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10일 금요일

레노버 가성비 노트북, 아이디어패드 L340-15 Quad의 야외 사용성은?

이전 리뷰에서는 아이디어패드 L340 라이젠 모델을 확장 모니터와 연결했을 때의 사용성에 대해서 리뷰했었는데요. [바로가기]
 
이번에는 그보다 성능이 조금 더 좋은,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L340-15 Quad에 대해서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기본 제원은 레노버 L340-15API Picasso Ryzen과 동일하고, 칩셋만 인텔 i5-8265U로 차이가 납니다.

이전 리뷰에서는 이 가성비 노트북의 실내 사용성에 대해 알아봤기 때문에, 오늘은 야외 사용성에 초점을 맞춰볼까 합니다. 노트북이라면 기본적으로 휴대가 목적이니까요.



#1. 주요 스펙
제품명 :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L340-15 Quad
CPU : i5-8265U 1.6GHz(3.9GHz)
GPU : UHD 620 / 지포스 MX230 (VRAM:2GB)
RAM : 4GB DDR4 (확장 가능)
저장장치 : 128GB SSD (확장 가능)
디스플레이 : 1920x1080(FHD) / 안티글레어 패널
포트 : USB 3.0 Type-C / 오디오 잭 / USB 3.0 x2 / HDMI / LAN 포트
두께 : 22.9mm
무게 : 1.85kg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L340-15 Quad는 8세대 인텔 코어를 탑재하고 있는데요. 이 코어는 100만원 중반대 LG 그램에 사용되는 코어이기도 하죠.

그리고 독특한 점으로, 지포스 MX230이 탑재되었습니다. PASSMARK 벤치마크 점수에 의하면 지포스 GTX960M과 비슷한 수준으로 확인됩니다.






기본 램은 4GB라서 고사양 게임에 무리가 있지만, 16GB까지 추가로 확장해서 최대 20GB 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트리플 스토리지가 가능한데, 기본 SSD/HDD에 더해 M.2 SSD 추가가 가능하고, ODD 대신 멀티부스트로 SSD나 HDD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컬러는 블랙, 그레이, 화이트로 세 가지인데요. 화이트 모델은 곧 추가된다고 합니다.



#2. 디스플레이
야외 사용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야외 시인성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노트북을 휴대해도 대부분 카페와 같은 실내에서 작업하긴 하지만, 일단 밝기가 밝으면 좋죠.


사실 이 가성비 노트북의 가장 큰 약점이 시야각인데요. 다행히 밝기 자체는 준수했습니다. 충전기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의 최대 밝기가 기대 이상이더라고요.



야외에서 선명하게 볼 수는 없었지만, 문서 작업을 하며 글자를 읽을 수 있는 수준은 되었습니다. 

실내에서는 오히려 최대 밝기로 하면 너무 쨍한 느낌이 들어서 80% 정도 밝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 중저가 노트북들과는 다르게 화면 밝기에 신경을 썼네요.



그리고 디스플레이에 관해 조금 더 이야기하자면, 베젤이 맥북 수준으로 얇고, 논글레어 패널이라 빛반사로 인한 시인성 저하가 덜합니다.

그리고 TN 패널이라 시야각은 좁지만, 화질이나 디스플레이 품질 자체는 준수합니다.



#3. 배터리타임
스펙을 보면 배터리 타임이 크게 강조되어 있지 않아서, 일반 중저가 노트북들처럼 꼭 충전기를 들고 다녀야 하겠구나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L340 모델의 실제 배터리 타임은 예상과 달랐습니다.



밝기 100%로 1시간 정도 유튜브 영상을 재생하니까 91%에서 74%로 17% 감소했는데요.

대략 5시간은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4. 휴대성
충전기를 꼭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건 좋지만, 노트북 자체의 무게가 그리 가볍지는 않습니다. 초경량 노트북들에 비해서는 두껍고 무거운 편이죠.


스펙에서 언급한 것처럼,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L340-15 Quad 직장인 노트북의 두께는 22.9mm, 무게는 1.85kg입니다. 

다행히 베젤이 슬림해서 웬만한 노트북 가방엔 여유 있게 들어갑니다.



#5. 보안
이 레노버 직장인 노트북의 웹캠을 보면, 커버가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가려둘 수 있는데요. 


외부 인터넷을 이용하게 될 때 보안에 더 취약해질 수밖에 없는데, 그런 순간에도 웹캠이 물리적으로 가려져 있으니까, 이점에선 확실히 안심이 됩니다.




그리고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L340-15 Quad 직장인 노트북에는 와이파이 보안과 관련된 레노버 자체 보안 기능도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디스플레이의 좁은 시야각이 비주얼 해킹 측면에서는 보호가 되긴 하네요.



#6. 디자인
휴대용 노트북에게 있어서 휴대성만큼이나 중요한 게 디자인입니다.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L340-15 Quad 중저가 노트북은, 예쁘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그렇다고 저렴해 보이진 않습니다.



외부도 심플하고, 특히 내부 디자인이 단정한 편인데, 얇은 베젤의 디스플레이와 정돈된 키보드가 플러스 요소로 작용합니다.

컬러 선택지도 3가지인 것도 장점인 것 같네요.



#7. 총평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L340-15 Quad 직장인 노트북은 모니터 확장을 통한 실내 사용성뿐 아니라, 야외 사용성에서도 기대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줬습니다.


60만원대 이하의 가격이지만 100만원대 이상의 그램과 같은 노트북들과도 비슷한 성능을 품고 있고, 화면 밝기도 준수했습니다. 대신 디스플레이 시야각과 두께감이 아쉽긴 하죠.



그리고 이번 리뷰에 언급하진 않았지만, 레노버 직장인 노트북은 생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키감에도 상당히 신경을 썼습니다. 

레노버 노트북의 A/S에 대한 아쉬움의 목소리가 있긴 하지만, 기기 자체의 사용성, 가성비는 기대 이상이라 만족스러웠습니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