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폰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역시나 사운드다. 그러면 좋은 사운드를 품은 이어폰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우선 당연히 스피커 유닛의 품질이 좋아야 한다. 또 유선 이어폰이라면 음원을 제대로 전달해줄 수 있는 단자와 케이블도 품고 있어야 하고, 이어버드의 하우징도 중요하다. 이어버드의 재질과 마감 완성도에 따라 음색이 달라지기 때문.
그리고, 귀에 잘 맞아야 한다. 착용감은 단지 편안함의 문제만이 아니라 소리를 얼마나 왜곡 없이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커스텀 이어폰이라는 자신의 귀 모양을 본 뜬 이어폰을 구입하기도 한다. 마치 보청기처럼.
개별적인 주문 생산이기 때문에 가격이 어마어마한데, 기본 100만원부터 시작한다. 단지 이어폰의 모양을 위해서 그만큼의 금액을 투자한다는 건, 이어폰의 착용감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개인 맞춤 커스텀 이어폰은 아니지만, 유니버셜 디자인을 통해 대부분의 사람들의 귀에 꼭 맞는 모양으로 제작된 에쿠스틱 EQ-100라는 이어폰이다.
이번 시간에는 이 이어폰이 어떤 이어폰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다음 포스트에서는 이 이어폰을 직접 사용해본 여러 사람들의 평가를 다뤄볼 예정이다.
진짜 인체공학적 디자인
에쿠스틱 EQ-100는 맞춤형 음향기기, 보청기, 음성증폭기 등 청각 솔루션을 제공하는 음향 전문 브랜드 Ecoustic Audio의 제품이다.
그동안의 노하우와 1천여 개의 다양한 귀 형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디자인된 것이 바로 에쿠스틱 EQ-100의 이어몰드 디자인이다.
기존 커스텀 소재인 딱딱한 아크릴 재질 대신 인체에 무해한 실리콘을 적용시켰는데, 이 실리콘의 경도를 대략 20가지로 달리해서 프로토타입을 만든 후 피팅 테스트를 거쳐 가장 적합한 경도의 실리콘을 사용했다.
덕분에 커스텀 인이어 이어폰의 음질과 차음성, 피팅감을 8만원대 가격으로 어느 정도 체감해볼 수 있게 되었다.
특허 출원된 에쿠스틱 이어폰의 구조
1 ) 커스텀 가능한 페이스 플레이트와 분리형 케이블
이어버드의 바깥 부분은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는데, 이 부분에 스티커를 부착하거나 인쇄를 해서 자신만의 디자인을 만들어볼 수도 있고, MMCX 방식의 분리형 케이블로 단선과 손상에 의한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
2 ) HD 마이크로 드라이버
자체 튜닝 된 다이나믹 스피커가 탑재되어 있다. 강한 베이스와 명료한 고음, 자연스러운 사운드가 특징이라고 한다.
3 ) 스피커 노즐
드라이버에서 귀로 연결되는 노즐에서 왜곡이나 음손실이 일어나지 않도록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구조로 설계되었다.
4 ) 실리콘 이어피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많은 데이터 베이스로 장시간 착용하기에도 가장 적합한 형태로 디자인되었다.
5 ) 이어캡
귀에 닫는 마찰 면적을 줄여 이질감을 최소화했다.
오버이어 케이블
대부분의 고가 이어폰처럼 에쿠스틱 EQ-100 커스텀 이어폰도 오버이어 형태를 하고 있다. 아쉬운 점이라면 이어 가이드가 고정되어 있는 방식인데, 케이스에서 눌려져서 부서질 가능성이 있다.
물론 음질엔 문제가 없지만 만약 부서진다면 조금 불편할 수 있다. MMCX 방식의 분리형 케이블이긴 하지만, 이것 때문에 케이블을 교체하기엔 아깝기도 하고.
에쿠스틱 가성비 이어폰의 케이블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줄꼬임 방지가 적용된 케이블이라 케이스 속에 구겨져 있다가 나와도 구불구불 엉키는 게 아니라, 거의 일자로 쭈욱 펴진다. 하지만 마찰이 발생하는 케이블 재질 때문에 엉킴 아닌 엉킴이 있기도 했다.
케이블엔 작은 리모트와 마이크가 포함되어 있는데, 버튼이 하나밖에 없다.
한 번 클릭 : 재생/정지
두 번 클릭 : 다음곡
세 번 클릭 : 이전곡
꾹 누르기 : 시리
✎ 깔끔하게 박스포장된 에쿠스틱 EQ-100 유니버셜커스텀 이어폰
✎ 마치 캐리어와 같은 케이스 안에 이어폰이 들어있는데 줄꼬임 방지가 적용된 케이블이라 엉킴이 거의 없다.
✎ 케이블엔 작은 리모트와 마이크가 포함되어 있어 빠르고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 MMCX 방식의 분리형 케이블로 단선 문제를 최소화 해준다.
✎ HD 마이크로 드라이버 탑재로 강한 베이스, 자연스러운 사운드가 두드러진다.
✎ 인체에 무해한 실리콘을 적용했고, 귀에 닫는 마찰 면적을 줄여서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았다.
에쿠스틱 인이어 이어폰, 괜찮을까?
에쿠스틱 EQ-100의 판매 페이지를 보면, 음질에 대해 많은 수식어를 사용해 설명하는 일반적인 이어폰들과 달리, 디자인에 대해서만 언급되어 있다. 물론 이러한 정밀한 디자인이 음질과 직결되긴 하지만, 드라이버와 기본 스펙을 제외하면 소리에 대한 설명이 거의 없다.
드라이버 : HD MICRO 드라이버
주파수 : 20Hz ~ 20KHz
임피던스 : 16ohm 오차 15%
감도 : 96dB SPL @1mW
소음 감소율 20dB
그러면 이 이어폰의 음질은 어떠했을까? 그리고 이렇게 신경을 쓴 만큼 정말 많은 사람들이 편안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을까?
다음 리뷰에서는 여러 사람들의 도움을 통해서 실제 음질과 착용감에 대한 소감을 다뤄볼 예정이다.
음질에 대해 미리 맛보기만 알려주자면, 에쿠스틱 EQ-100은 유선 이어폰으로써 블루투스 이어폰으로는 느끼기 힘든 사운드를 경험하게 해줬다. 더 자세한 장단점과 솔직한 리뷰는 이어지는 포스트를 참고하자. - MACGUYVER.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