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집, 혹은 안정적인 인터넷 공급이 필수인 사무실에서는 보통 와이파이 범위가 넓은 고성능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하거나, 혹은 여러 대의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하곤 합니다.
최근에 사용해본 오르비 마이크로 RBK20 와이파이 증폭기도 그와 비슷한 환경에 적합한 공유기였는데요.
제가 이전에 오르비 시리즈를 리뷰한 적이 있어서 아마 오르비 와이파이 공유기에 대해 이미 아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이번에 만져본 오르비 와이파이 공유기 시리즈는 이전 오르비 공유기들 대비 사이즈가 굉장히 아담한 친구인데요. 과연 성능은 어떤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오르비 마이크로의 주요 특징
-75평 전체에 기가와이파이를 그대로 증폭.
-공유기 답지 않게 인테리어 요소가 가미된 독특한 디자인.
-299,000원의 가격.
오르비 마이크로 RBK20의 구성은?
오르비는 1대의 라우터(메인 공유기)와 1대의 새틀라이트(증폭기)가 기본 1세트입니다. 이 두 대의 기기를 배치하면 최대 250제곱 미터(75평)의 범위를 커버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2층 집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네요.
라우터 근처에 있으면 라우터와 연결되어 와이파이를 공급받고, 새틀라이트 근처로 이동하면 새틀라이트에서 와이파이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하나의 네트워크 ID로 적용되죠.
그리고 추가 새틀라이트를 구입해서 더 넓은 범위로 확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공간에 적합한, 여러 가지 형태로 서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공유기와 증폭기 간의 연결은 무선 연결(866Mbps)과 유선 연결(2000Mbps) 모두 가능하고, 큰 사이즈인 오르비 마이크로 RBK50 모델과도 호환이 된다고 합니다.
오르비 마이크로 RBK20의 성능은?
오르비 마이크로 RBK20의 라우터, 즉 메인 와이파이 공유기는 2.4Ghz 대역에서 최대 400Mbps, 5Ghz 대역에서 최대 866Mbps의 속도로 와이파이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와이파이 증폭기인 새틀라이트는 속도가 얼마일까요? 사실 일반적인 와이파이 증폭기는 기가 와이파이는 고사하고, 메인 공유기의 절반 정도의 속도도 내기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오르비 마이크로 RBK20의 와이파이 증폭기는 라우터와 동일한 속도로 와이파이를 공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이 오르비 시리즈의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당연하게도 오르비 마이크로 RBK20는 MU-MIMO 기술과 빔포밍+ 기술 역시 품고 있습니다.
이런 최신 기술을 통해 안정적이고도 빠른 와이파이를 공급하면서 서로 간의 연결을 유지하는 건 간단한 작업이 아니죠. 그래서 오르비 마이크로 와이파이 공유기는 512MB 메모리, 256MB 플래시, 퀄컴 쿼드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했다고 하네요.
또 4개의 고성능 내장 안테나와 고출력 확장기를 품고 있고, 고 전력 송신 증폭기 및 초저 잡음 수신기로 범위와 감도에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제공하고, 선별적인 협대역 필터로 우수한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성능을 구현한다는 제조사의 설명도 참고할만한 것 같습니다.
오르비 마이크로 RBK20의 디자인
오르비 마이크로 RBK20 와이파이 증폭기의 디자인은 굉장히 특이합니다. 천장에 붙어 있으면 마치 타란툴라를 연상하게 되는 안테나 많은 공유기들과 다르게, 안테나가 없는 원통 형태의 심플한 디자인이죠.
상태에 따라 컬러 LED가 들어오기도 합니다.
그런데 특이한 건 공기청정기 같은 겉모습만이 아닙니다. 이런 설계엔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요. 수직형 디자인과 이상적인 안테나 분리를 통해서, 와이파이 범위를 향상시키고 RF 간섭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고성능 칩셋에서 나오는 발열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팬리스 냉각 기능도 품고 있다고 하네요. 뜯어보지 않아서 모르긴 하지만, 가격대를 생각해보면 다양한 기술들을 탑재할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조금 신기한 점은, 이전 오르비 시리즈에 비해 사이즈가 상당히 컴팩트해졌음에도 이 정도 기능들을 탑재했다는 점입니다. 무게는 0.4kg이고 규격은 142x60x167mm입니다.
✎ 설치가 간편했던 오르비 마이크로 RBK20
✎ 인테리어 요소가 가미되어 독특하면서도 심플하다.
✎ 라우터와 동일한 속도로 와이파이를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다가왔다.
오르비 마이크로, 괜찮을까?
오르비 마이크로 RBK20 고성능 증폭기를 일반 가정용 와이파이 공유기로 사용하기엔 사실 과하죠. 넓은 사무실이나 복층집에 안정적인 고속 와이파이를 공급해줘야 할 때 필요합니다.
특히 여러 새틀라이트와 연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사업장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다행히 낯선 디자인 및 파워풀한 성능과는 달리, 설치 방법은 매우 간단했습니다. 전원을 연결하고 전용앱이 시키는 대로 몇 번 ‘다음’을 누르면 금세 설치가 완료되죠. 공유기 설치가 익숙지 않은 시설에서 직접 와이파이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에도 괜찮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 MACGUYVER.
오르비 마이크로 RBK20의 장점 셋.
-공간 창출이 가능한 디자인과 사이즈.
-와이파이 속도 저하 없이 증폭시킬 수 있다.
-MU-MIMO, 빔포밍+ 등 다양한 고급 기술 적용.
오르비 마이크로 RBK20의 아쉬움 둘.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엔 부담스러운 가격대.
-스마트기기와 유선 인터넷을 공급하기엔 적은 포트의 수.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