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많은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직접 사용해볼 수 있었는데, 대다수의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들은 소규모 사업장이나 카페와 같은 여러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간에 적합한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들이었다.
일반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조금은 과하다 싶은 성능들이었는데, 오늘은 기가 라이트 혹은 기가 콤팩트라 불리는 500Mbps 인터넷 요금제를 사용하는 대다수의 일반 가정에 적합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추천하려고 한다.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라 하기엔 속도가 조금 부족하긴 하다.
5GHz 433Mbps + 2.4GHz 300Mbps로 총 750Mbps 정도의 속도를 제공해주는 아이피타임의 A1004NS 공유기인데, 3만원 후반대로 구입할 수 있는 가성비 와이파이 공유기다.
왜 이 제품이 일반 가정에 적합한지 알아보자.
일반 가정의 와이파이 속도는?
매번 2600Mbps처럼 큼직한 숫자만 보다 보니 750Mbps는 조금 작게 느껴지는 것 같다. 그런데 일반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의 속도는 어느 정도일까?
1Gbps, 500Mbps라 적힌 속도는 어디까지나 유선 인터넷을 기준으로 한다. 그러니까, 모뎀과 공유기를 통과하고 무선 인터넷으로 공급되면 속도가 그대로 유지될 리가 없다.
환경마다 차이가 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500Mbps 인터넷을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최대 와이파이 속도가 200Mbps 언저리라고 한다. 환경에 따라 그보다 높을 수도 있고 그보다 낮을 수도 있다.
따라서 2600Mbps든 750Mbps든 제 속도를 다 내지 못하는 건 마찬가지다. 사실 100Mbps라 해도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엔 충분히 빠른 속도다. 100Mbps 속도라면 1GB 영화를 다운로드하는 데에 단순 계산으로 80초가 걸린다.
참고로 인프라에 따라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심하게 차이나는 경우도 있으니 새로 인터넷을 가입하려는 분이라면 업로드 속도를 꼭 확인하자.
직접 측정해본 ipTIME A1004NS의 속도는?
부모님 집에서도 500Mbps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서, 이 공유기로 직접 측정해봤다.
벤치비라는 어플로 측정해본 ipTIME A1004NS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의 속도는 150Mbps 전후였는데, MU-MIMO를 지원하는 고가 공유기로 측정했을 때도 200Mbps 수준이었으니까, 나쁘지는 않은 속도다.
특히 ipTIME A1004NS는 5GHz 대역 와이파이와 2.4GHz 대역 와이파이가 독립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두 대 이상의 기기를 사용할 때 저가 보급형 와이파이 공유기들보다는 실 체감 속도가 조금 더 높을 수 있다.
✎ 아이폰8 플러스와 갤럭시S9의 벤치비 어플로 측정해본 와이파이 속도, 업로드 속도는 편차가 컸다.
ipTIME A1004NS로 가능한 것들.
ipTIME A1004NS 가성비 와이파이 공유기는 가격대가 저렴하긴 하지만, 기능 자체는 고가의 아이피타임 공유기들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USB 포트를 탑재하고 있고, 아이피타임 전용앱을 지원하기 때문.
이 공유기와 전용앱을 사용해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
기능 : FTP 서버, 윈도우 파일공유, URL 서비스, 미디어 서버(DLNA), 프린터 서버 등.
그리고 게스트 와이파이나 QoS를 포함한 다양한 무선 설정들과 802.1x와 같은 무선 보안 기술도 고가 와이파이 공유기들처럼 활용 가능하다.
또 아이안심 ipTIME이라는 어플로 유해물을 차단하고 중독을 관리할 수 있는데, 평가에 따르면 유해물 차단이 잘 되는 편이라고 한다. 기사 옆에 뜨는 부적절한 사진들도 가려준다고.
하지만 아이안심 유료 서비스를 결제해야 사용 가능하다. 가격은 2년에 3만6천원 정도. 어린 자녀를 둔 부모라면 참고해둘 만할 것 같다.
✎ 심플한 디자인이 포인트인 ipTIME A1004NS
✎ 저가형이긴 하지만, 전용앱을 사용해 다양한 고급 설정들을 활용해볼 수 있었다.
✎ USB 포트를 활용하는 기능들도 지원한다.
✎ 발열 관리 시스템이 적용된 ipTIME A1004NS
✎ 크래들이 없어도 세로로 세워둘 수 있었다.
아이피타임 A1004NS, 괜찮을까?
아이피타임 A1004NS 가성비 와이파이 공유기는 고가의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들과 달리 MU-MIMO 기술을 지원하지 않는 것 같다. 그래서 여러 기기로 와이파이를 동시에 사용할 때는 해당 제품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
따라서 MU-MIMO가 필요하다면 4만원대인 A2003NS-MU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아이피타임 A1004NS 역시 5dBi 고감도 안테나와 580MHz CPU, 128MB 램 등 준수한 스펙을 품고 있다. 또 크래들을 사용해 세로로 세워둘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는데, 세로로 세워두면 공간도 절약되고, 발열 관리도 더욱 효과적이다.
즉, 1인 가정, 혹은 스마트기기를 동시에 많이 사용할 일이 적으면서 가끔 고속 와이파이가 필요한 일반 가정이 아이피타임 A1004NS를 고민해볼 만한 적절한 소비자층이라 할 수 있다.
사세요.
500Mbps 인터넷을 사용하는 가정이라면.
저렴한 와이파이 공유기를 찾고 있다면.
공간 절약을 중요시한다면.
사지 마세요.
여러 스마트기기를 동시에 사용하는 가정이라면.
차세대 초고속 인터넷 요금제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단일 USB 2.0 포트로는 부족하다면.
- POST by MACGUYVER.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