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미디어와 관련된 기술은 날이 갈수록 발전 중이다. 4K 영상은 이제 누구나 찍고 공유하고 시청할 수 있는 컨텐츠가 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해상도가 증가함에 따라 필연적으로 파일의 용량도 증가할 수밖에 없고, 이 대용량 파일들을 주고받기 위해서는 그만큼 발전된 통신 기술이 필요하다.
특히 요즘처럼 스마트폰으로 4K 스트리밍 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빠르고 안정적인 와이파이가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 여러 스마트 기기가 한 공간에 모여 있는 카페나 회사에서 안정적인 와이파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가 있어야 한다.
그러한 필요에 발맞춘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들 중 오늘은 넷기어의 R7800 나이트호크 X4S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160MHz를 통한 2.53Gbps 속도
나이트호크 R7800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160MHz 대역폭을 지원한다. 그래서 80MHz만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5GHz 와이파이 공유기보다 최대 2배 정도 빠른 2.53Gbps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다고 한다.
물론 채널 대역폭을 늘리면 채널의 수가 줄기 때문에, 대역폭 내에서 간섭이 심해질 수 있는데, 그 점은 DFS 채널을 지원해 15개의 추가 채널을 사용할 수 있게 하면서 해결한 것으로 보인다.
최대 와이파이 출력 : 2530Mbps
대역폭 : 160MHz / DFS 채널 지원
그리고 스마트 커넥트 기술로 2.4GHz와 5GHz 두개의 밴드를 하나의 무선 SSID로 합칠 수 있는데, 이렇게 하면 여러 단말기마다 적합한 무선 연결을 제공해서 기기별로 최적화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덕분에 다양한 기관에서 벤치마크를 측정한 결과 AC2600급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속도를 보여줄 수 있었다고 한다.
✎ 빠른 속도를 연상시켰던 넷기어 R7800 나이트호크 X4S의 날렵한 디자인
스트리밍을 위한 기술들
고해상도 영상을 안정적으로 스트리밍하려면 전체적인 와이파이 속도가 빠른 것도 중요하지만, 안정적이어야 할 필요도 있다. 그래서 나이트호크 X4S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MU-MIMO 기술과 빔포밍+ 기술을 탑재했다.
MU-MIMO 기술은 여러대의 스마트기기에 지연을 최소화해서 와이파이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해주고, 빔포밍+ 기술은 불필요한 무선 간섭을 최소화해준다. 결과적으로, 여러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더라도 와이파이를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Tip1 :: MU-MIMO란?
기존에는 하나의 입구에서 여러대의 기기로 트래픽이 전달되었다. 그래서 기기마다 딜레이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MU-MIMO 기술 덕분에 여러 입구로 여러 기기에 트래픽을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Tip2 :: 빔포밍이란?
와이파이를 물에 비유하자면, 일반 와이파이 연결방식은 스프레이를 뿌리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빔포밍 방식은 기기를 향해 물을 쏘는 방식에 가깝다.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와이파이를 공급할 수 있게 해준다.
Tip :: 빔포밍+는 5GHz에서만 빔포밍이 활성화되는 것이 아니라, 2.4GHz에서도 빔포밍 기술을 지원한다.
또 다이나믹 QoS는 어플리케이션을 감지해서 트래픽 우선 순위를 지정할 수 있게 해주는데, 게임이나 스트리밍과 같은 트래픽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준다.
즉, 웹서핑과 같은 비교적 덜 중요한 작업보다 게임이나 스트리밍 같은 작업에 더 빠르고 안정적인 와이파이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다만 전용앱을 통해 간편하게 QoS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없다는 점은 조금 아쉬웠다.
✎ 모바일 전용앱으로는 '나이트호크'와 '지니'가 있다. 기능은 겹치는 부면도 있고, 각 앱만이 가진 부면도 있다.
✎ 지니 앱을 통해 간편하게 연결 기기를 관리하고, 트래픽 사용량을 체크할 수 있다. 넷기어 계정이 있다면 원격으로 조작할 수도 있다.
✎ 에어드롭처럼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터보 전송'과 미디어 서버 기능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게 해주는 'Ready SHARE'
✎ PC에서도 지니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개인 클라우드 서버로 활용하기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나이트호크 X4S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의 또 다른 장점은 USB 3.0 포트가 2개라는 점, 게다가 e-SATA 포트도 겸비하고 있다는 점이다.
덕분에 2-3개의 외부 저장 장치를 연결해서 간이 NAS나 프린트 서버로 활용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은 ‘넷기어 지니’라는 전용앱을 통해서 간단하게 실행할 수 있다. 이 앱의 장점은, 사용 방법이 정말 간단하고 미디어 서버로 사용하기 위해 추가 앱을 설치할 필요도 없다는 점이다.
유선 포트 : USB 3.0 x2 / e-SATA / WAN / LAN x4
예를 들어, USB에 고용량 동영상 파일을 넣어서 나이트호크 X4S에 연결하면, 폰이나 컴퓨터에 있는 지니 앱의 ‘Ready SHARE’ 기능을 통해서 USB에 있는 동영상 파일을 실시간으로 실행하는 게 가능하다.
또 스마트기기에 있는 파일을 USB로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명이서 작업하는 경우에도 파일을 공유하는 클라우드 서버로 사용할 수도 있다.
✎ USB 포트는 측면에 위치하고 있다. 후면만 해도 다양한 포트와 버튼으로 가득 차있기 때문.
✎ 넷기어 지니앱의 기능으로 간편하게 USB 포트를 활용할 수 있었다.
직접 사용해본 나이트호크 R7800에 대한 평가
체감하기 어려운 부면이기도 하지만, 넷기어 R7800 나이트호크 X4S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로써 쾌적한 무선 통신을 즐기는 면에서는 아쉬울 게 없었다.
앞서 말한 160MHz 대역폭이나 MU-MIMO, 빔포밍+와 같은 기술 외에도 많은 장치와 동시 연결을 가능하게 해주는 4x4 쿼드 스트림 기술이나 해외 대형 주택까지 커버할 수 있는 넓은 커버리지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2-3개의 저장 장치를 연결해서 미디어 서버로 활용할 수 있다는 차별점과, 전용앱으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편의성도 갖추고 있었다. 특히 넷기어 와이파이 공유기는 설치부터 고급 기능까지 초보자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
다만, 나이트호크 앱과 지니 앱을 굳이 나눠서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과 VPN 같은 기능을 사용하려면 그 외의 앱을 활용해야 된다는 아쉬움은 남아있었다.
그럼에도 넷기어 R7800 나이트호크 X4S는 고사양 스펙에 다양한 고급 기술을 집약해서 더 빠르고 더 안정적인 와이파이를 필요로 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줬다는 점에서 합격점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