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7일 화요일

애플이 애플워치를 두 가지 사이즈로 출시한 3가지 이유


애플워치가 공개된 이후, 많은 스마트워치 제조사들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그동안의 스마트워치와 비교가 안되는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출시되었기 때문이죠.

당장 애플워치의 판매량을 보자면 아이폰 사용자들이 대거 이동하면서 기존의 스마트워치 시장 자체가 흔들리는 형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상대적으로 고소득/부유층일 수록 아이폰의 사용자들이 많고 이들이 +1로서 애플워치를 구매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가성비를 따지는 경우가 많아서 비싼 스마트워치의 성공 가능성이 상당히 낮다는 아킬레스건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애플이 애플워치를 두 가지 사이즈로 출시한 이유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짚어보고, 이것의 효과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가격적인 우위를 위해
먼저는 가격적으로 ‘저렴함’과 동시에 ‘수익성’을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일 사이즈로 출시되었다면 그것 자체가 애플워치의 가격이 될 가능성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38mm 및 42mm로 출시한 애플워치 모델은 가격적으로 차이를 주면서 대다수를 차지할 남성 소비자들에게 더 비싼 모델을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애플워치를 구매하는 비중을 보면 남성들이 절대적인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최신 IT 기기이면서 동시에 시계라는 점 때문에 소비자 폭증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애플은 38mm 모델로 상대적으로 저렴해보이는 전략을 취하면서도 실제 판매에 있어서는 42mm 모델로 수익을 키우는 방식을 채택한 것입니다.


커플 판매 전략을 위해
기존의 스마트워치는 지나치게 남성적이거나 중성적인 느낌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애플워치는 크고 작은 크기를 활용해서 새로운 느낌을 주는데요.

커플 시계로서 착용하기에도 손색이 없는 것입니다. 이는 기존의 시계 시장의 전략을 그대로 흡수한 것으로 보입니다.

타 제조사들이 스마트워치 자체에 집중하느라 마케팅 전략을 제대로 세우지 못한 반면, 애플워치는 기존의 시계 시장까지 완전히 파악하고 그 장점을 그대로 흡수한 것입니다.

커플인 남성이 구매했을 경우, 커플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라도 여자친구에게 하나쯤 선물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죠.

더구나 42mm보다도 더 저렴한 가격은 더욱 더 지갑을 쉽게 열도록 만들어줄 것입니다. 심장 박동을 전달하는 애플워치만의 기능을 그냥 친구에게 보낼 수는 없으니 커플 시계를 구매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여성 소비자를 위해
기존의 스마트워치 및 스마트워치 후기를 보자면 절대다수가 남자들이었습니다. 지나칠만큼 남성 중심적이기도 했는데요.

스마트워치 모델들도 하나같이 남자들이었고, 정장을 입고 스마트워치를 착용하거나 하는 등의 한정적인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애플워치는 철저하게 여성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는데요. 실제 공식 광고를 보더라도 여성 착용자가 더 자주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남성들은 구매할 사람들은 당연히 구매할 것이기 때문에 여성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전략을 취한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도 여성 소비자들의 지갑을 더욱 쉽게 열어줄 것입니다. 애플워치보다 저렴한 애플워치 스포츠, 애플워치 스포츠 중에서도 더 저렴한 38mm 모델로서 말이죠.




단순히 제품만으로는 성공하지 못했을 애플워치는, 이러한 매우 많은 상황을 고려해서 만들어졌을 것입니다.

수익성도 높이고 동시에 새로운 소비자들도 얻기 위한 매우 많은 전략이 숨어 있었던 것이죠. 결과 애플워치는 가장 성공한 스마트워치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커플 시계로서, 또한 여성들을 위한 시계로서, 그리고 수익성이 높은 스마트워치로서 말이죠. 단순 판매량을 뛰어넘은 엄청난 수익을 애플에게 안겨줄 것 같습니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