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12일 토요일

아이폰6s 공개 후 바로 사라진 아이폰6 골드, 애플의 판매 전략은?


아이폰6s가 공개되면서 새로운 아이폰에 대한 관심이 어느때보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저렴해진 아이폰6로 눈길을 돌리는 분들도 있는데요.

반면 새로운 아이폰6s는 로즈 골드 색상을 추가하면서 색상이 무려 4가지나 되었습니다. 그만큼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인데요.


   

하지만 동시에 이전 세대 모델인 아이폰6의 경우는 뚜렷한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소폭의 가격 인하와 함께 골드 색상과 128기가 모델이 사라진 것입니다.

이제 128기가 모델을 구입하려면 무조건 아이폰6s로 가야만 하고, 골드 혹은 로즈 골드를 구입하기 위해서도 아이폰6s로 가야만 합니다.


애플은 이전부터 이런식의 전략을 취해왔는데요. 새로운 모델이 출시됨과 동시에 이전 세대의 가격을 내리고 선택폭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전 세대의 아이폰도 여전히 구입은 가능하지만 선택 가능한 옵션이 줄어드는 것이죠. 이를 통해서 신제품에 대한 수요를 늘리려는 전략인 셈입니다.


만일 아이폰6s의 새로운 스펙이 그다지 마음을 끌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원하는 색상이나 용량이 아이폰6s에만 존재할 경우 선택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것이죠.

아쉬운 점이라면 이전 세대의 가격이 큰 폭으로 인하되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전 세대를 구입할 이유는 크게 없어 보였는데요.

   


아이폰은 주기적으로 디자인과 스펙에 있어서 큰 변화를 보여왔습니다. 아이폰5에서는 보다 각진 디자인과 더욱 커진 화면을 보여주고 아이폰5s에서는 기술적 변화를 크게 선보인 것과 같이 말이죠.

또한 아이폰6에서는 더욱 커진 화면과 더욱 부드러워진 디자인으로 변화된 반면 아이폰6s에서는 동일한 디자인에서 내부적인 변화를 선보였습니다.


또한 아이폰7이 등장한다면 또 다른 디자인과 새로움을 선보일 예정인데요. 그래서 아이폰의 완성을 s 시리즈라고 보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무튼, 새로운 모델의 출시와 함께 기존 제품에 대해 확실한 차별화 전략을 선보이고 있는 애플은 선택권을 대폭 축소하면서 새로운 아이폰을 선택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아이폰에 대한 인기는 중고 가격 방어에 대해서는 여전히 강세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타 스마트폰 대비 꾸준한 가격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폰이 등장하는 가을을 제외하고는 아주 조금씩의 시세 하락이 있을 뿐인데요.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아이폰6s 출시 이후 다소 큰 폭의 가격 하락이 있기는 했지만 이 역시 늘 그래왔던 변화 수준이었습니다.

이제 소비자들로서는 다양한 선택지와 새로운 변화를 선보인 아이폰6s를 구입하거나, 혹은 동일한 디자인에 제법 완성도가 높은 아이폰6를 선택할 기회가 있는데요.



진짜 가격 비교는 15개월이 지난 이후인 내년 2월이 되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단통법의 영향에서 벗어나서 더욱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큰 용량의 모델도, 골드 색상도 사라진 아이폰6, 늘 일관성 있는 애플의 판매 전략은 다시금 새로운 아이폰을 구매하라고 손짓하는 것만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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