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토어는 애플의 앱 마켓이며 전통적으로 유료 앱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나 최근 중국의 부유층에서 많이 구매를 하면서 유료 앱 시장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반면 구글의 플레이 스토어는 신흥국을 중심으로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다운로드 수를 기준으로 한 점유율에서는 우위를 점했는데요. 다만 의미 있는 수익은 다소 낮았습니다.
절대적인 수치로만 보자면 구글이 유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구글은 수익이 정체되어 있으며 오히려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즉, 다운로드 되는 양은 많아진 반면 수익은 줄었으니 앱으로 의미 있는 수익을 올리기 힘들다는 반증이 되는 셈입니다.
앱스토어는 지난 1분기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 앱 다운로드 수 점유율로는 30%에 미달했습니다. 반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70%를 점유하며 다운로드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했습니다.
하지만 매출액을 기준으로 하면 바로 역전이 되어 버리는데요. 앱스토어의 매출 점유율은 무려 70%로서, 다운로드 수는 낮을지 몰라도 유료 앱 구매 비중이 상당함을 알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부유한 사람들이 더 많이 사용하며, 실제 소비력이 있는 소비자들 위주로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으로, 실질 수익은 아이폰에서 대다수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중국 내 판매량 증가도 애플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했는데요, 실제 앱스토어의 최대 매출 국가 3위에 중국이 올랐으며, 다운로드 수에서는 이미 미국을 넘어선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매출액을 기준으로 하면 바로 역전이 되어 버리는데요. 앱스토어의 매출 점유율은 무려 70%로서, 다운로드 수는 낮을지 몰라도 유료 앱 구매 비중이 상당함을 알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부유한 사람들이 더 많이 사용하며, 실제 소비력이 있는 소비자들 위주로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으로, 실질 수익은 아이폰에서 대다수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중국 내 판매량 증가도 애플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했는데요, 실제 앱스토어의 최대 매출 국가 3위에 중국이 올랐으며, 다운로드 수에서는 이미 미국을 넘어선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어플 개발자들에게도 사랑을 받은 운영체제는 애플의 아이폰과 아이패드인데요. 이유는 개발하기가 쉽고 수익은 더 쉽게 올라오기 때문입니다.
안드로이드는 최신 운영체제의 비중이 3%에 그칠 정도이지만 애플은 몇 개월만에 80%에 달하는 최신 운영체제를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플리케이션을 최신 운영체제에 맞춰 개발하기도 쉽고, 화면의 크기도 많지 않아서 개발이 어렵지 않다는 것입니다.
개발자들에게도 좋고, 소비자들은 질 높은 앱을 받을 수 있어서 더 좋은 질 높은 앱 마켓이 되어 가는 것입니다. 반면, 단순 수치만 늘어나고 있는 구글의 앱 마켓은 변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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