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고속 충전은 USB-PD 충전에 힘입어 엄청난 속도로 향상되고 있습니다. PD는 Power Delivery인데 USB-PD 충전은 모든 기기를 위한 단 하나의 충전기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C타입 커넥터로 전력을 공급하고, 굉장히 빠른 속도로, 스마트폰뿐 아니라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로, 안전하게 충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USB PD 충전을 사용하려면, PD 충전기와, PD 케이블과 PD 충전을 지원하는 기기가 있어야 합니다.
C타입 단자가 있다고 해서 다 PD 충전을 지원하는 건 아닌데요. 아마 갤노트10처럼 최신 스마트폰을 사용중이라면 기본 충전기가 PD충전을 지원할 겁니다. 아이폰 고속충전도 PD충전이죠.
이렇게 PD충전은 점점 대중화되고 있는데요.
무선충전기는 어떨까요? C타입 포트를 탑재한 무선충전기들도 모두 PD충전 입력을 지원할까요?
저도 사실 별생각 없이 사용해왔었는데, 생각해보니까 PD 충전이 대중화된 지 시간이 꽤 지났지만, 그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무선충전기 중에서, 퀵차지가 아닌 PD 충전 입력을 지원하는 기기는 거의 없는 거 같습니다.
그러니까, 집에 있는 PD 충전기와 고속 무선충전기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무선충전기가 PD 충전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따라서 무선충전 속도도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걸 새삼 느끼게 된 건 주파집 15W 초고속 무선충전기 HW01의 스펙 때문인데요.
제가 무선충전기 등 충전 관련 제품들은 스펙이 정말 중요하다고 강조해왔는데, 저도 계속 배울 점들이 늘어나네요.
아무튼 이번에 사용해본 주파집 15W 초고속 무선충전기 HW01은 자칭 국내 최초 스펙을 탑재했다고 합니다.
확인해보니까 자칭이라기보다는 자타공인에 가까울 것 같은데요. 아래의 스펙을 모두 제대로 지원하는 건 최초라고 하네요.
- PD 고속충전 지원
- 15W 충전 지원
- 아이폰 고속충전 지원
- 듀얼코일 양방향
15W 무선충전을 지원하는 무선충전기도 잘 없긴 한데, PD 충전, 특히 PD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기기는 정말 거의 없다고 하더라고요.
스펙이 더 짱짱해지면서 가격을 좀 올릴 줄 알았더니 15,8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탁상용 무선충전 거치대를 검색해보니까 대부분 주파집 초고속 무선충전기보다 가격이 높네요.
사실 무선충전기, 무선충전 거치대에서 확인해야 할 스펙들은 단지 ‘고속충전’ 여부만이 아니죠. 알아봐야 할 게 더 많은데요. 그 스펙들을 다루기에 앞서서 주파집 고속 무선충전기의 실제 충전 실험 결과부터 알아볼게요.
충전 실험
1. 일반 PD충전기 + 주파집 무선충전기 (V50s)
방전 : 9V 500mAh 충전
전원 On : 9V 1.3A 충전
LG 스마트폰은 고속 무선충전 호환이 되지 않아서 5W 무선충전만 되는 경우도 많은데, 주파집 고속무선 충전기로는 빠른 속도로 충전이 가능하더라고요. 참고로 V50s엔 두꺼운 듀얼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상태였고, V50s의 배터리 용량은 4000mAh입니다.
사실 LG 스마트폰에 15W 충전까지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그러려면 12V 출력의 충전기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2. 주파집 퀵차지 충전기 + 주파집 무선충전기 (갤럭시S10 플러스)
입력 속도 : 12V 1A
30분 충전 : 41% -> 63% (22%)
주파집 고속무선 충전기는 스펙상으로 갤럭시에 최대 10W 고속 무선충전을 지원합니다. 무선충전기로 입력되는 전력이 넉넉하기 때문에 10W 정격 충전은 거뜬할 것 같네요.
실제 충전 속도도 준수한데요. 1시간반이면 60-70%가량 충전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참고로 갤럭시S10 플러스의 배터리 용량은 4100mAh입니다.
3. 일반 PD충전기 + 주파집 무선충전기 (아이폰8 플러스)
20분 충전 : 9% -> 26%
35분 충전 : 9% -> 37%
아이폰의 경우는 7.5W 고속무선충전을 지원해서 안드로이드폰에 비해 상대적으로 충전속도가 느립니다. 하지만 용량이 2691mAh밖에 안돼서 대략 20분에 15%가량 충전이 가능하네요.
아이폰의 배터리가 1% 남은 상태에서 유튜브를 재생하고 무선충전을 진행해보니까, 다행히 배터리가 충전되는 속도가 더 빨랐습니다.
4. 대기전력소모
폰X : 9V 12mAh
무선충전 거치대에 스마트폰이 올려져 있지 않더라도 미세하게 전력이 소모됩니다. 스마트폰을 충전할 때의 1/100 수준이네요.
안전 기술
고속 무선충전을 지원하면 당연히 더 좋지만, 고속충전 기술은 부차적인 기능입니다. 급속충전이 필요하다면, 유선케이블에 연결해야죠. 무선 충전은 스마트폰을 편하게 올려두고 상시 충전하는 용도니까요.
무선충전기에서 가장 중요한 스펙은 안전기술인데요.
기본적으로 호환성이 어떤지,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한지, 정식 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해보는 게 좋습니다. 보호 IC칩을 탑재하는 건 기본이죠.
주파집 고속무선충전 거치대의 안전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PD 충전, 퀵차지 충전, 일반 충전 호환
- FOD(금속 이물질 감지) 지원
- 보호 IC : 과전류, 과충전, 회로단락, 과전압, 과열 보호
- KC인증
- NPO 104 캐패시터(안정성 및 충전효율 관리) 4개 탑재
- 기기 및 배터리 상태에 따라 최적화된 충전 지원
- Qi 표준 인증
- 무선충전 코일과 PCB 회로의 분리
주파집 초고속 무선충전기는 Qi 표준 인증을 받았습니다. 즉 Qi 표준 규격 무선충전을 지원하는 아이폰, 갤럭시, G-V시리즈 등 대부분의 스마트폰들과 호환성의 문제가 없죠.
또 일부 충전기들은 입력값이 9V 1A에서 9V 0.1A로 충전량이 물결치는 경우도 있고, 배터리 잔량에 상관없이 고속으로 전류를 밀어 넣는 경우도 있는데요.
전류가 불안정하게 공급되거나 기기에 맞지 않는 전류가 공급된다면 당연히 기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직접 전류를 측정해본 결과 주파집 초고속 무선충전기는 입력값의 편차가 안정적이었고, 충전량에 따라서 충전 속도가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이 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핵심 부품인 NPO가 하나에 3천원 정도 한다고 하네요.
또 무선충전은 발열을 동반할 수밖에 없는데, 발열이 심해지면 충전 효율이 감소합니다. 발열의 원인은 충전 코일과 PCB 회로인데요. PCB 회로가 특히 뜨겁습니다. 그리고 이 두 부품이 가까이 있으면 시너지가 발생하죠.
그래서 주파집 고속 무선충전기는 PCB 회로를 거치대 발판 부분으로 내려버렸습니다. 그래서 충전을 해보면 발열이 있긴 한데, 바닥만 뜨겁고 충전하는 부분엔 미지근한 수준입니다. 덕분에 장시간 올려두고 사용해도 발열로 인한 속도 저하가 거의 없더라고요.
실사용 소감
마지막으로 무선충전 ‘거치대’로써의 사용성을 정리해봤습니다.
- 스마트폰과 닿는 면이 플라스틱이다.
- 실리콘처럼 먼지 범벅이 되지 않는 건 좋다.
- 하지만 이물질로 인해 기기에 상처가 나지 않게 신경 써야 한다.
- 유리재질의 스마트폰을 올리면 느낌이 굉장히 부드럽다.
- 받침대와 바닥에 실리콘패드가 있어서 미끄러지지 않는다.
- 받침대의 길이가 넉넉해서 케이스가 두꺼워도 안정적으로 거치할 수 있다.
- 내가 사용한 제품 기준, 단자가 약간 헐겁다. 당기면 쉽게 빠진다.
- 연결이 끊어지면 LED가 꺼진다. 충전 중엔 파란색, 완충 시엔 초록색.
- 각도가 60도라 노트북 옆에 스마트폰을 놔둘 경우 딱 편안하다.
- 얼굴인식과 지문인식도 편안하다.
- 대신 화면을 터치하면 덜렁거린다. 재질이 단단하지 않고 유연하다.
- 가로 세로 거치 모두 안정적이다.
- 가로 거치 충전 속도도 동일하다.
- 코일은 두개지만 가로로 두 대 충전은 못 한다. 거치가 안된다.
- 발열 저하가 체감된다. 바닥은 확실히 뜨겁다.
- C to C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다.
- 케이스가 두꺼워도 충전된다. (스펙상 1cm까지 인식)
사실 전반적으로 1만원대 무선충전기가 맞는 건가 싶은 스펙과 사용성이었는데요. 가성비 고속 무선충전기를 찾았다면 주파집 고속 무선충전 거치대가 답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고로 주파집 고속 무선충전기를 5분에게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될 겁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 가성비 고속무선 충전기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