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3일 금요일

내비 3종 비교. 스쿨존을 피하기 위한 노력.


요즘 운전자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곳이 있죠. 바로 학교 앞입니다.

민식이법이 도입되면서 여러가지 파장이 있지만, 일단 스쿨존에서 운전자들이 더욱 조심하게 되긴 했죠.

저만 해도 가능하면 스쿨존으로 진입하지 않기 위해 길을 둘러가기도 하는데요.






문제는 제가 늘 다니는 아는 곳이 아니라 초행길이라면 어쩔 수 없이 스쿨존을 지나가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밖에 없다는 거죠.

 특히 초행길에서 스쿨존을 만나면 감속하는 반응이 늦어질 수도 있고, 이 경우엔 민식이법을 떠나서 운전자나 보행자나 위험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초행길에 사용하는 내비에서 스쿨존을 미리 확인할 수 있거나 다른 경로를 알려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다행히 저만의 바람은 아니었나봅니다.




민식이법 이후에 여러 내비들이 어린이보호 구역에 진입했을 때 운전자들이 조심할 수 있도록 알림 기능을 강화했더라고요.

저는 평소에 티맵, 아틀란, 네이버 지도 중에 필요에 맞게 번갈아가며 사용하고 있는데, 이 3가지 내비에 있는 스쿨존 기능을 한번 확인해봤습니다.



#1. 티맵

- 스쿨존 진입시 경고 알림 어린이 목소리로 변경
- 시각적으로는 아쉬운 알림 팝업
- 설정 -> 단속, 주의구간 안내 -> 어린이 보호구역




티맵은 스쿨존에 진입했을 때 경고 알림을 강화했습니다. 운전자가 바로 분별할 수 있도록 스쿨존 구간에서만 목소리를 어린아이 목소리로 바꿨습니다. 이건 꽤 효과적인 것 같아요.

대신 스쿨존 알림 팝업이 생각보다 작아서 눈에 바로 들어오지는 않더라고요. 소리를 낮춘 상태에서는 더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 새로 추가된 설정이 아니라 기존 기능이 강화된 거라 아마 대부분 이미 활성화되어 있을 겁니다.




만약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면, 설정이 눈에 띄게 만들어져있지 않아서 찾기가 좀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안 경로를 포함해서 스쿨존을 미리 확인하기 위한 조치는 아직 준비되지 않은 것 같네요. 아마 곧 추가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kt.tmap.ku



#2. 아틀란
- 스쿨존 회피경로 탐색
- 눈에 바로 들어오는 스쿨존 경고 안내
- 설정 -> 스쿨존 설정 -> 각 기능 활성화


(좌 스쿨존 우회경로 On / 우 스쿨존 우회 경로 Off)


아틀란 내비게이션은 이 세가지 내비게이션들 중에선 유일하게 스쿨존 회피경로 기능이 있습니다. 스쿨존을 지나지 않는 길을 안내해주는 거죠.

물론 목적지가 어린이 보호구역을 반드시 지나야만 하는 경우엔 어쩔 수 없이 대안경로가 나타나진 않죠.

그리고 길을 돌아가는 이유가 스쿨존 때문이라고 표시가 된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경우엔 경고안내도 눈에 확들어와서 좋았는데요.

내비 화면을 가려버릴 정도로 노란색으로 크게 표시해주니까 운전 중에도 눈에 잘 들어왔습니다. 음성안내를 끈 경우에 특히 만족스러웠어요.

설정에 접근하기도 좋았는데, 스쿨존을 위한 설정내역이 따로 생겼더라고요. 




대신 자동으로 활성화되지는 않아서 기존에 사용하시던 분들은 반드시 직접 들어가서 활성화를 해줘야만 합니다.

초행길에서 스쿨존이 걱정되시는 분들이라면 현재까진 아틀란이 가장 직접적인 효과가 있어보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mappers.AtlanSmart&hl=ko



#3. 네이버지도
- 어린이 보호구역 경고 안내 강화
- 다른 알림보단 낫지만 눈에 잘 들어오지는 않는 경고 안내
- 설정 -> 내비게이션 설정 -> 안내 항목 사용자화 ->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출처 : 네이버지도 공식 블로그

네이버지도 내비게이션도 티맵처럼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경고 안내를 강화했습니다.
 

그리고 별도의 알림창도 뜨는데요. 그래도 운전 중에 눈에 확 들어올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별도의 설정은 가장 찾기 어려웠는데요. 사실 기본안내에도 포함되어 있긴 해서 큰 상관은 없었습니다.

아직은 어린이 보호구역에 대한 운전자 친화적인 기능이 많이 개선되지는 않았지만, 네이버지도 내비게이션도 스쿨존 안내에 대해 관심을 갖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hn.android.nmap&hl=ko

 
이렇게 민식이법에 대응해서 이미 개선된 방안을 제시한 내비게이션도 있고, 아직 개선 중인 내비게이션도 있죠.

소비자의 필요를 고려해서 끊임없이 개선하는 모습이 본받을만 하네요.

또 한편으론 정말 실질적인 대비책을 알려줘서 고맙기도 한데요. 모든 운전자가 이런 최신 기술들을 활용해서 더욱 조심한다면 민식이법에 대한 걱정을 조금은 덜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