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3일 수요일

12.9인치 토사구프로?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의 반칙


애플은 지난 2012년 3월, 새로운 아이패드 3세대를 선보였다. 무려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처음으로 적용한 제품으로서, 당시로서는 태블릿 시장에 획기적인 한 획을 그었다는 평가를 받은 제품. 그러나 이 제품의 수명은 채 7개월이 되지 않고 사라졌다.

이유는 같은 해 10월에 공개된 아이패드 4세대의 등장 때문. 이로 인해서 기존 뉴 아이패드 (아이패드 3세대) 사용자들은 씁쓸한 표정을 지어야만 했다. 같은 가격에 성능이 더욱 좋아진 신제품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애플의 급작스러운 신제품 출시와 기존 제품의 단종은 애플로서는 흔히 하지 않던 일인 만큼, 많은 소비자들이 의문을 자아내기도 했고, 필자 역시 뉴 아이패드를 구매한 이후 조금은 씁쓸하게 아이패드 4세대를 바라봐야만 했다.

아무튼, 이번에 또다시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다. 기존 구매자들로서는 다소 황당할 수도 있는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의 등장은 아이패드 프로 라인업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는 좋을지 몰라도 등장 시기나, 소소한 스펙의 변동에서 오는 아쉬움이 큰 것이다.



아이패드 프로의 등장
먼저 아이패드 프로의 등장을 살펴보자. 애플은 지난해 9월, 새로운 아이패드 에어3를 출시하는 대신, 아이패드 미니4와 함께 아이패드 프로를 공개하는 전략으로 선회했다. 이로 인해서 아이패드 에어2의 수명이 다소 연장된 것.

아이패드 프로는 12.9인치로 매우 커진 화면을 가지고 있으며, 화면의 면적은 9.7인치 아이패드 에어2 대비 78%나 더 커졌다. 이로 인해서 거의 2배나 되는 화면 크기를 가진 아이패드 프로는 아이패드 가운데 정점에 서게 되었다.

애플펜슬이 추가되었고, 스마트 키보드를 위한 별도의 커넥터도 더해졌다. 화면은 한층 더 또렷해졌으며 색감은 짙어졌고 스피커가 무려 4개나 장착되고 음량도 더욱 커지면서 제대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기기로 발돋움했다.

더구나 예상하기 힘들었던 MS 임원의 등장으로 MS 오피스를 아이패드 프로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어필했고, 그 어느 때보다도 아이패드와 생산성이 연계성을 갖추기 시작했다. 모두 기존의 아이패드에서는 불가능한 변화인 셈이다.



9.7인치 아이패드 루머 등장
11월에 공식 출시된 아이패드 프로는 이후 1월 즈음부터 시작된 9.7인치 아이패드 프로 소식으로 다시금 흔들리기 시작했다. 12.9인치라는 큰 사이즈는 생산성 측면에서는 좋을지 몰라도 분명 휴대성에서는 불리하기 때문.

   


이후 점점 더 많이 등장한 루머 소식은 9.7인치 아이패드 프로가 1200만 화소를 품고 더욱 강력하게 돌아올 것이라는 소식까지 더해지며 이러한 소식에 불을 지폈다. 기존의 아이패드 프로 사용자들로서는 당혹스러운 것.

물론, 9.7인치 아이패드 프로가 등장하면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전략으로 인해서 기존 아이패드 프로 구매자들은 선택권이 다소 좁은 가운데 선택해야 한다는 불리한 조건이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의 등장
그리고 지난 3월 22일, 애플은 이벤트를 통해서 새로운 아이폰SE와 9.7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내놓았다. 그것도 일부 스펙에서는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압도하는 성능으로 출시한 것이다.


   

우선, 주변의 색에 따라서 화면의 색을 조절하는 트루톤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고, 화면 밝기도 역대 태블릿 가운데 가장 밝은 500cd를 적용했다. 두께나 무게는 아이패드 에어2와 같아지며 휴대성을 높였고, 색상은 처음으로 로즈 골드 색상이 더해졌다. 또한 처음으로 256GB 모델도 추가되었다.

동시에 아이패드 에어2의 가격은 낮아졌고, 선택 가능한 용량도 16기가와 64기가 두 가지로 압축되었다.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 역시 256GB 모델이 추가되면서 선택지가 더욱 늘어나게 된 것이다.



아이패드 프로 시리즈의 탄생
이렇게 아이패드 프로는 12.9인치와 9.7인치 두 가지로 출시되면서 휴대성에 집중하거나, 혹은 생산성에 집중하는 2가지 선택이 가능해졌다. 물론 새로움이라는 측면에서 보자면 여전히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정점에 서 있다.

기존의 9.7인치 아이패드에서는 불가능한 넓은 화면을 탑재했기 때문. 하지만 새로운 로즈 골드 컬러와 소소한 스펙에서의 차이, 더 밝고 색조가 좋아진 디스플레이와, 1200만 화소로 높아진 카메라 및 256GB 모델의 뒤늦은 등장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9.7인치 아이패드 프로가 가지지 못한 거대한 화면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9.7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더 개선된 기능들과 새로운 색상이 추가된 것이다. 더구나 이제는 선택지가 더욱 늘어났다.

이로 인해서 지금 아이패드 프로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은 2가지 기기 가운데 자신에게 맞는 것을 고르면 된다. 또한 256GB 모델도 선택이 가능해서 대용량을 원하는 사람이라도 문제없이 제품을 고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애플의 전략은?
이로 인해서 기존 아이패드 프로 구매자들은 더 다양한 선택지가 없는 가운데 제품을 구입해야 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당시에는 9.7인치 아이패드 프로도 없었고, 256GB 모델도 없었기 때문.

어쩌면 애플을 믿고 1년간 신제품 효과를 누릴 것이라 예상했던 소비자들이라면 불과 4개월 만에 등장한 9.7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보며 조금은 씁쓸한 표정을 지어야 할지도 모르겠다. 필자 역시 256GB 모델을 원했지만 없었기에 128GB 모델에 만족해야 했다.

애플은 이러한 투 트랙 전략을 구사하며 신제품의 출시 주기를 앞당기고 계속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전략을 취한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6s와 같은 스펙의 아이폰SE가 그러하고,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와 같은 스펙의 9.7인치 아이패드 프로가 그러하다.

이제, 스펙은 같으면서 화면의 크기가 다른 제품들로 시장을 양분하고, 출시 시기를 달리하면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1년 내내 신제품 효과를 누리며 판매할 것으로 풀이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소비자로서는 아쉽기도 하다. 이제는 가을에 출시되는 신모델을 보면서도 봄에 등장할지 모를 변형 제품(?) 혹은 다른 제품과 비교해서 무언가 부족하거나 아쉬운 부분은 있지 않을까를 염려해야 하는 것 때문이다.

물론, 전자기기는 죽기 전에 구입하는 것이 가장 최신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기는 하지만, 소비자들이 바라는 것은 그동안 애플이 그러했듯 적어도 1년 정도는 신제품으로서 변형 제품에 대한 걱정 없이 사용하는 것은 아닐까 한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