 이야기를 할 정도로 성공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러한 이디야의 성공의 배경 가운데는 저렴한 가격도 있지만 스타벅스의 옆 자리를 사수한다는 아주 간단한 마케팅 전략도 숨어 있었습니다.


스타벅스 옆 매장의 효과
스타벅스는 앞서 언급되었듯, 꼼꼼하고 철저한 시장 조사로 유명합니다. 일단 사람이 많으면 무조건 만들고 보는 일반 커피 전문점과는 그 맥락이 다른 것입니다.

스타벅스는 모든 매장이 직영점으로서, 실패해서는 안되는 중요한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매장이 생겼는데, 손님도 뜸하고 인기가 없다면 그것은 스타벅스에게 마이너스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스타벅스는 처음부터 '커피'를 마실 '젊은' 수요가 많은 곳을 타겟으로 시장 조사를 합니다.

이를 통해서 직장인, 젊은층이 많은, 그리고 커피를 소비하는 곳을 위주로 스타벅스 매장이 들어서는 것입니다.

비록 임대료가 비싸더라도 스타벅스는 제법 넓은 곳에 임대를 해서 스타벅스의 간판을 달고 영업을 하는 것입니다.

이디야는 바로 이러한 모든 과정을 생략한 채, 스타벅스가 있는 곳만 찾아다니는 것입니다.

결국 모든 시장 조사가 끝난 세계적인 커피 전문점 바로 옆에서 장사를 하면서 자연스레 커피 소비층을 공략하는 것이죠.

사진 : 출처

스타벅스 옆에서 스타벅스의 단점을 이용하다
이디야는 스타벅스 바로 옆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러나 어렴풋이 이러한 전략을 취하다가는 그저 그런 싸구려 커피가 되거나, 쓸데없이 비싼 커피 전문점이 될 우려가 큽니다.

그래서 이디야는 충분히 고급스러우면서도 합리적인 가격과 분위기를 제공하며 서서히 입소문을 타기 시작합니다.

커피의 맛에도 신경을 쓰면서 제법 괜찮은 가성비를 보이고, 그러면서도 스타벅스와 비슷한 편안한 매장 인테리어를 한 것입니다.

'나 저렴해요' '나 가성비 좋아요'라고 직접적으로 광고하는 것이 아닌,
입소문 효과를 믿은 결과 지금 이디야 = 가성비 높은 커피 전문점이라는 인식이 자연히 만들어졌습니다.

결국 스타벅스를 찾는 소비자들이 고민하던 두 가지, 늘 사람들로 붐비는 매장 분위기와 비싼 가격을 모두 이디야의 장점으로 만든 것입니다.

스타벅스만큼 북적이지 않으면서 또한 스타벅스만큼 비싸지도 않은 가격으로 소비자들이 자연히 이디야를 찾게 만들고 있습니다.

   


독립하기 시작하는 이디야
이제 이디야는 독립을 시작했습니다. 초창기 전략이었던 스타벅스 옆 매장 전략을 고수하는 대신, 스스로 괜찮은 시장을 찾아 나선 것입니다.

이유는 당연하겠지만 이디야는 이미 충분할 만큼 스타벅스 옆 매장에 점포를 낸 결과 더 이상의 성장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서 이디야는 더욱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커피 전문점이 되어 가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더욱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이디야 커피의 영업이익률은 스타벅스의 2배에 달하는데,
무려 11.2%로서 6.5%에 그친 스타벅스보다 높으며, 이는 지난해보다 60% 이상 성장한 기록입니다.

이디야의 전체 매장은 무려 1,500개 이상으로서 현재 다른 커피 전문점보다도 훨씬 많은 매장을 보유한 커피 전문점이 되었습니다.

1,000억원 이상의 연매출에 나날이 늘어나는 이디야 매장, 스타벅스 옆에서 체력을 키웠던 커피 전문점의 도전은 무모한 도전이 아닌 무한 도전이 되었고, 마케팅의 승리였습니다.



자동차도 반값? 중국발 샤오미 쇼크, 자동차 가격 대전 발발

 사진 인용 : 오토타임즈
샤오미는 '저렴함'과 '젊음'의 이미지를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그동안 싼게 비지떡이라는 이미지를 가져왔던 중국 기업과는 전혀 다른 양상을 띄고 있는데요.

이러한 샤오미 쇼크는 IT산업 전반으로 넘쳐나며, 가격 경쟁뿐만 아니라 스펙 경쟁에서도 도저히 넘보기 힘들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이러한 샤오미 쇼크가 자동차까지 번지며 전방위적인 공격 태세를 갖추고 있어서 자동차 업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2015 상하이 모터쇼를 통해서 공개된 여러 종류의 중국 자동차들은 더이상 이전의 중국산 자동차가 아니었습니다.


 사진 인용 : 오토타임즈

상당히 끌어올려진 품질과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중국 내수 시장을 넘어서서 올해 처음으로 북미 시장까지 진출하기 때문입니다.

IT 기업들은 누구나 알겠지만, 제법 잘 나가는 디자인과 스펙을 중국 기업들이 모조리 베껴서 사용하면서도 가격은 절반도 안되게 판매하며 시장을 싹쓸이하기도 했는데요.

이제는 자동차 역시 기존에 '짝퉁' 논란을 넘어서서 자체 기술력까지 탑재하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이 점차 확대되는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더구나 중국 업체들은 막강한 내수 시장을 바탕으로 끌어모은 자금을 토대로 거대한 자동차 회사를 통째로 구매해버리기도 하는데요.



사진 인용 : 오토타임즈

지리 자동차라는 중국 회사는 볼보를 2010년에 구매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더해서 중국 공장도 추가로 건설하기도 했는데요.

물론, 최근까지도 중국의 자동차 업체들의 목표는 내수 시장에 그쳤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한 IT제품과는 달리 자동차에 대한 신뢰는 아직 쌓기가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상황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품질이 인증받기 시작하면서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해외 공략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비슷한 체급의 SUV의 경우 국내 투싼 대비 1,000만원이나 더 저렴하며 더 비싼 해외 자동차 업체와 비교하자면 절반도 안되는 가격 차이를 보이는 것입니다.

품질 및 디자인, 가격적인 장점에 AS까지 탄탄하게 보장이 된다면, 인기가 없는 것이 더욱 신기할 정도로 중국 업체들의 공격적인 행보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금 중국은 자신들의 자동차에 대한 신뢰심을 얻기 위해 막대한 자금과 노력을 쏟아붙고 있습니다.


사진 인용 : 오토타임즈

해외 자동차 브랜드를 통째로 사들여서 중국 내 공장을 통해서 저렴하게 판매하는 방식을 택하는가 하면, 자체 브랜드를 토대로 염가에 자동차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명품 자동차 시장에 대한 도전은 여전히 부족할지 몰라도, 일반 소비자들을 위한 중국의 공세는 어느때보다도 활발해 보입니다.

1,000만원이 넘게 차이나는 중국산 자동차. 고민해볼 수 밖에 없는 것이 아닐까요. 국내 자동차 기업들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더욱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15년 5월 14일 목요일

윈도우10이 선보일 5가지 변화, 그리고 3가지 도전

사진 인용 : Isriya Paireepairit
마이크로소프트는 올 여름에 선보일 윈도우10을 위해서 막대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껏 선보였던 어느 윈도우보다도 큰 변호를 예고하고 있는데요.

큰 틀에서 보자면 윈도우7이나 윈도우8과 큰 변화가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보이는 것을 뛰어 넘은 윈도우10만의 그 무언가일 것입니다.


   

첫 번째 변화_
윈도우10을 무료로 만나볼 수 있는 기회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10으로의 업그레이드를 무려 1년간 무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즉, 기존의 이용자들도 별다른 라이센스 비용의 추가 없이 윈도우10을 사용해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인데요.

윈도우7 및 윈도우8을 정품으로 이용하던 소비자들은 문제 없이 윈도우10을 사용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통해 MS는 윈도우10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기존 이용자들을 최대한 갈아타도록 만들 것으로 보입니다.

윈도우10 출시 이후 1년 이내에만 무료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상당한 이용자들을 모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사진 인용 : okubax

두 번째 변화_
PC를 벗어난 윈도우10 운영체제

그동안 윈도우는 여전히 PC를 위한 운영체제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이 없지는 않았지만 무의미한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윈도우10에서는 확연히 달라집니다. 마치 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모두 동일한 앱을 사용할 수 있게 했듯, 윈도우10 역시 그렇게 하겠다는 것입니다.

동일한 응용프로그램을 스마트폰이나 PC에서나 모두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 이를 통해 사용자 환경의 저변을 넓히겠다는 것입니다.

사진 인용 : download.net.pl

세 번째 변화_
코타나를 통한 새로운 사용자 환경 제공

애플에 시리가 있다면, 그리고 구글에 구글 나우가 있다면, 윈도우10은 코타나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타나는 기본적으로 시리와 비슷한 비서 서비스로서, 음성을 통해서 작동하며 편리하게 여러 작업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여러가지 명령어를 수행하고, 직접 검색을 하기도 하며 사용자 환경을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것이죠.

코타나를 통해서 윈도우10에서의 사용자 환경은 더욱 다양해지면서도 편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네 번째 변화_
X-BOX 원을 스트리밍으로 제공

윈도우10부터는 엑스박스원 전용 게임을 스트리밍을 이용해서 바로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윈도우10 발표에서 이러한 모습이 시연되기도 했는데, 엑스박스 원 콘솔 자체가 개인용 게임 서버가 되어서 스트리밍을 해주는 것입니다.

엑스박스를 비롯한 마이크로소프트의 플랫폼을 넓히는데 사용될 새로운 기능은 엑스박스와 윈도우10 모두에 윈윈 전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 인용 : Michael Sauers

다섯 번째 변화_
프로젝트 스파르탄의 등장

다섯 번째 변화라고 한다면 프로젝트 스파르탄의 등장으로 기존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대체할 새로운 브라우저가 등장했다는 것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렌더링 엔진을 전혀 새로운 것으로 변경하면서 더욱 빠르고 쾌적한 웹서핑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부가 기능 및 보안성을 높일 것으로 보이는 스파르탄은 코타나까지 활용이 가능해서 여러가지 기능이 추가될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스파르탄이 과연 익스플로러의 낮아진 점유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첫 번째 도전_
모바일 시장에서의 성공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윈도우10을 통해서 모바일 시장에서의 도전을 성공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나날이 발전하고 사용자층이 두터워지고 있는 애플과 구글 진영을 그대로 둘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이미 컴퓨터 없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늘어감에 따라서, 위기감을 느낀 MS로서는 모바일 시장을 이대로 두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결국 MS도 모바일 시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윈도우10부터는 더욱 공격적인 해보를 보일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여전히 절대 강세를 보이고 있는 오피스를 활용해 코타나와 스파르탄까지 활용한 새로운 사용자 환경이 기대됩니다.



사진 인용 : BTNHD Production

두 번째 도전_
익스플로러의 영광 재현

마이크로소프트는 비록 기본 탑재이기는 했지만 절대 다수의 사용자층을 거느리고 있었던 과거를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서 프로젝트 스파르탄에도 상당한 정성을 쏟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러한 도전이 유의미한 도전이 될 수 있을지 윈도우10 이후를 바라봐야 할 것 같지만, 호락호락하지 않은 경쟁자들을 넘어서기는 힘들어 보이기도 합니다.

익스플로러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사진 인용 : download.net.pl

세 번째 도전_
PC 시장의 미래 시장 선도

그동안 MS는 PC시장에서 절대 강자였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경쟁자들의 등장과 애플의 엄청난 공세로 인해서 점차 밀려나고 있는데요.

이미 교육 시장까지 장악해버린 애플로 인해서 MS의 입지는 더욱 줄어들고 있습니다.

어쩌면 마지막이 될지도 모를 이번 도전이 MS의 미래를 결정지을 것으로 보이는 마큼, 윈도우10은 무엇보다도 PC 시장을 사수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을지, PC 시장에서의 윈도우10의 효과를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윈도우10부터 시도되는 새로운 도전들, 그리고 경쟁 업체의 만만치 않은 도전들. 한 치 앞도 보기 힘든 PC와 모바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이 과열되고 있습니다.

구글과 애플이 쥐고 있는 모바일 시장, 여전히 영향력을 행사하는 PC 시장, 이 둘은 결국 합쳐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하나가 될 것으로 보이는 IT 시장의 주권을 누가 잡게 될지 지켜보는 재미도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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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워치 사파이어, 유리보다 시야각도 좁고 더 어두워? 왜 그럴까

 사진 인용 : Paul
사파이어로 만들어진 애플워치와 애플워치 에디션 모델을 가지고 야외에 나갈때면 한 가지 신경쓰이는 것이 있습니다.

다름아닌 시야각과 화면의 밝기인데요. 이유는 사파이어가 빛을 반사하는 양이 많기 때문입니다.


   

사파이어는 기본적으로 빛을 반사하는 빛반사율이 기존의 유리와 비교할 경우 2배나 많을 정도로 빛의 산란이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애플워치를 들여다볼 때, 주변의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인데요. 화면 자체가 어둡다는 것이 아닌, 화면이 빛을 많이 반사하기 때문에 화면을 이리저리 둘러봐야 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진 인용 : Kārlis Dambrāns

애플워치는 사파이어 글라스를 사용하면서 긁힘이나 기스, 찍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파이어는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강한 물질인데요.

그러나 사파이어로 만들어진 애플워치가 완벽한것만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사파이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빛이 많은 곳, 야외에서 볼 경우 화면에 주변의 빛이 다소 많이 반사됩니다.

또한 휘어져있는 화면으로 인해서 눈으로 강하게 빛이 반사되는 경우가 있는데, 스테인리스 + 사파이어 글라스의 빛 반사로인해서 눈이 강하게 자극되기도 합니다.

사파이어의 빛반사율은 8.2%에 달하는데, 이는 유리가 가진 빛반사율 4.6%보다도 훨씬 높은 수준입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비즈니스인사이더에서도 지적한 바가 있는데요. 사파이어 글라스를 채택한 애플워치 모델의 시야각과 가독성 문제를 직접적으로 지적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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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파이어 빛반사율 8.2%
일반유리 빛반사율 4.6%

사진 인용 : Glen Lubbert
그렇다면, 기존에 사파이어로 만들어진 고급 시계는 왜 인기를 얻었던 것일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애플워치는 '액정'으로서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자신의 빛만 있어도 되지만, 시계는 주변광으로 보여지는 기기이기 때문에 반사율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고급 시계에서는 사파이어가 여러가지로 장점이 되었지만, 애플워치에서는 스스로 내는 빛을 약화시킬 만큼 사파이어의 빛반사가 단점이 되는 것입니다.

   


이는 모니터 제조 회사들이 빛반사가 적은 모델을 내놓는 것과도 일치한데, 모니터에 주변광이 지나치게 많이 반사될 경우 작업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결국 사파이어 글라스의 빛반사율이 높은 결과 디스플레이 자체의 콘트라스트 및 색상 표현력을 떨어뜨리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내년에 선보일 차세대 애플워치에서는 '빛반사율을 줄였습니다'라면서 홍보를 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이폰이 40층에서 떨어졌다, 그리고 살아남았다.

사진 (동영상은 아래에)
허리 높이에서만 떨어져도, 실수로 일어서다가 놓쳐도, 바람만 스쳐도 깨지거나 기스가 나는 경우가 있다고 말하는 스마트폰, 그러나 높은 곳에서 살아남은 폰이 있다고 하는데요.

주인공은 다름아닌 아이폰이었습니다. 그것도 무려 40층 높이에서 말이죠. 아이폰이 40층 높이에서 떨어지면서 동영상을 찍었다고 하는데 그것 또한 일품이었습니다.


   

아이폰이 추락하면서 기록한 영상의 시간만 무려 10초 정도. 그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가동안 아이폰은 많은 것을 남겼습니다.

바람 소리와 주변의 풍경들까지 모두 담겨 있는데요, 아픔이 느껴지는 충격 직전의 상황은 아슬아슬하기만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엄청난 높이에서 떨어진 아이폰 속 동영상이 어떻게 공개될 수 있었던 것일까요?


눌러서 동영상 재생

비법은, 이 폰이 40층에서 떨어졌음에도 별다른 손상 없이 '살아남았기' 때문입니다. 사고 아이폰의 주인은 두바이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진작가라고 하는데요.

그는 여행 사진을 전문으로 하는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더해서, 지난 2011년에는 베스트 아시안 오세아니안 포토블로그 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즉, 그냥 취미로 사진을 찍는 사람은 아니라는 것인데요. 이번 사건을 통해서 그가 평소에 아이폰으로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한다는 것 또한 알려지며 아이폰의 인기를 증명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아이폰을 가진 채 두바이에서 40층 높이의 건물에서 촬영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실수로 아이폰을 놓치고 말았고, 이내 폰은 바닥으로 돌진했습니다.

그럼에도 아이폰은 여전히 '촬영중'이었고, 이로 인해서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결코 보기 드문 장면이 촬영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 영상은 SNS를 통해서 공유되며 많은 인기를 얻었는데요. 10초에 달하는 영상에서 부르즈 칼리파를 비롯한 안갯속의 빌딩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바람 소리가 더욱 빨라지며 충돌이 머지 않았음을 알 수 있는데요. 그러나 그의 주장은 '한 개의 흠집도 없었다'는 것이었습니다.

과연 이 주장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몰라도, 40층에서 추락한 아이폰 속의 영상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폰이 생존했다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무려 40층에서 추락한 아이폰, 그러면서 촬영한 경치는 다시 보기 힘든 풍경이 아닐까 합니다.

40층에서도 살아남는 아이폰이 왜 허리춤에서 떨어져도 액정이 깨지는지는 여전히 미지수지만, 앞으로 더욱 튼튼한 폰이 되기를 기대해봐야겠습니다.



애플워치 칼로 긁어보니, 사파이어 vs Ion-X '흠집 테스트' 결과는?


애플워치는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권장되고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애플워치 스포츠는 상대적으로 다른 애플워치보다는 혹한의 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런만큼, 애플워치 스포츠의 액정과 알루미늄에 대한 강도 테스트는 당연할 것입니다. 과연 애플워치 스포츠는 얼마나 강한 모습을 보여줄까요?


   

결론부터 이야기를 하자면, 다소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애플워치에 적용된 사파이어 글라스 대비 애플워치 스포츠의 Ion-X 글라스가 약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약하다는 것이, 사용하기 힘들다거나 쉽게 상처가 난다는 의미로 약한 것이 아니라 사파이어와 상대적인 비교를 할 경우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애플워치는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흠집이나 찍힘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운동을 하면서 여러가지 운동기구를 사용한다면 당연하겠지만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애플은 애플워치에 Ion-X 글라스와 알루미늄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알루미늄은 분명 스테인리스보다는 약하지만, 잔기스나 흠집에는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애플이 알루미늄을 사용하는 영역은 거의 전방위적인데, 맥 시리즈, 아이폰 시리즈, 아이팟 시리즈, 아이패드 시리즈 모두 알루미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은 분명 찍힘에는 약하며 한 번 찍히면 회복이 힘든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잔기스나 생활기스에는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총평 : 일반 유리보다는 강하지만, 스포츠에 적합한지에 대해서는 미지수. 흠집에 약한 모습을 보이는 Ion-X 글라스와 스테인리스 스틸, 흠집에 강한 사파이어와 알루미늄.



맥북 역시 손바닥과 손이 자주 닿는 곳에도 알루미늄을 사용하였지만 몇 년이 지나도 특별한 기스나 긁힘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애플은 애플워치 스포츠에 알루미늄을 채택했습니다. 고급스러움에서는 스테인리스에 밀릴지 몰라도 오히려 강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반면 액정에서는 가격적인 이유로 Ion-X 글라스가 사용되었는데요. 사파이어 글라스 대비 약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Ion-X 글라스도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기존의 유리 대비 더욱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죠. 사파이어와 비교하는 것이 아닌, 일반 유리와 기존의 스마트폰에 사용되던 액정과 비교하자면 훨씬 장점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on-X 글라스와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진 애플워치 스포츠. 분명 활동적인 사람에게 꼭 알맞는 제품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