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1일 금요일

윈도10 설치 위한 최소 사양은? 윈도10 설치 위한 준비물들

사진 인용 : 블로터

윈도10은 출시와 동시에 기존 이용자들에게 무료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면서 애플의 정책과 비슷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구매해서 사용한 고객들에 한해서 무상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출시 이후 1년간만 업그레이드 신청이 가능한 만큼, 미리 준비해둘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PC 사양 측정을 위한 CPU-Z 다운받기

   

그렇다면, 윈도10을 설치하고 사용하기 위한 조건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기본적으로는, 윈도8.1을 문제 없이 구동할 수 있다면 윈도10 역시 구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윈도10의 요구 사양이 결코 높아지지 않았다는 점을 어필하려는 것 같은데요. 그러나 최소 사양과 실제 체감 속도는 다른 만큼, 더욱 많은 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윈도10을 설치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세서 : 1GHz 이상
램 : 1GB (32비트) or 2GB (64비트)
하드디스크 : 16GB 이상
그래픽카드 : WDDM 드라이버 및 다이렉트X9 이상


이렇게 됩니다. 여전히 낮은 최소 사양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것은 말 그대로 설치를 위한 최소한의 마지노선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실제로 윈도10을 설치해서 쾌적하게 사용하기 위한 조건은 아니라는 것인데요. 쾌적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조건이 필요합니다.

실질적인 윈도10 권장 사양
프로세서 : 2GHz 이상
램 : 4GB 이상
하드디스크 : SSD 128GB 이상
그래픽카드 : 외장 그래픽카드 권장


윈도10을 기존의 컴퓨터에서 구동하기 위해서는 최소 사양을 알아두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윈도10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권장 사양에 맞춰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 중에서도 체감 속도가 가장 차이나는 부분이 램과 하드디스크입니다. 하드디스크를 SSD로 변경할 경우 속도가 엄청 빨라지게 되는데요. 더욱 빠르게 읽고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램의 경우도 가용램이 많을 수록 더욱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4기가 이상의 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상머신으로 설치를 진행하려 한다면, 하드웨어가 가상화를 지원할 경우 윈도10 역시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맥에서도 윈도10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자신의 PC 사양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측정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아래 사이트에서 무료로 받아서 설치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10 사용을 위한 준비 사항
1. 업그레드인지 새로 구매인지 결정한다.
2. 최소사양을 충족하는 조건인지 확인한다.
3. 현재 윈도 버전에서 사용중인 프로그램의 윈도10 호환 여부를 확인한다.
4. 빠른 윈도10 설치보다는, 사용상 문제나 충돌이 없는지 미리 확인한다.
5. 업그레이드라면, 부품을 변경할 것인지 결정한다.


윈도10은 분명 MS에게도 새로운 도전이 될 것입니다. 점유율을 지키기 위한 무료화 선택이 과연 MS에게 독이 될지 득이 될지 지켜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미 타블렛과 작은 크기의 노트북에는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윈도,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실패를 딛고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