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5년 3월 6일 금요일

우리를 가난하게 만드는 7가지 행동과 생각들

사진 인용 : 플리커 <Charles Henry>

사람은 누구나 부유해지고 싶어합니다. 돈이 무조건 최고라는 것이 아니라, 가난한 것보다는 부유한 것을 선택하는 것은 당연한 인간의 본성일 것입니다.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싶어하고, 더 많은 것을 누리고 싶어하는 것이죠.

그러나 부에 대해서 다시금 정의를 내리는 것 부터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진짜 '부'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말이죠. 우리를 가난하게 만드는 7가지 행동과 생각들을 정리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1. 진짜 부유한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사람들은 부유해지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하지만 열이면 아홉은 이 부라는 것을 단순히 '돈'이라고만 한정짓는 것 같습니다. 막연히 돈이 있으면 그 다음에는 모든 것이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하지만 진짜 부는 그런 것이 아닙니다. 누군가는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부라고 말하기도 하고, 또 누군가는 건강이 '부'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를 '부'라고 생각하기도 하는데, 이처럼 우리는 먼저 무엇이 진짜 부이고 재산인지를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사진 인용 : 플리커 <liz west>

2. 목표가 너무 많고 하고 싶은 일이 많다.
사람들에게 목표를 물어보면 정말 한없이 많아집니다. 돈도 더 벌고 싶고, 승진도 하고 싶고, 멋진 차도 사고 싶고 운동해서 멋진 몸매도 갖고 싶고, 하고 싶은 일 되고 싶은 것들이 한 없이 많이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주일, 한 달 계획표를 보게 되면 모두 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해야 할 일들, 하고 싶은 일들이 한없이 나열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의지를 가지고 시작하더라도 이내 지치게 되는 것이죠. 그러니 가장 중요한 일 단 1가지를 우선적으로 목표를 세워두고, 그 다음으로 중요한 두 세가지 일들을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인용 : 플리커 <ankakay>

3. 자산을 만드는 방법을 모른다.
막연히 은행에 저축을 하거나, 그저 적당히 들어온 만큼 돈을 사용하고 남는 돈을 저축하거나, 급히 필요한 경우를 위해서 막연히 어느정도의 돈을 떼어 두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은 자산을 만들고 불리는 것과는 거리가 멀 것입니다.

진짜 자산을 만들기 위해서는 10년~20년 단위로 폭 넓게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총 자산은 어떠하고, 부동산은 어떻게 되며 이사 계획이나 자녀교육에 들어가는 예산, 가외의 지출 등을 고려해서 필요한 자산과 목표로 하는 자산들을 심도있게 설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진 인용 : 플리커 <Vinoth Chandar>

4. 혼자서 모든 일을 다 해결하려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족 내의 문제는 직접 나서서 모두 해결하려고 하고, 친구들의 고민도 잘 들어주는 멋진 친구가 되려고 하며 아이들에게는 멋진 아버지이자 어머니가 되려고 합니다.

그러면서도 자신을 위한 시간도 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어느것 하나도 제대로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가족과 대화를 통해서 해야 할 일을 나누고, 서로 도와줄 필요가 있습니다. 하기 힘든 일은 분명하게 나누고 적절히 분산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탁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사진 인용 : 플리커 <Peter Dutton>

5. 자신의 마음을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일을 하면서도 왜 이 일을 하는지, 이 일을 하는 것이 정말 기쁜지,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나 목표가 무엇인지를 제대로 인식하거나 깊이 있게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막연하게 살아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목표를 세웠다고는 하지만 막연히 '부자'가 되려는 계획만 세우는 경우도 있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큰 사건이나 사고 앞에서 쉽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누구든 불의의 사고를 당할 수도 있고, 알 수 없는 질병에 걸릴 수도 있으며, 하루 아침에 집이 타버릴 수도 있습니다. 목표나 목적이 뚜렷하지 않다면 그런 상황에서 쉽게 무너질 수 있는 것이죠. 내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하고 깊이있게 자문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사진 인용 : 플리커 <Morgan>

6. 다른 사람을 고려하지 않는다.
그저 자신의 인생이라는 생각에만 집중한 나머지, 다른 사람이 바라보는 자신에 대해서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현실 친구들이 아닌 SNS를 통해 알게된 친구들, 밖에서 만나는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 대한 행동을 마음대로 하는 것이죠.

그러나 SNS 기록은 대부분 지워지지 않고 남게 되며, 다른 사람들에게 하는 행동은 어느새 자신의 진짜 모습이 되어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언제 어느 순간에 자신에게 영향을 미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대했던 바로 그 행동으로 자신에 대한 평판이 나빠지고 기회를 놓치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사진 인용 : 플리커 <greg westfall>
   
7. 현재 하는 일이 행복하지가 않다.
가장 중요한 것으로서 '현재 행복한가?'에 대한 고민을 해보지 않는 것입니다. 누군가는 이러한 질문을 하면 이상주의라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사람은 결국 '현재'를 살아가는 것이지, 노후에 나이가 들어서 70~80이 되었을 때의 행복을 위해서 지금의 행복을 포기하는 것은 진짜 부유한 삶이 아닐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행복한 일을 해야 하고 지금 자신과 가족과 친구들이 행복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자녀들의 성장기는 다시 오지 않으며 그 때 아버지가 직장에서 모든 시간을 보내는 사이 자녀와 부모의 사이는 겉잡을 수 없을 만큼 멀어질지 모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지금, 행복한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누구나 행복하기 위해서 일을 합니다. 열심히 공부를 하고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해 나갑니다. 누군가에게 미소를 지어주고, 미안하면 사과하고, 고마우면 고맙다며 표현하는 일들은 모두 행복한 삶을 위해서 그렇게 해야겠다고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그렇다면, 바로 지금 행복해지기 위한 플랜을 짜야 할 것입니다. 언젠가의 행복을 위해서 지금의 행복을 포기하지 말고 지금 행복하고, 더 나은 행복을 위한 선택을 하는 것이 진짜 부유해지는 지름길이 아닐까 합니다.
우리를 가난하게 만드는 7가지 행동과 생각들을 그대로 뒤집어보세요. 그러면 어느새 우리를 부유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이 되어줄 것입니다. 바로 지금, 행복한 일을 선택해보세요. 나와 내 가족과 모두를 위해서 말이죠.


유럽에서도 철수, 삼성 노트북 세계 8위 추락에 모니터 판매율도 '뚝'


최악의 기록을 보여준 2014년 삼성 스마트폰 시장의 충격으로 인해 사람들의 관심이 삼성 스마트폰에 쏠려 있을 동안,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추락은 계속되어 있어서 충격을 던져주고 있습니다.

가장 큰 추락을 보인 부분은 다름아닌 노트북 시장이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8위로 추락하며 충격을 던져주고 있는데요.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겨우 2.7%밖에 안되며 8위로 떨어진 것입니다.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출하된 노트북은 모두 1억 7550만대였습니다. 점유율에서 1위를 차지한 기업은 HP로서 무려 20.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레노버로서 17.5%를 점유한 채 2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물론, 레노버는 이번 슈퍼피쉬 악성코드 논란으로 상당한 충격을 입을 것으로 보이지만 삼성전자는 이미 돌이킬 수 없을만큼 노트북 시장에서 이렇다 할 판매율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삼성 노트북의 침몰은 앞서 2013년부터 시작된 시장 철수에도 있을 것입니다. 2013년에는 동아프리카에서 철수하더니, 2014년에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도 철수했으며 유럽의 중저가 시장에서도 철수를 선언하고 말았습니다.

   
즉, 저가 시장에서는 제대로 된 수익을 올리지 못하자 판매율에 있어서 중요한 기점이 되는 중저가 시장을 놓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그 사이 삼성전자는 타블렛에 집중했지만 타블렛도 2014년에 판매율이 뚝 떨어지면서 곳곳에 악재가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한참이나 글로벌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던 모니터의 경우도 점유율이 나날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무려 4년간이나 1위를 지켜왔지만 이제는 3위에서 4위까지 떨어진 것입니다.

델이 15.8%로 1위에 올랐으며 AOC 필립스가 14.3%로 2위에 오른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이에 대해 수익성 개선을 위해서 사업 개편을 진행했기 때문이라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글로벌 시장에서의 점유율 하락은 분명 큰 충격을 던져줄 것입니다.

아프리카 시장 뿐만 아니라 유럽 시장에서까지 철수를 한 상황에서 점유율 회복은 당분간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더구나 타블렛 시장까지 줄어드는 상황에서 삼성전자의 PC 판매를 끌어올릴 방안은 없을지 더욱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불법 보조금 신고하면 200만원 증정?

사진 인용 : 플리커 <Intel Free Press>

통신사들의 경쟁이 점입가경으로 가다보니 이제는 서로를 견제하기 바쁜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금으로 경쟁을 하는 것이 아닌, 서로를 견제하고 눈치보기에 급급한 것이죠.

급기야 지난 주말에는 스마트폰 불법 보조금을 지급하는 매장을 적발해서 자신의 통신사에 신고할 경우 건당 200만원을 증정한다는 통신사의 발표까지 나오기도 했습니다.

   
즉, A라는 통신사 직원들에게 B나 C 통신사에서 지급하는 불법 보조금 정황을 포착하고 신고할 경우 최소 2건을 충족한다면 건당 200만원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다른 통신사들의 불법 보조금을 통신사들끼리 나서서 단속을 하고 있는 것이죠.

물론 올바른 단통법의 정착을 위해서는 불법 보조금이 사라져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애초에 단통법의 도입 취지였던 통신요금의 현실화와는 달리 요금제 경쟁은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대리점들은 줄어든 손님으로 인해서 이렇게 서로를 견제하고 감시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200만원을 증정한다는 통신사들의 돈 역시 소비자들의 주머니에서 나온다는 점에서 이러한 정책은 문제일 수 밖에 없습니다.

   
스마트폰 불법 보조금을 신고하고, 서로 감시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소비자들의 혜택을 높여서 소비자들이 그 혜택을 받기 위해서 통신사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올바른 단통법의 방향이 아닐까요?

이미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단통법이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문제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더욱 어두운곳으로 스며든 불법 보조금으로 인해서 극소수의 소비자들만 혜택을 보는 문제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는 사라지기 힘들어 보입니다.

불법 보조금을 신고하고 200만원을 받고자 나서는 대리점들로 인해서 소비자들의 혜택에 돌아가야 할 관심이 분산되고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은 아닐지 우려가 됩니다.


T가족포인트 3개월만에 폐지, 배 째라는 SK

사진 인용 : SK / 블로터

SK에서는 T가족포인트라는 이름의 새로운 서비스를 런칭하면서 지난해 단통법 시행 이후 무려 1천만명 가까운 사용자들을 T가족포인트로묶어 놓았습니다. 그러나 채 3개월도 지나기 전에 T가족포인트를 폐지해 버렸는데요.

이제는 T가족포인트에 가입할 수도 없고, 기존에 T가족포인트에 가입된 사람들의 포인트 적립도 더이상 이뤄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가족 수에 따라서, 그리고 사용 기간에 따라서 포인트를 적립해주던 서비스를 없애버린 것입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SK는 약관을 들이밀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언제든 폐지가 가능한 서비스였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문제를 수수방관한 방통위나, 대놓고 소비자들을 우롱하는 SK나 모두 한통속일 것입니다.

2인에서 5인까지 뭉쳐서 SK를 계속 이용할 경우 매월 포인트가 적립되고, 해당 포인트로 단말기 교체 및 유료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었던 서비스였던 T가족포인트는 지난해 11월 첫 도입되었지만 바로 폐지된 것입니다.

2년간 사용할 경우 무려 60만원이나 적립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족구성원 중 한 사람은 무료로 스마트폰을 바꿀 수 있음에도 그렇게 해주지 않고 있는 것이죠.

SK는 T가족포인트가 불법 보조금으로 규정될 수 있는 만큼 폐지가 어쩔 수 없는 입장이며, 방통위로 인한 결과라고 하지만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했던 KT나 LG에서는 다른 서비스로 대체한 반면 SK는 아예 폐지시켜 버린 것입니다.

   
요금을 깎아주거나, 혹은 적립된 포인트로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아닌, 소비자를 우롱하는 이러한 방식의 서비스 폐지가 당연하다면, 이러한 서비스를 믿고 이용한 소비자들의 정당한 해지 권리도 당연할 것입니다.

SK에서는 약관만을 언급하며 경영상황 등에 따라서 제도 자체를 중단하거나 폐지할 수 있다는 조건과 내용을 알렸기 때문에 법적 문제가 없다고만 반복할 뿐 소비자 권리는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T가족포인트의 폐지로 인해서 애꿎은 소비자들만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과연 이러한 방식이 올바른 것인지는 다시금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2015년 3월 5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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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박스 무료' 사기 피해 속출, 부모님 세대가 타겟 '예방법'은?

사진 인용 : 오토타임스

부모님의 블랙박스가 갑자기 새 것으로 변경되었다면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실제로 블랙박스를 무료로장착해준다며 고객들을 유인한 다음 대금을 청구하거나 계약한 상품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우선적으로는 '무료'라는 말로 속입니다. 그리고는 설치를 하고 절차상의 카드 승인만 필요하다며 카드를 가져가서는 24개월 할부 분납으로 결제를 해두거나, 몰래 결제를 해버리는 식으로 사기를 쳤습니다.


   
실제로 한 피해자는 차량용 블랙박스를 무상 장착해준다는 권유를 받고는 신용카드로 200만원 가량을 결제했고, 차후에 이통사의 선불식 통화권을 200만원 가량 받기로 했지만 받지 못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또한 이동통신요금을 신용카드로 변경하기만 하면 블랙박스를 주겠다는 권유로 인해서 건네준 카드로 인해 매월 결제가 되고 있다는 사실을 한참 후에야 발견하는 경우도 많이 있었습니다.

가장 많은 피해 사례로는 선불식 통화권을 지급하는 것으로서 통화권을 준다고 유인한 다음, 지급하지 않는 방법에 많이 당했다고 합니다. 또한 신용카드의 번호를 알아낸 다음, 비용을 임의로 결제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피해금액대는 생각보다 컸는데요, 절반 이상이 100만원에서 200만원 사이의 피해를 당한 것으로 드러났고, 100만원 미만도 40% 정도로서 상당한 피해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Q. 피해를 예방하려면?
A. 무료라고해서 무조건 신청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계약을 하기 전에 판매자의 방문판매업 신고증이 있는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신용카드의 번호나 주민등록번호, 민증, 운전면허증 등을 쉽게 알려주거나 건제누는 일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결제가 할부로 이루어지게 되면 매월 확인이 힘들거나, 뒤늦게 알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매월 사용내역을 꼼꼼히 알아보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를 쉽게 제공하지 말고, 계약서를 잘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대 200만원에 이르는 블랙박스를 무상으로 준다고 한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도 꼭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아이핀 시스템 전체가 해킹당해, 75만건 불법 발급 사용


주민번호를 대체할 수단으로 알려졌던 아이핀이 자체적으로 해킹됨에 따라서 행자부에서는 공공아이핀 시스템 자체를 전면 재구축할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온 국민의 보안이 뚫려버린 것입니다.

더구나 정부에서 권장한 주민번호 대체수단인 공공아이핀이 해킹당함에 따라서 국민들의 불안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달 28일부터 2일 오전까지 공공아이핀 시스템이 해킹 공격을 받은 것이죠.

   
하지만 이러한 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음에도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며 더욱 비난을 사고 있습니다. 단기간에 아이핀 발급량이 증가함에 따라서 조사를 한 결과해킹 및 부정발급된 것을 알았음에도 바로 보고하지 않은 것이죠.

더구나 이번 부정 발급 사태는 주민번호를 도용해서 발급한 것이 아닌, 아예 시스템 자체에 해킹을 시도한 다음 공공아이핀을 만든 것으로서 시스템 자체적인 문제가 있음을 드러낸 것입니다.

거듭거듭 은행권과 카드사를 비롯해 많은 해킹 및 유출 사고가 있어 왔음에도 이러한 시스템 보안 및 보완에 신경을 쓰지 않았음을 여실히 드러내는 사건이 아닐까 합니다.

행자부에서는 현재 시스템을 수정해서 해킹 공격을 차단한 채, 경찰청을 통해 수사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미 발급된 아이핀 가운데 무려 17만건 이상이 게임사이트 등에서 사용된 것으로 보여 실질적인 금융 사고 및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Q. 아이핀이 뭔가요?
A. 아이핀이란 인터넷 개인 식별 번호로서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해서 인터넷을 통해 신분을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Q. 주민번호와 차이가 있나요?
A. 태어나면서부터 자동으로 생성되는 주민번호와 달리 아이핀은 주민등록번호가 아닌 독자적인 번호 사용으로 유출의 우려가 낮고, 아이핀이 노출될 경우 얼마든지 새로 발급받을 수 있어서 보안성이 높습니다. 또한 개별 주민번호가 웹사이트에 저장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주민번호가 유출되어서 국민들의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서 만들었다는 공공아이핀이, 시스템 자체 해킹으로 무려 75만개 이상이나 그냥 만들어질 정도라면 시스템의 근본적인 문제가 있음을 보여준 사태가 아닐까요?
더구나 이번에 해킹 및 불법 발급에 사용된 공인인증서와 패스워드는 모두 동일한 것이라고 하니, 하나의 공인인증서로 75만개를 만들 동안 그 어떠한 시스템적인 제재가 없었다는 점이 더욱 큰 충격을 던져주고 있습니다.


뱅크월렛카카오 사용하시나요? 하루 만명도 사용 안해, 이유는..


뱅크월렛카카오는 새로운 서비스라고는 하기 힘들었지만, 편의성면에서 보자면 새바람을 일으키기에는 충분했습니다. 초기 이벤트도 상당히 오래 했었고, 무엇보다도 국민메신저인 카카오톡과 함께였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11월 기준 117만명에서 12월에는 61만명으로 줄어들더니, 1월에는 43만명으로 줄어든 사용자 수는 이러한 뱅크월렛카카오의 실패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근본적인 원인이 아닐까 합니다.

왜 사람들은 뱅크월렛카카오를 멀리하는 것일까요? 하루 이용자가 겨우 1만명 정도에 그치고 있는 뱅크월렛카카오는 우선 기존의 모바일뱅킹을 대체할 수 없는데다, 추가적으로 가입을 해야 하고, 새로운 사용 방법을 익혀야 하기 때문에 시장 안착이 힘든 것으로 보입니다.

   
계좌번호를 몰라도, 친구의 카카오톡 아이디만 있으면 돈을 송금할 수 있어서 여러가지 축의금이나 점심값 계산, 회비 등을 낼 때 붐을 일으킬 것이라는 초기 전망과는 달리 실질적으로 이용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한 달에 43만명 수준으로 이용하는 뱅크월렛카카오는 시장의 대표적인 서비스라고 하기 힘든, 미풍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이죠. 카카오톡 전체 가입자만 3700만명이 넘는 것을 감안하자면 1/100 수준인 셈입니다.

이용률 저조의 또 다른 원인으로 불리는 것은 충전이 하루 50만원 한도라는 것과 송금액 역시 하루 10만원 제한으로서 완벽한 모바일 뱅킹으로서 자리매김하기에 애매하다는 것입니다.

결국 이 금액을 상회하는 돈을 이체받거나 이체하려면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또 다시 사용해야 하는데, 결국 이러한 과정이 2중으로 불편을 초래한다는 것입니다.
시작은 좋았지만, 결과적으로 볼 때 뱅크월렛카카오가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송금 금액 제한과 같은 것을 해결하고, 더욱 편리하면서도 친숙하게 다가올 수 있는 서비스를 보여줘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5년 3월 4일 수요일

3월 4일 일시 무료앱 part.3 - 아이폰6 플러스 & 아이패드 에어2 어플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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