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치의 본질
요즘 사람들이 손에서 내려놓지 않는 것 가운데 하나는 분명 스마트폰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러나 사람들의 모든 일상을 기록하는 도구를 꼽으라면 스마트폰은 사실 놓치는 부분이 많은 것 또한 사실이다.
우리가 운동을 하면서, 이를테면 등산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혹은 100m 전력질주나 수영을 하면서도 손에서 스마트폰을 놓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 그래서 우리는 운동을 하면서 자연스레 스마트폰과 멀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우리는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많은 것을 의존하고 있다. 마치 스마트폰이 하루를 모두 기록해줄 것처럼, 놓치지 않고 건강 관리와 운동 기록을 체크해줄 것처럼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분야에 있어서의 진짜 주인공은 따로 있다.
바로 스마트워치가 이 부분에 있어서는 누구도 넘볼 수 없을 정도로 최적화된 기기라고 부를 수 있는 차별화된 포인트가 있는 것이다. 바로, 손목을 통해 빠르게 다양한 기능을 조작하면서도 행동의 제약 없이 운동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제품이 스마트워치이기 때문.
그래서 스마트워치의 본질은 사람의 행동이나 움직임, 운동이나 다양한 환경 속에서의 모든 기록을 남겨주고 이것을 토대로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방향성을 알려주는데 있을지 모른다. 스마트워치만이 가능한 차별점을 제대로 찾은 것이다.
1936, 순토의 시작
그런 점에서 순토라는 핀란드 브랜드의 시계 업체는 매우 독특한 이력을 지니고 있다. 시계라는 제품 자체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다른 기업들과는 달리, 1936년에 엔지니어 출신이었던 토마스 보홀넨이 만든 순토는 시작부터가 남달랐기 때문.
그는 액체형 나침반을 대량으로 생산하며 순토라는 브랜드를 만들기 시작했고, 그러한 순토의 모토는 ‘산 정상에서 심해까지’라고 할 정도로, 매우 많은 스포츠와 다양한 활동에 적합한 제품들을 만드는 것이었다.
그런 점에서 순토라는 핀란드 브랜드의 시계 업체는 매우 독특한 이력을 지니고 있다. 시계라는 제품 자체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다른 기업들과는 달리, 1936년에 엔지니어 출신이었던 토마스 보홀넨이 만든 순토는 시작부터가 남달랐기 때문.
그는 액체형 나침반을 대량으로 생산하며 순토라는 브랜드를 만들기 시작했고, 그러한 순토의 모토는 ‘산 정상에서 심해까지’라고 할 정도로, 매우 많은 스포츠와 다양한 활동에 적합한 제품들을 만드는 것이었다.
1936년의 액체형 나침반 대량 생산 이후, 꾸준히 다양한 분야에서의 기술을 다져온 순토는 세계 최초의 야외 시계인 순토 벡터를 출시하면서 시계 분야에 대한 기술을 다져오기 시작했다.
이후 2004년에는 매우 폭넓은 네비게이션을 비롯, 야외에서의 최적화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세계 최초의 GPS 탑재 손목 시계인 순토 X9을 출시했을 뿐 아니라 최고 수준을 가진 심박수 모니터링인 순토 T6를 내놓을 정도였다.
즉, 12년 이전에 순토는 벌써부터 지금의 스마트워치라 불리는 기기들이 흉내 내고 있는 매우 많은 기능들을 접목한 시계를 내놓기 시작했으며, 이로 인해 차별화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라 부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순토는 모바일 시대에 걸맞도록 순토만의 에코 시스템을 구비하게 되는데, 순토 스마트 센서를 비롯, 모든 기능을 하나의 앱으로 관리하는 순토 무브스카운트 앱과 소셜 미디어 및 서드파티 앱까지 그 분야를 점점 더 넓혀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스파르탄 울트라의 등장
지금의 스마트워치라 불리는 시계에서의 다양한 기술 접목에서 최초 기록들을 많이 가진 순토는 기존의 기술과 새로운 모바일 기술을 제대로 접목한 스파르탄 울트라를 내놓게 된다.
스파르탄 울트라는 기본적으로 스포츠 라이프스타일을 비롯, 스포츠가 생활의 일부라는 것과 살아가는 삶의 활력소가 바로 스포츠라는 것을 끊임없이 표현하는 제품이라 볼 수 있다.
기본적인 제품의 콘셉트와 방향성이 경쟁과 목표 달성이기 때문에 무의미한 운동의 반복이 아닌 다양한 어드벤처를 통해 스포츠를 삶의 중심이자 생활의 활력소로 만들도록 도와주기 위해 세상에 등장하게 되었다.
스파르탄 울트라의 몇 가지 특징만 살펴보더라도, 최적의 트레이닝 모드에서 26시간 유지되는 배터리 수명을 비롯, 티타늄으로 마감된 베젤과 사파이어 유리 채택, 컬러 터치스크린 및 100m 방수 지원과 기압 고도 특정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이외에도 15가지 이상의 스포츠에 대한 다양한 히트맵으로 최적의 노선을 추천해주며, 80가지 이상의 다양한 스포츠를 지원하고, 트레이닝 이후의 휴식과 회복까지도 고려한 다양한 기능까지 가진 제품이다.
무엇보다 일대일 코칭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운동 방법과 계획을 실제 트레이너로부터 추천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이 제품을 다른 제품과 차별화되도록 만드는 큰 기준점이 되고 있다.
다양한 그룹 및 개인 최고 기록을 통해 통계 비교를 활용한 운동 자극을 주거나, 일일 활동 추적 및 모바일 동기화와 알림을 활용한 다양한 추가 기능들까지 더하자면, 이 제품을 단순한 스마트워치라 규정짓기도 힘들어 보였다.
무브스카운트 & 히트맵
모바일 시대에 앱의 중요성은 더 이상 설명이 필요치 않을 정도가 되었다. 순토 역시 이 부분을 간과하지 않았는데, 순토 무브스카운트 앱을 통한 다양한 운동 설정과 동작 동기화 및 분석과 비교, 기능 향상까지 이어지는 유기적인 시스템을 갖춘 것이다.
이를테면, 하나의 운동을 설정한 다음 실제 운동을 한 데이터를 동기화해서 분석 및 비교를 하게 되면, 이를 통해 다양한 서드파티 앱과의 연동으로 최적화된 운동 과정이나 방법에 대한 추천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여기에서 유용한 기능으로는 히트맵이 있는데, 이미 수백만의 다른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활용한 최적화된 경로를 알려주는 히트맵은 새로운 경로를 계획하거나, 더욱 최적화된 경로를 따라가는 좋은 길잡이가 되어준다.
이외에도, 다양한 스포츠에 맞춰진 장소 및 경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히트맵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운동 경로와 다른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한 최적화된 경로 찾기 및 공유 기능까지 가졌다는 차별화 요소가 존재한다.
단순히 지도 데이터를 보여주거나 띄워주는 것을 넘어서서, 실제의 데이터에 기반을 둔 최적의 장소 선정 및 추천 방식을 지닌 히트맵은 순토 스파르탄 울트라만이 가능한 편리하고도 유용한 기능이라 볼 수 있다.
스마트워치 대전, 내게 맞는 스마트워치는?
스마트워치에 대한 접근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은 예쁜 스마트워치를 찾는 것이다. 패션 액세서리로서 접근해서 다양한 밴드 스트랩을 교체하며 자신에게 맞는 스마트워치를 찾으려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또한, 스마트워치이기에 기대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원하는 분들 또한 존재한다. 워치 페이스를 자신에게 맞게 변경하거나, 스마트폰 알림을 받고 추가적인 앱 활용에 그 목적을 두는 것이다.
그리고, 스마트워치를 활용해 삶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운동에 관심을 기울이려는 분들 역시 존재한다. 혹은 운동선수로서 자신의 역량을 더욱 향상시키고 싶은 마음에 스마트워치를 찾는 경우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그런 점에서 애플워치는 아름다운 디자인이라는 것과 애플이라는 브랜드를 활용하며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다. 또한 기어S2를 비롯한 기어핏2를 내놓은 삼성은 다양한 서드파티 앱으로 차별화를 선보이려 하고 있다.
그러나 스파르탄 울트라는 단순히 패션 액세서리로서만 접근하거나, 스마트 기능만을 활용하기 위한 제품이 아니다. 스포츠에 최적화된 기능들을 오랫동안 다져오며 축적된 데이터를 접목한 스포츠 특화 스마트워치라 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사람마다 원하는 제품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겠지만, 진짜 원하는 것이 운동이고 삶을 역동적으로 바꾸고 싶은 분들이라면 순토 스파르탄 울트라를 통해 이제부터 시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았다.
운동이란 잠깐의 열정도 아니고, 미래의 꿈도 아니며, 과거의 영광도 아니기 때문에 바로 지금, 현재 운동을 하고 있는가를 고민해본다면, 순토 스파르탄 울트라는 분명 좋은 코치가 되어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