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인용 : flickr <Danny Sullivan>
전세계적으로 '해킹'이 화두가 되면서, 기업들이나 개인들이 모두 정보 보안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 보안도 '알아야' 할 수 있듯,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페이스북의 계정을 해킹하는 신종 수법이 등장하면서 네티즌들이 떨고 있는데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해킹을 할 기기를 감염시킨 다음, 팝업을 띄우게 합니다. 그 팝업을 통해서 친구 정보를 갱신하거나, 친구 추가를 하기 위해서 다시 로그인을 하라고 권하는 것이죠. 그러나 해당 팝업 창에 로그인을 할 경우 모든 정보가 해커에게 넘어가게 되어서 해킹이 되어 버립니다.
말 그대로 로그인시에 입력한 정보를 그대로 갈취해서 계정을 탈취하는 악성 코드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기존의 페이스북 로그인 화면 위에 새로운 팝업이 뜨면서 다시 로그인을 권할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Q. 스마트폰은 안전한가요?
A. 스마트폰의 경우 시스템 전체가 악성코드에 감염될 경우 타이핑하는 모든 기록만이 아니라 소리, 카메라, GPS까지도 모두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마트폰 중에서 안드로이드폰을 대상으로 한 악성코드가 무려 96%가 넘어가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이라고 해서 안전하지 않을 것입니다.
Q. 컴퓨터에서는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A. 컴퓨터라면, 기존에 나타나지 않던 새로운 창에서 로그인을 하라고 할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웹 브라우저를 설치해서 로그인을 하거나, 바이러스 검사를 통해서 악성코드를 미리 걸러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최근 설치된 프로그램 위주로 문제가 될만한 프로그램을 삭제할 필요도 있습니다. 특히나 윈도우의 경우 보안에 취약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거듭 나오고 있습니다.
Q. 아이폰은 안전한가요?
A. 아이폰 자체는 안전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다른 계정과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계정의 정보가 동일하다면, 즉 아이디와 비번이 모두 같거나 단 몇 개의 비밀번호만 사용하고 있다면 다른 곳에서 정보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자체는 보안성이 높을지 몰라도, 오직 아이폰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다른 기기에서의 보안을 높이기 위해서 계정마다 모두 다른 비밀번호나 아이디를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 시도되는 해킹은 '부주의'를 이용하거나 '시스템 전체'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개인에게는 '부주의'로 인한 계정 탈취나 해킹이 많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보안에 깨어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친구 추가를 위해서 로그인 한 번 했을 뿐인데 페이스북 계정이 통째로 해킹되는 계정 탈취, 미리 잘 알아두고 주의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