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2일 수요일

갤럭시S8까지 남겨진 공백기만 6개월, 삼성의 해법은?


최고의 추락, 초유의 사태
삼성으로서는 상상하기도 싫은 일이 일어났다. 아니, 상상도 못했던 일일지 모른다. 처음 발화 및 폭발 사건이 언론에 보도될 당시만 하더라도 그저 여느 폰이라도 한 번씩은 거쳐가야 하는 그런 작은 일이라고만 치부했을지 모른다.

그러나 하루 걸러 하나씩 갤럭시노트7의 폭발 소식이 들려왔고 반응은 심상치 않았다. 결국 삼성은 출시된지 10일이 지난 이후 전 세계 동시 리콜을 시행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그렇게 문제는 일단락이 되었을 줄로만 알았다.



   

하지만 문제는 현재진행형이었고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았다. 리콜 발표 이후에도 거듭 이어진 폭발 및 발화 소식에 삼성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고 리콜 이후에도 거듭된 폭발 소식에 결국 갤럭시노트7의 생산 및 판매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최고라 불리던 갤럭시노트7의 추락은 누구도 예상치 못한 일이라는 점에서, 또한 삼성 스스로도 다른 대안을 전혀 고려한 적도 없는 일이라는 점에서 누구도 앞으로의 삼성이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지 예상하기 힘들게 되고 말았다.



최장기 신상으로 남은 갤럭시노트5
갤럭시노트7의 단종과 동시에, 현존하는 노트 시리즈 가운데 최신작은 아이러니하게도 다시금 갤럭시노트5가 되고 말았다. 방수도 되지 않고 외장 메모리도 지원되지 않는다는 아쉬움을 남긴, 그러나 디자인적으로는 발전했다는 평가를 받은 그 폰 말이다.

결국 삼성의 선택은 갤럭시노트5의 가격을 확 내려서 대중에게 선보이는 방법과, 새로운 컬러를 더하고 누가 OS 업데이트를 지원하며 새로움을 더하는 방법을 통해 대중에게 다가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갤럭시노트7에 적용된 많은 기능들을 하위 제품에 양보하는 것이다.


비록 홍채 인식도 없고, 방수도 되지 않으며 외장 메모리도 지원되지 않고 갤럭시S7보다도 느리다는 아쉬움이 있지만, 분명 갤럭시노트5 자체는 잘 나온 제품이며 기기 자체로는 좋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갤럭시노트5로 다시 눈을 돌릴 가능성도 보인다.

그러나 대대적인 홍보를 하기에는 이미 마이너 제품이라는 아킬레스건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삼성이 어떠한 방법을 취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당장 갤럭시노트 시리즈의 ‘대’가 끊길 상황에서 의지할 곳이라고는 갤럭시노트5 밖에 없기 때문이다.



최상위 제품이 된 갤럭시S7
그나마 현실성이 높은 대안으로는 삼성이 다시금 갤럭시S7에 매진하는 것이다. 갤럭시S7 및 갤럭시S7 엣지는 갤럭시노트7 못지 않은 완성도와 디자인적인 호평을 받은 모델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새로운 컬러와 가격 변동 및 누가 OS 업그레이드가 해법이 될 수 있다.

갤럭시노트7만의 장점이나 더욱 다듬어진 UI를 갤럭시S7을 위해 양보하면서 다시금 삼성의 최상위 제품으로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도록 재단장과 새단장을 할 필요가 있어 보이는 이유다. 물론 아킬레스건도 존재한다.


   


갤럭시S7은 여전히 카메라 왜곡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며, 홍채 인식을 비롯한 갤럭시노트7만이 가능한 장점들을 갖추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특히나 갤럭시노트7 단종으로 인해 하위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리콜 소비자들이 만족하기 힘들 수 있다.

그래서 더욱 갤럭시노트7과 갤럭시S7 사이의 간극을 매워줄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며 연말 시장도 놓치지 않기 위해서 전혀 다른 판을 짜야 할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더욱 관심을 끌 수 있는 컬러를 선보이고 누가 OS를 통해 최적화된 신기술들을 내놓는 것이다.



6개월 남은 갤럭시S8의 출시
10월부터 계산을 하자면, 전 세계적으로 출시가 될 내년 3월까지는 무려 6개월이라는 긴 시간이 남아 있다. 1년 단위로 보자면 절반의 공백기인 셈이고, 갤럭시S와 노트 시리즈로 보자면 노트7의 공백이 그대로 느껴지는 기간이다.

물론 갤럭시S8은 이전과는 또 다른 디자인적 변화와 새로운 기술로 무장한다는 소식도 들려오며, 이미 갤럭시노트7 이전부터 갤럭시S8에 거는 기대가 크다는 이야기들도 들려왔지만, 이것은 무려 6개월 뒤의 이야기임을 감안해야 한다.



   

통상적으로 스마트폰의 신제품 등장 주기가 6개월이며 신제품의 유효 기간이 3개월에 그친다는 점을 감안하자면, 올해 2월에 공개된 갤럭시S7은 신상으로서의 가치는 나날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가을에 출시된 아이폰7과 V20 및 구글 픽셀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결국 삼성은 무너진 브랜드 이미지를 회복해야 한다는 과제, 그리고 남은 6개월의 기간 동안 최대한 기존 제품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면서 동시에 피해를 입은 기업체와 협력 업체들, 또한 가장 소중한 소비자들에게 합당한 보상과 지원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다.



다시, 품질 제일 주의 선보일까?
삼성은 그동안 엄청난 비용을 쏟아부으며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집중했다. 브랜드 이미지라는 것이 하루 아침에 생겨나는 것도 아니고, 이통사와의 관계 역시 쉽게 구축되는 것이 아니기에 이번 갤럭시노트7 사태는 삼성에게 더욱 뼈아프게 다가온다.

무엇보다 기기의 결함이 오작동이나 배터리 성능, 화면의 품질로 돌아온 것이 아닌 ‘폭발’이라는 인명 / 재산 피해로 돌아오면서 삼성은 걷잡을 수 없는 유/무형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만큼이나 소비자들이 겪은 피해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결국 삼성은 다시금 품질 제일 주의를 선보일 필요가 있으며, 차기 제품은 더욱 더 불량이나 품질 문제, 특히나 발화 및 폭발 사태를 100% 예방해야 한다는 극복하기 힘든 과제를 떠안게 되었다. 일반적인 폰들도 상황에 따라서는 폭발 사례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힘든 과제인 셈이다.

당장 판매량이 줄고 주가가 급락하는 것은 삼성이 자초한 일이며 그에 따라 당연한 결과일지 모른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이번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이나 유/무형의 손실은 삼성의 문제 해결 능력을 다시금 시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긴 공백기를 남긴 갤럭시노트7의 단종, 그리고 다시 남겨진 갤럭시S7과 갤럭시노트5가 삼성의 위기를 극복하게 만들 수 있을지, 또한 두 번의 리콜을 통해 뒤돌아선 소비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돌릴 수 있을지도 지켜봐야겠다. - MACGUY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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