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7일 수요일

[비교] 아이폰Xs 맥스 스피커 성능은? - 아이폰Xr, 갤노트9, G7, 엑스페리아 XZ3


다섯 가지 스마트폰을 가져왔습니다. 아이폰Xs 맥스와 아이폰Xr, 갤럭시노트9, G7 씽큐, 엑스페리아 XZ3가 그 주인공인데요.

아이폰Xs 맥스는 더욱 웅장해진 스피커를 내세우면서 스테레오 + 와이드 사운드를 품었습니다. 물론, 아이폰Xr도 마찬가지고요.







갤럭시노트9은 원래 좋았던 스테레오 스피커의 사운드를 그대로 품고 있고, 엑스페리아 XZ3 역시 스피커를 내세우면서 전면을 향한 스테레오를 선보였습니다.

엘지전자의 G7 씽큐는 한쪽으로만 나온다는 아쉬움이 있지만 소리 자체는 스테레오로 들려주는 붐박스 스피커를 품었는데요.

과연 결과는 어땠을까요? 사운드 비교는 글보다는 영상이 더 좋겠죠? 영상을 먼저 보신 다음에, 개인적인 평가를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갤럭시노트9 : 명불허전입니다. 전체적으로 찢어지지 않으면서 큰 소리를 들려줬고, 단단하면서 공간감이 뛰어난 소리로 돌비 사운드의 장점을 전달해줬는데요.



좌우 밸런스도 나쁘지 않았고 소리 자체도 귀를 찌르지 않았기 때문에 듣기에 좋다는 평가가 가능했습니다.



#2. 엑스페리아 XZ3 : 소니의 역작으로 불리는 만큼, 스피커도 기대치를 높여줬는데요. 좌우 스피커 모두 전면을 향해서 입체감이나 균형감, 베이스가 뛰어났습니다.

거기다 바이브레이션 기능까지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손으로 들고 볼 때 손맛도 좋았는데요. 저음 베이스 집중된 바이브레이션이 때로는 아쉽기도 했지만 색다른 맛이 있었습니다.



켜고 끄기 및 강도 조절도 가능해서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던 것 같네요.



#3. 아이폰Xr : 소리가 단단합니다. 그리고 답답하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균형이 잘 잡혀 있고 소리를 높여도 거슬리지 않는다는 점이 좋았는데요.

상단 스피커 부분이 줄어들었지만 스테레오 스피커를 희생하지 않은 점이 만족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4. 아이폰Xs 맥스 : 기기가 더 커서 그럴까요? 체감상 더욱 만족스러운 소리라는 평가가 가능했습니다. 음악이나 동영상 모두 최적화가 되어 있었는데요.



이전 아이폰 대비 입체감이 더욱 커지면서 듣는 맛을 제대로 다듬은 것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그래도, 이번 아이폰의 볼륨이 더 커졌으면 했는데 그러지는 못해서 아쉬운 것도 같네요.



#5. G7 씽큐 : 가장 만족스러우면서 가장 아쉬운 G7 씽큐는 붐박스 스피커를 탑재한 대신 하단부로만 소리가 나옵니다.

그래서 동영상을 볼 때에 더욱 아쉬움이 큽니다. 입체감은 사라지고 대신 어색한 한쪽 사운드만 들렸기 때문이죠.

음악 감상에는 최고인데 동영상에서 마이너스가 되는 것 같습니다.




#6. 결론 : 스마트폰 스피커는 어느새 단독 사용에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경험을 전달해줬는데요. 스테레오 스피커를 중심으로 저음 베이스를 강화하려는 노력이 엿보였습니다.

엘지는 저음에서는 합격점을 줄 수 있었는데, 왜 아직까지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세우지 않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소니는 호불호가 나뉜다는 점에서는 아쉽지만, 바이브레이션 기능과 전면을 향한 스테레오 스피커가 만족스러웠는데요.

아이폰과 갤노트9은 모두 제법 만족스럽고, 선택하더라도 아쉽지 않은 소리를 들려줘서 합격점을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차기 스마트폰에서는 스피커 성능과 관련해서 어떠한 변화와 도전을 선보일지 기대를 해봐도 좋을 것 같네요.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