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전한 구성품에 속아 아이폰이 고속 충전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모르시는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 아이폰8 이후 최신 아이폰은 5V 2.4A 고속충전뿐 아니라 9V 18W 고속 충전도 가능한데요.
이전엔 그렇게 하려면 돈이 조금 많이 들었습니다.
C-라이트닝이라는 이 독특한 정품 케이블만 2만5천원이고, 30W짜리 맥북 정품 충전기는 5만5천원입니다. 즉, 8만원을 소비해야 아이폰을 고속충전할 수 있었던 거죠. 지금은 아이패드 프로용 18W 충전기도 나오긴 했지만요.
이전엔 이 C to 라이트닝 케이블이 애플 공식 판매 사이트 외에는 구경조차 못했었는데요. 다행히도 애플이 서드파티 제조사들에서도 이 케이블을 만들 수 있도록 허락해줬습니다. 덕분에 애플의 MFi 인증을 받은 C to 라이트닝 케이블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죠.
오늘 이야기할 케이안 아이폰 고속 케이블 역시 MFi 인증을 받은 C to 라이트닝 케이블입니다. 가격은 12,900원 정도로 합리적이고, 아이폰 정품 케이블에 비해 내구성이 훨씬 좋아서 최종 가성비는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케이안은 전용 PD 충전기도 판매하는 업체라서, 최적화된 아이폰 고속 충전기 + 고속 케이블 구성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폰의 18W 고속 충전은 퀵차지 고속충전 기술 대신 이 PD 충전 기술을 활용한 기능입니다.
물론 아이패드 고속 충전도 이 PD 충전 기술을 활용한 것이고, 케이안 MFi C to 라이트닝 아이폰 고속충전 케이블로 아이패드 고속 충전 역시 가능합니다. 아이패드 프로의 경우는 최대 30W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데요.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충전 속도를 두 배 가까이 빠르게 해줄 이 케이안 아이폰 고속 충전 케이블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주요 스펙
제품명 : 케이안 MFI C94 C to 라이트닝 8핀 고속 충전 케이블
링크 : https://smartstore.naver.com/kanlab/products/4629028848
가격 : 12,900원
충전 규격 : PD 3.0 / QC 3.0
호환성 : MFi 인증 / 애플 공식 정품 C94 칩 사용
최대 전력 전송 : 3A 60W
안전 인증 : FCC 전자파 인증 / SVHC REACH / ROHS
소재 : 2중 나일론 특수 코팅 / 메탈 소재 / PVC 소재 / 무이음 단자 / 고급 니켈 도금
데이터 전송 : 480Mbps
길이 : 1.2m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PD 충전과 퀵자지 충전을 동시에 지원한다는 것, 그리고 최대 3A 60W 전력을 전달할 수 있다는 스펙입니다.
물론 아직 라이트닝 단자로 60W 충전을 할 일은 없지만, 그 이하의 전력을 안정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이후에 개발될 기술에도 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아이폰 18W 고속 충전
애플 공식 홈페이지의 설명에 의하면, 이 C-라이트닝 고속 케이블을 사용해서 아이폰Xs를 30분에 50%까지 충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충전 실험에서도 분당 1% 이상의 충전 속도를 보여줬는데요.
아이폰8 플러스 충전
1시간 충전 : 7% -> 82%
10분 충전 : 42% -> 55%
아이폰Xs(2658mAh)와 비슷한 배터리 용량을 가진 아이폰8 플러스(2691mAh)의 경우 1시간 동안 충전했을 때 배터리가 7%에서 82%까지 증가했습니다. 70% 전후부터는 안전을 위해 고속 충전이 제한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공식 홈페이지의 설명과 어느 정도 유사한 충전 속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10분 동안 잠깐 충전한 경우에도 13% 충전되었습니다. 참고로 모든 상황은 아이폰의 전원은 켜지고 화면은 꺼진 상태였는데요.
50% 수준의 아이폰8 플러스를 충전할 때 측정한 상황별 충전 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원 off : 5V 1.8A 전후
전원 On / 화면 Off : 9V 1.2A 전후
화면 On : 9V 1.8A 전후
전력 소모량도 고려해야겠지만, 충전시 전력 공급량 자체는 화면이 켜져 있을 때, 폰을 사용할 때 더 높다는 점은 알아두면 좋을 것 같네요. 충전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발열이 더 심해지는 것도 이것과 관련이 있겠죠.
참고로, 이 케이블을 사용해 아이폰을 충전하면 '충전 중' 아이콘이 두 번 나타납니다. 처음엔 잠시 5V로 충전을 하다가 이후에 9V로 전압이 올라갔는데, 이때 한 번 더 충전 중 마크가 나타나더라고요. 충전 중 마크가 두 번 나타났다면, 이제 9V 충전이 시작된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3. 아이패드 미니 충전 실험
아이패드 미니 5세대의 배터리 용량은 5124mAh로 아이폰 Xs의 두 배 정도 되는 배터리 용량을 품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5세대도 18W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데요.
아이패드 미니 5세대를 가진 지인에게 케이안 아이폰 고속 충전 케이블로 충전을 부탁을 해보니까, 30분 동안 배터리가 51%에서 77%까지 충전되었다고 했습니다.
앞서 말한 대로 배터리 용량에 따라 고속 충전이 제한된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이 아이패드 고속 충전 케이블을 사용할 때, 거의 1분에 1% 정도 차오르는 수준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4. MFi 인증
아이폰 충전 케이블을 사용하다 보면 이런 문구를 본 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액세서리는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케이안 MFi C to 라이트닝 아이폰 고속충전 케이블은 이런 멘트를 볼 수 없었는데요. 애플 기기와 완벽하게 호환되는 MFi 인증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애플의 MFi 인증을 받은 정품 C94칩을 사용했는데요. 은색 라이트닝 단자가 특징입니다.
또 케이안 MFi C to 라이트닝 아이폰 고속충전 케이블은 배터리 보호 ic칩 내장해서 배터리 양에 따라 전류 속도 관리, 배터리 완충 시 전류 차단, 배터리 손상 방지 기술도 지원합니다.
5분 먼저 가려다 50년 먼저 간다는 말처럼, 고속 충전을 지원하면서 안전 기술은 탑재되지 않은 케이블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이 금세 고장 날 수 있죠. 다행히 케이안 아이폰 18W 고속충전 케이블은 속도뿐 아니라 안전 기술도 철저하게 갖추고 있었습니다.
그 점을 직접 볼 수 있었는데요. 90%에 가까운 아이폰Xr에 이 고속 충전 케이블을 연결했을 때, 충전 속도가 5V에서 더 이상 올라가지 않는 걸 속도 측정기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5. 케이블 내구성
충전 속도도 우수하고, 안전 기술도 잘 갖추고 있는 고속 충전 케이블이라 하더라도, 내구성이 좋지 않아서 오래 사용하지 못한다면 그다지 좋은 케이블이 아닐 것입니다.
케이안 아이폰Xs 18W 고속충전 케이블은 2중 나일론 특수 코팅이 되어 있는데요. 이 특수 코팅이 단선과 피복을 방지해줍니다.
실제로 보호막 때문에 케이블이 잘 꺾이지도 않고, 뒤틀림 때문에 피복이 벗겨질 일도 없어 보이네요.
그리고 가장 큰 장점으로 줄꼬임이 거의 없습니다. 생각보다 자기주장이 강하지 않아서 둘둘 말아둘 수도 있고, 기본 모양이 일자라서 둘둘 말았다가도 쉽게 펴집니다.
또 케이안 아이폰Xs 18W 고속충전 케이블은 각종 내구성 테스트도 통과했는데요. 판매 페이지에 의하면 [커넥터 10,000번 넣고 뽑기 / 굽힘 테스트 10,000번 / 음료수 355ml x24캔 1분 매달기]라는 실용적이면서도 참신한 실험을 거쳤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무이음 단자를 사용했는데요. 일반적인 C타입 단자를 보면 한쪽 면 혹은 양쪽에 이음선이 있습니다. 이음선이 있으면 만들기는 편하지만 파손의 우려가 약간은 생길 수 있죠.
케이안 아이폰 케이블은 비싼 무이음 단자를 사용해서 단자 파손 및 전류 손실 우려 해결했고, 방향 구분 없이 급속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6. 데이터 전송
보통 스마트폰 케이블은 데이터 전송을 지원한다 해도 큰 감흥이 없습니다. 당연한 거니까요.
그런데 C to 라이트닝 단자는, 별도의 젠더 없이 맥북에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바로 연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데이터 전송의 장점이 큽니다. 전송 속도는 480Mbps로 일반적인데요.
아이폰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을 앨범 앱을 활용해서 맥북으로 옮겨보니까, 3.5GB 영상을 가져오는데 약 2분이 소요되었습니다. 물론 맥북의 앨범엔 ‘내보내기’라는 과정이 따로 필요하긴 하지만요.
그동안 젠더를 가져오기 귀찮아서 에어드롭만 사용해왔었는데, 유선 연결로 대용량 파일을 빠르게 전송해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7. 디자인
마지막으로 케이안 아이패드 프로 30W 고속 충전 케이블의 디자인을 살펴보자면, 얇고 길쭉한 단자 부분이 가장 눈에 띕니다.
단자 주변이 얇아야 아이폰 케이스와의 간섭 없이, 즉 케이스를 벗기지 않고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단자 손잡이가 얇으면서 이렇게 길지 않으면 손으로 잡기가 불편할 수 있죠. 케이안 아이패드 프로 30W 고속 충전 케이블은 스마트폰에 안정적으로 연결하고 분리할 수 있게 손에 착 감깁니다.
또 단자와 케이블이 연결되는 파츠 부분도 단단하면서도 유연한 재질이라, 단선에 강할 것으로 보입니다.
색상은 하나밖에 없어서 조금 아쉽네요. 이 정도 디자인이면 다양한 색상으로 출시되었어도 반응이 좋았을 것 같은데 말이죠.
그리고 기본적으로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는 스트랩이 있어서 휴대할 때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케이안 아이폰 PD 충전 케이블은 아쉬움도 딱히 없는, 가성비 좋은 C to 라이트닝 케이블이었는데요. 아이폰 정품 케이블을 괜히 샀다 싶을 정도로 잘 쓰고 있습니다.
애플의 야박한 기본 충전기와 케이블에 제 속도로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충전해보지 못했다면, 이런 PD 충전 케이블을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