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25일 목요일

[비교] 아이폰Xs vs 아이폰X 카메라 '암흑' 같은 저조도 촬영, 결과는?


애플이 야심 차게 선보인 이번 아이폰Xs, 아이폰Xs 맥스는 저조도를 극복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당연히도, 한 세대 전인 아이폰X과 비교를 해보지 않을 수가 없겠죠?







이번에 관심이 갔던 부분은 주간 사진이 아닌, 야간 사진이었는데요. 그것도 '저조도' 사진이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은 어지간한 저조도에서는 전혀 아쉬울 것 없는 결과물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결과는 어땠을까요? 주변광 하나 없이 역광 속에서도 빛을 발했을지, 아주 약한 주변광에서는 어떤 결과물을 보여줄지 비교해봤습니다.




#1. 촬영 조건 : 아이폰Xs와 아이폰X으로 각각 촬영되었으며, 피사체로부터 30cm 자를 놓고서 동일한 거리에서 촬영했습니다.

와이드 앵글, 망원, 셀피 카메라로 각각 촬영을 진행했고, 매번 피사체를 터치해서 초점을 피사체로 맞춘 상태로 사진을 담았습니다.





비교를 위해서, 원본 크기와 100% 크롭 사진, 300% 크롭 사진으로 각각 비교를 해봤습니다.

이어지는 사진을 보면서 직접 평가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먼저 망원으로 촬영했습니다. 각각 사진의 첫번째는 아이폰X, 두번째는 아이폰Xs 이며, 원본 - 100% 크롭 - 300% 크롭 순서입니다. 직접 비교해 보세요.


✎ 100% 크롭한 사진입니다. 아래의 아이폰Xs 사진이 좀 더 부드러워 보이네요.


✎ 300% 크롭한 사진입니다. 아이폰X 사물의 경계 부분이 매끄럽지 못한 모습이 보입니다.


✎ 이번에는 셀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원본 사진에서는 아래의 아이폰Xs가 조금 더 선명하게 보이네요.


✎ 100% 크롭한 사진입니다. 두 사진 모두 비슷한 결과물을 보여주네요.


✎ 300% 크롭한 사진입니다. 100% 크롭과 마찬가지로 비슷한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일반 촬영 사진입니다. 글자 표현에서는 아이폰X이 더 선명해 보입니다.


✎ 100% 크롭한 사진입니다. 글자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아이폰X이 조금 더 선명해 보입니다.


✎ 300% 크롭한 사진입니다. 전체적으로 아이폰Xs의 높은 노이즈 처리 능력과 셀피 밝기, 망원 노이즈 감소, 뛰어난 화이트 밸런스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글자 표현에서는 아쉬운 부분이 있었네요. 영상으로 더 자세히 소개하고 다양한 사진으로 비교해봤습니다.





#2. 아이폰X 평가 : 아이폰X 사진의 경우는 저조도에서도 생각보다 밝게 나왔고 디테일도 크게 떨어지지 않았는데요.

아쉬움이라면 노이즈가 살짝 있는 경우도 있었고 전면 셀피는 색감에서 아쉬운 모습이 많이 보였습니다.



특히 망원 렌즈에서 노이즈가 더 보인다는 점이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3. 아이폰Xs 평가 : 32% 더 커진 센서의 영향인지 와이드 앵글 사진에서 디테일이 뛰어났고 노이즈가 거의 없었는데요.

물론, 글자를 100% 300% 크롭한 경우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지만 전체적으로는 크게 향상된 것이 느껴졌습니다.





색감을 원래 그대로 보여줄 뿐 아니라 셀피와 망원에서도 노이즈가 줄어들었기 때문이죠.

아마도 A12 바이오닉 칩셋의 뉴럴 엔진이 최대 5조 번의 연산을 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4. 결론 : 아이폰X 역시 뛰어난 카메라를 품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실험은 극 저조도 사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라면 두 아이폰 모두 출중한 결과물을 담아줍니다.

그래서, 아이폰X을 사용 중이라면 여전히 만족스러운 사진을 찍어볼 수 있을 것 같았고, 아이폰Xs의 경우라면 더욱 뛰어난 저조도 사진을 담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이어지는 리뷰를 통해서는 아이폰Xs와 다른 스마트폰과의 카메라 화질 비교를 살펴볼 예정입니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